본문 바로가기

STYLE

Summer Relaxing

PM 08:30

여름 피부,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 것

기획ㆍ신연실 기자 | 사진ㆍ홍중식 기자

2014. 07. 01

밤 동안 피부는 녹록지 않은 한판 승부를 벌인다. 한낮의 뜨거웠던 햇빛, 높은 습도, 미세먼지와 전자파 등에 의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세포를 복구하고 재생시켜 내일을 위한 방어력을 쌓아둬야 하기 때문. 따라서 뷰티 고수는 이 ‘골든타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의식주만큼 중요한 잠

나이를 정복하고 싶다면 매일매일의 ‘골든타임’을 정복해야 한다. 피부는 오직 잠을 자고 있을 때만 회복과 재생을 시작한다. 피부는 잠을 자는 동안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킨다. 잠을 자야만 땀샘과 피지샘의 활동이 느려져 피부 세포의 재생 속도를 맞출 수 있다. 환절기가 아닌데도 피부가 칙칙하고 푸석한 데다 양 볼과 턱 선이 늘어진 듯 보인다면 피부 재생을 위한 수면과 나이트 케어가 잘못된 것 아닌지 점검해봐야 한다.

피부는 하루 생체 주기에 따라 하는 일이 조금씩 달라진다. 자외선이나 공해 등 외부 유해 요소에 온전히 노출되는 한낮은 세포 재생률이 가장 낮고, 이런 요소들이 대부분 차단되는 밤, 특히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세포 재생률이 가장 높아진다. 낮에 유해 요소와 싸우느라 바쁜 피부가 밤 동안 피부 회복에 집중하는 덕분이다. 게다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피부 속 산소 흡수율이 증대돼 피부 재생력은 더욱 올라간다. 이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려면 나이트 케어와 숙면은 필수. 나이트 케어에는 고농축 성분의 마스크나 피부 타입에 따른 나이트 전용 세럼, 크림 등이 효과적이다. 숙면 시간 동안 피부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회복력을 극대화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PM 08:30
1 록시땅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 자기 전 베개 위에 뿌려두면 프로방스산 라벤더, 티트리, 제라늄 에센셜 오일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0ml 3만원.

2 한율 서리태 탄력 수면팩 발효 서리태가 가진 수분과 영양이 자는 사이 피부 깊숙이 흡수돼 다음 날 푸석하고 힘없는 피부의 윤기와 탄력을 되살린다. 80ml 2만8천원대.



3 오르비스 오버나이트 화이트닝 젤 EX 낮 동안 축적된 멜라닌 형성을 막고 윤백 콤플렉스 성분이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고 맑은 피부로 가꾼다. 30g 4만원.

4 프레쉬 피어니 브라이트닝 나이트 트리트먼트 마스크 고농축된 피어니와 리코리스 루트(감초 뿌리) 추출물이 밤사이 피부 수분을 유지시키고 불균형해진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든다. 50ml 6만5천원.

5 시슬리 에뮐씨옹 휘또 아로마띠끄 밤에 사용하는 아이 에센스로 식물 추출물이 피부의 자연스러운 탄력과 안색을 회복시키고 캐모마일, 로즈메리 에센스가 눈과 입술 주위 트러블을 예방, 완화한다. 15ml 17만원.

6 코스메데코르테 AQMW 리페어 크림 세포 활력을 증진시키는 바이올렛 CPX 성분과 주름을 예방하는 로열젤리 엑기스가 다음 날 아침 탱탱하게 살아 있는 피부결로 변화시킨다. 25g 16만5천원.

7 미첼디자인웍스 페탈 소이 왁스 캔들 은은한 로즈와 파우더리한 잔향이 마치 정원에 와 있는 듯 심신을 릴랙싱해 숙면을 돕는다. 184g 4만8천원.

8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나이트 솔루션 밤 시간 동안 캡슐 형태의 알갱이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화를 막고 비타민 A·C·E, 해조 추출물 등이 피부 건강을 회복시킨다. 29ml 7만6천원.

9 딥티크 룸 스프레이 휘기에 무화과나무에서 추출한 특별한 향이 방 안 공기를 쾌적하고 안락하게 만든다. 150ml 8만9천원.

10 이솝 다마스칸 로즈 페이셜 트리트먼트 제비꽃, 로즈힙, 동백 오일 등 10가지 식물 추출 오일이 낮 동안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아로마 테라피 효과를 준다. 25ml 10만원.

숙면의 효과를 더하는 릴랙싱 아이템

밤의 피부는 손상된 부위를 복구하고 재생시켜 내일을 위한 완벽한 컨디션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될수록 자가 재생 리듬의 속도가 떨어진다는 게 문제. 여기에 불규칙한 수면 습관이나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 등이 더해진다면 피부의 재생 능력은 더더욱 떨어진다. 잠자리에 든 후 신체는 1시간 30분 안에 재생 호르몬을 분비하므로 일정한 수면 패턴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컨대 ‘숙면’을 취해야 한다는 소리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를 강조하는 것은 이 시간대가 피부의 회복과 재생 활동이 가장 왕성해지는, 수면 주기 중 가장 깊은 단계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완벽한 나이트 케어 뷰티 루틴을 계획했다 해도, 깊이 잠들지 못하면 영양 성분이 세포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물거품이 되고 만다. 장기간 수면 부족, 수면 장애를 겪으면 피부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해 피부 콜라겐 생성이 더뎌지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가진 미백 효과도 현저히 떨어져 피부 탄력 감소는 물론 안색이 칙칙해지며 다크서클이 생긴다. 최근 나이트 케어가 단순히 밤 시간 동안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숙면을 유도하는 기능을 포함하며 점차 진화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다. 숙면을 돕는 캔들, 디퓨저, 아로마 오일 제품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것도 그 때문. 뷰티 미인으로 거듭나려면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잠의 양보다는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 습관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자.

PM 08:30
1 쥴리크 라벤더 바디 오일 가벼운 사용감으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꾸며 지친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한다. 100ml 4만8천원.

2 시슬리 오 드 깡빠뉴 윌르 뿌르 르 벵 카렌듈라, 금잔화 오일이 미세 순환을 활성화하고 호손, 산사나무 추출물이 피부 보습을 도와 삼림욕을 하는 듯한 편안함과 피부의 유연함을 가져다준다. 125ml 10만2천원.

3 지오디스by센티멘탈 디퓨저 울창한 숲 속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발삼 전나무 향과 부드러우면서도 진한 무화과 향, 청량한 재스민·버베나 향 등이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완화를 돕는다. 200ml 5만5천원.

4 닥터브로너스 골드 라벨 페퍼민트 1948 퓨어 캐스틸 솝 유기농 페퍼민트 오일의 시원한 쿨링감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감, 근육 뭉침, 부기 등을 완화하는 올인원 클렌저. 475ml 2만원.

5 조말론 홈 캔들 라벤더 앤 러비지 싱그러운 화이트 시트, 라벤더, 아니스 열매 등이 조합된 편안한 아로마 향이 깨끗하고 편안한 휴식을 선사한다. 200g 9만2천원대.

6 록시땅 윈터 포리스트 센티드 캔들 솔잎이 주는 상쾌함과 다양한 여름 과일, 은은한 시나몬 향이 조화를 이뤄 숙면을 돕는다. 100g 2만8천원.

7 파니에데썽스 라벤더 바디 로션 기분을 안정시켜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민감한 피부의 진정을 돕는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들어 있다. 잦은 두통이나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250ml 2만4천5백원.

8 딥티크 미모사 캔들 깨끗하면서도 화사한 느낌을 주는 플로럴 향기가 기분을 편안하게 만든다. 190g 9만3천원.

9 제이니미 라벤더 마운트 몽블랑 아로마 리드 버베나, 진저릴리, 라벤더, 그레이프프루츠 등 오 드 트왈렛 수준으로 블렌딩된 에센셜 오일이 은은하고 안락한 공간을 만든다. 350ml 9만9천원.

10 아베다 라벤더 싱귤러 노트 마음에 평온함을 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라벤더 에센셜 오일. 여러 피부 트러블과 알레르기에도 도움을 주며 벌레 퇴치에도 효과적이다. 30ml 3만원.

11 프리메라 에센셜 오일 셀렉션 5 릴리프 네롤리 오일 평온한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오일로 스킨케어 시 크림 사용 전 단계에서 2~3방울 덜어 가볍게 마사지한다. 10ml 1만2천원대.

장소협찬·호텔 더 디자이너스 종로(02-2267-7474 www.hotelthedesigners.com)

도움말ㆍ조애경(가정의학과 전문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