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Info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과연 옳을까?

글·구희언 기자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14. 03. 05

대한민국 여성 중 살 빼는 법을 모르는 사람도 있을까? 하지만 우리가 안다고 자부하던 그 상식, 제대로인지 검증이 필요하다. 유명인의 다이어트 비법을 따라 하다 상처 입은 독자라면 주목하라. 우리의 다이어트 상식을 다이어트 전문의 박윤찬 서울슬림외과 원장에게 집중 점검받았다.

Q 일주일째 샐러드만 먹고 있어요. 단백질 없는 극단적인 채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과연 옳을까?
박원장 ANSWER 고기나 생선, 달걀과 같은 음식은 전혀 먹지 않으면서 채식할 경우 단백질과 비타민 B12, 철분, 칼슘, 아연 등이 부족해져요. 철분과 칼슘, 아연은 채식만으로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이고, 부족하면 골다공증, 빈혈, 불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육류를 먹지 않으면 몸의 체조직을 구성하고 호르몬, 항체 등을 합성하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B12 등이 결여돼 탈모가 생기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극단적인 채식이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렇게 감량한 체중을 평생 유지하기는 어려워요.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은 자신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이 평생 지켜갈 수 없는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이죠.

Q 직장인이라 운동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기 부담스러워요. 하루에 얼마나 운동해야 살이 빠질까요?

박원장 ANSWER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죠. 살을 뺄 목적으로 운동한다면 단기적인 성과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주의가 필요해요.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은 운동량이 많아 자연히 배가 고프고 입맛이 돌게 돼요. 짧은 시간에 열량을 많이 소모하니 그걸 보충하려는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그 식욕을 참아야 살이 빠지는 거고요. 다이어트에서 제일 중요한 게 식이조절인데, 운동을 많이 하면 식이조절이 더 어려울 수 있어요. 저는 환자분들에게 하루 1시간 이상은 운동하지 말라고 말씀드려요. 만약 두 가지 운동을 하고 싶다면 각각 30분씩 할애해야 해요. 운동을 많이 하면 그만큼 많이 먹게 돼 있어요.

Q 연초에 다이어트를 다짐하지만 늘 한 달도 못가 포기해요. 다이어트에 실패한 환자들의 공통적인 이유가 뭐였나요? 그리고 다이어트 필승법은 없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과연 옳을까?
박원장 ANSWER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방법이 너무 힘들고 오래 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단식원에서 평생 살 수 없고, 식욕억제제를 평생 먹거나 온종일 운동만 할 수도 없기 때문이죠. 제게 위밴드 수술을 받으러 오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이런 과정을 겪으며 실패한 분들이에요. 체중감량에 성공하려면 평생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해요. 감량의 속도를 조금만 늦추면 노력을 조금 덜 하고도 목표를 이룰 수 있어요. 한 달에 5kg을 감량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그에 맞는 노력을 해야 하지만, 한 달에 2kg만 감량하겠다고 마음먹으면 조금 덜 힘들게 하면서도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처럼요. 한 달에 5kg씩 뺄 생각으로 3개월 노력하고 포기하는 것보다는, 한 달에 1kg씩이라도 1년 이상에 걸쳐서 감량하는 게 결과도 좋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감량을 위한 노력이 가능해요.

Q 살을 급하게 뺄 생각은 없고 한 달에 4kg 정도씩만 빠지면 좋을 것 같아요.

박원장 ANSWER 국제비만대사외과학회에서 근육 손실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한다고 했을 때 한 달 감량 적정치로 보는 게 2~4kg정도예요. 저를 찾아오는 환자들은 ‘빨리 뺄 생각은 없고, 한 달에 4~5kg정도만 빼면 될 것 같다’고 하는데 그분들의 최소목표가 사실은 최대치인 셈이죠.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생명이라 어떤 식으로든 급격한 체중감량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Q 얼마 전 TV에서 본 간헐적 단식을 따라 하려니 공복감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과연 옳을까?
박원장 ANSWER 몸은 굶으면 생존 본능 때문에 적게 먹어도 많이 쌓아놓으려 해요. 디톡스 목적이라면 몰라도 다이어트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Q 식이요법만으로는 체중 감량이 어렵나요? 주변에선 운동 안하고 식이요법만 하면 반드시 요요가 온다고 해서 고민이네요.

박원장 ANSWER 운동도 중간에 그만두면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마찬가지로 요요가 와요. 오히려 지나친 운동은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만들죠. 다이어트에서 운동의 비중이 20이라면 80은 식이조절이에요. 그만큼 식이조절은 다이어트의 성공열쇠를 쥐고 있죠. 하지만 그게 쉽지 않기에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요요를 겪습니다.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되 적게 먹어야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데 그걸 평생 하기란 정말 어렵죠. 그런 면에서 위밴드 수술도 하나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적게 먹고 배부른 원리를 이용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바로 위밴드 수술이거든요.

Q 식이 조절을 도와주는 위밴드 수술, 관심은 가는데 위험하다는 소문이 있어서 불안해요. 위밴드 수술은 어떤 수술인가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나요?

박원장 ANSWER 세계적인 위밴드 수술 논문에 따르면 복강경 수술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외과 의사가 집도했을 때 이 수술로 인한 사망률은 0.01%가 안 돼요. 맹장 수술보다 안전하다 할 수 있을 정도죠. 위밴드 수술은 식도 아래쪽 위의 최상부에 의료용 밴드를 장착해 적은 양의 식사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이에요. 쉽게 말해 적게 먹고 배부른 원리를 이용해 꾸준히 체중을 감량하는 비만치료 방법이죠. 40년 가까이 고도비만 치료를 위해 시행돼온 수술로 그만큼 효과도 입증돼서, 요즘은 고도비만이 아닌 분들도 많이 선택하는 수술이죠. 위밴드 수술은 위우회술이나 위절제술보다 수술법이 간단하고 회복 기간이 짧지만, 수술 후 식이요법을 지키지 않거나 제대로 수술되지 않으면 모든 수술이 그렇듯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내가 받을 수술법과 앞으로 받을 밴드 조절 관리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고도비만이라 조금만 운동해도 지치고 발목에 무리가 가요. 식욕도 자제가 잘 되지 않고요.

박원장 ANSWER 고도비만 환자는 외과적 수술을 하는 것 이외에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치료법은 없다는 것이 전 세계 모든 의사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부분이에요. 고도비만 상태에서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하면 관절에 무리만 주기 때문에, 위밴드 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어느 정도 체중을 감량한 후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거예요.

Q 의학의 힘을 빌려 다이어트하기로 결심했어요. 좋은 병원을 고르는 팁이 있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과연 옳을까?
박원장 ANSWER 우선 잘못된 다이어트는 무엇이며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해요. 위밴드 수술로 예를 들면, 우선 수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금까지 다이어트에 실패한 원인은 무엇인지, 수술로 얻게 될 효과와 그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어떤 관리를 받아야 하는지,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길 추천해요. 해당 병원에서 수술한 환자들의 후기도 꼭 참고해 보세요. 요즘은 병원마다 운영하는 카페가 활성화돼 있는데 수술 받은 환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게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될 거예요.

박윤찬 원장 외과 전문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에서 외과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외과 전공의 과정을 거친 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외과 과장을 역임하며 2천여 건의 복강경 수술을 집도했다. 배 속에서 하는 수술은 대부분 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위밴드 수술의 권위자. 위밴드 수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S루프 위밴드 수술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자문의로 있으며 현 서울슬림외과 원장.

도움말·박윤찬 서울슬림외과 원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