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나이대별 Anti-aging Manual

만점짜리 피부관리 성적표를 위해!

기획 신연실 기자 | 사진 지호영 기자 || ■ 도움말 황인혜 조성필(피부과 전문의) ■ 제품협찬 마몽드 헤라(080-023-5454) 더히스토리오브후(080-727-5252) 설화수 아모레퍼시픽(080-023-5454) 코리아나(080-022-5013) 시슬리(080-549-0216) 시세이도(02-3456-0173~4) 에스티로더(02-3440-2772) 랑콤(02-3497-9829) 디올(02-3438-9537) 오리진스(02-3440-2691) 주스뷰티(02-796-1088) 안네마리(080-777-8898) 이브로쉐(080-022-5013) 제니스웰(080-333-0279) 키엘(02-3497-9629) 더페이스샵(080-050-3300) 쌍빠(02-2051-7561) 에스테틱하우스(080-024-1357) 쥴리크(02-541-9848) SK-Ⅱ(080-023-3333) 아비노(080-023-1414) 미샤(02-6292-6873) 비욘드(02-3773-0448) 바비브라운(02-3440-2781) 베네피트(080-011-2363)

2009. 09. 15

어느 날 문득, 거울에 비친 얼굴이 평소보다 늙어 보인다면 자신의 뷰티 습관을 되돌아볼 것. 잘 관리되고 아껴진 피부가 더 천천히, 더 곱게 늙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곱고 예쁘고 더디게 늙고 싶은 이들을 위한,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안티에이징 매뉴얼.

나이대별 Anti-aging Manual

곱고 아름답게 늙기 위한 안티에이징 가이드
Ⅰ 무엇이 노화를 재촉하는가?

거스를 수 없는 세월의 흐름
세월의 흐름에 따라 우리의 몸속 유전자가 성장발달 과정을 거치면서 피부 탄력과 수분이 점차 줄어드는 것이 바로 자연노화다. 인체는 끊임없이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가지만 20세가 지나면 새로 생성되는 세포의 질이 저하되고, 25세를 고비로 표피층과 진피층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탄력도 줄어든다. 진피와 표피 사이에서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물결 모양의 모세혈관 역시 나이가 들면서 점차 늘어져 평평해지는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영양공급도 부실해진다. 시간이 더 흐르면 피지분비가 줄고 땀샘조절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의 수분보유 능력 또한 점차 감소,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본격적인 노화가 진행된다.
노화 촉진의 주범, 후천적 요인
피부 노화는 보통 내적·외적 요인이 함께 작용해 나타난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자연노화는 연령과 유전적인 피부 타입에 따라 결정되지만, 노화 속도는 여타의 요인들에 의해 달라진다. 강한 자외선, 건조하면서 먼지가 많은 환경, 음주와 흡연, 늦은 취침, 만성적인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반복적인 표정 근육의 수축 등이 그것. 이러한 외적 원인은 가장 먼저 피부 두께를 변화시키는데, 이때 탄력섬유가 손상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진다. 하지만 외적 요인에 의한 노화는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

Ⅱ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新안티에이징 트렌드

여성호르몬 결핍에 대항한다
자연노화의 주원인을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파악해, 이를 케어하려는 안티에이징 코스메틱이 등장했다. 여성의 피부 노화가 갱년기 이후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에 착안, 난소의 혈류량을 개선하고 에스트로겐 생성을 돕는 성분을 통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을 막고 피부 노화도 예방한다.
대표제품 | 더히스토리오브후 진율향 진율 진액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홍산삼 추출물이 피부에 수분과 탄력감을 회복시켜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45ml 16만원.


피부 속 활성산소 없앤다
활성산소는 피부 세포를 형성하는 단백질을 비롯해 체내 각종 효소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등 산화 과정을 통해 노화를 촉진시킨다. 이 때문에 최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음식(토마토, 브로콜리, 포도, 블루베리, 녹차 등)과 건강식품, 뷰티 식품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피부는 외부 환경과 자외선 등 유해 요인에 직접 맞닿아 있어 신체 어느 부위보다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결핍되기 쉽다.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항산화 기능이 있는 식물 추출물로 만든 안티에이징 코스메틱도 늘어나고 있다.
대표제품 | 마몽드 에이지 컨트롤 크림 항산화 능력이 있는 5가지 붉은 꽃에서 추출한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느슨하고 성겨진 피부 조직을 촘촘하게 채운다. 가격미정 50ml.





피부 세포 수명을 연장시킨다
모든 피부 노화는 피부 세포의 수명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피부가 젊고 건강하면 피부 깊숙이 자리한 모세포의 자연적 회복능력에 의해 튼튼한 세포를 생산, 피부 노화를 막는다. 하지만 나이가 들거나 다양한 방해 요소에 의해 피부의 자연 회복 능력이 상실되면 모세포의 생산 과정에 문제가 생긴다. 새로 생산된 세포가 손상됨과 동시에 주름이 만들어지고 탄력이 떨어지며 피부 윤기가 사라지는 것! 이에 대항하기 위한 안티에이징 제품도 대거 등장했다.
대표제품 | 1 시세이도 퓨처 솔루션 LX 토탈 리제너레이팅 크림 건강한 피부 세포가 만들어지도록 세포 분열 및 생성 과정을 돕는다. 50ml 40만원. 2 에스티로더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리커버리 콤플렉스 피부 자체의 재생 및 보호 과정을 복구시키는 크로노룩스TM 기술을 활용, 피부 탄력 저하 및 건조, 칙칙함 등을 예방한다. 50ml 14만5천원. 3 시슬리 수프리미아 새로운 세포가 재생산되기 전 피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 세포의 자연적인 재생활동을 활성화한다. 50ml 85만원.



유전자를 통해 피부 단백질 합성 촉진시킨다
피부 구성 물질인 단백질은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고 각종 외부 유해 환경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면 단백질 생성 능력 뿐 아니라 새로 생성되는 단백질을 관리하는 유전자의 능력도 변하게 되는데, 이 유전자에 명령을 내려 노화를 막는 코스메틱이 등장했다.
대표제품 | 랑콤 제니피크 ‘바이오라이세이트’와 ‘피토스핑고신’이라는 성분을 통해 유전자를 활성화, 피부 젊음을 유지시키는 단백질을 생성시킨다. 30ml 13만5천원.


줄기세포로 주름 개선한다
세포의 형성 및 재생 기능을 가진 줄기세포가 피부 노화에도 적용되기 시작했다. 노화로 인해 손상된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면 노화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이 실험을 통해 증명됐기 때문. 주름 아래에 위치한 줄기세포의 재생 능력을 활용해 노화를 막는 코스메틱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대표제품 | 디올 캡춰 R60/80TM XP 오버나이트 리커버리 인텐스 링클 코렉션 나이트 컨센트레이트 모세포가 살고 있는 기저층의 줄기세포를 밤시간 동안 활성화시켜 주름을 개선한다. 30ml 14만8천원.

20s Must do List

25~30세
미세하지만 피부톤의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 안색이 눈에 띌 정도로 어두워지진 않지만 서서히 착색이 시작된다. 눈밑 살이 볼록해지고 눈의 주름도 보이기 시작한다. 웃음이나 표정으로 생기는 주름으로 알고 있던 부위도 서서히 진해지면서, 심할 경우 눈꺼풀 처짐이 나타나기도 한다. 트러블이 생겼던 부위에 색소침착이 진행되며, 생기는 트러블은 빨리 없어지지 않는다. 20대에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10년, 20년 뒤의 피부 상태를 결정지으므로 노화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 깨끗한 세안으로 피부를 청결하게 가꾸고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건조를 막는다.


꼼꼼한 세안이 필수
클렌징 제품을 이용해 부위별로 꼼꼼히 세안한다. 지성 피부는 오일이나 무스 타입, 중성은 로션 타입, 건성 피부는 크림 타입 클렌저로 메이크업을 제거한 후 피부 타입에 맞는 워시오프 타입 클렌저로 이중세안한다. 주 1∼2회 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스크럽이나 팩을 이용해 딥클렌징하는 것도 잊지 말 것. 클렌징 이후 눈가와 입 주변이 건조하게 느껴진다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보습제품을 충분히 바르거나 수분 팩을 한다.
오리진스 메이크 어 디퍼런스 클렌징 밀크 얼굴에 바르면 로션타입에서 오일로 제형이 바뀌는 클렌저. 메이크업은 물론 모공 속 노폐물까지 자극 없이 말끔하게 제거한다. 150ml 3만원.

생활 속에서 이것만은 지켜라
자외선은 피부에 축적되는 성질이 있다. 10~20대 초반을 거치는 동안 쏘인 자외선은 피부 속에서 서서히 노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피부톤 불균형을 불러온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은 어떤 케어보다 중요하다. 실내에서는 SPF15 PA++, 야외 활동 시에는 SPF30 PA++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이마를 찡그리거나 습관적인 표정으로 인해 생긴 잔주름이 서서히 굵은 주름으로 변하므로 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부 표면에 수분이 부족해 굵고 깊어질 수 있으므로 건조한 날에는 집 안에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물을 많이 마시거나 과일 섭취로 수분을 공급한다.
시세이도 아넷사 마일드 선스크린 EX N SPF43 PA+++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히알루론산, 황금 추출물이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촉촉하게 지키는 차단제. 40g 5만5천원.

초기 노화 잡는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관리
나이가 들수록 점차 건조해지는 피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분과 유분을 증가시켜 밸런스를 맞추고 피부에 각질 탈락을 유도하면서 세포 재생을 돕는 기초 제품을 선택한다. 기초화장품 전부를 안티에이징 라인으로 바꿀 필요는 없지만, 25세 이후 주름 등의 노화 징후가 도드라지기 시작하면, 항산화 기능이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주름을 예방한다.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부위(피지선이 지나지 않아 건조하고 피부가 얇은 눈가나 입가 등)에는 수분을 집중적으로 공급하는 제품을 바른다.

주스뷰티 블레미쉬 클리어링 세럼 유기농 사과·레몬·사탕수수에서 얻은 혼합물이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풍부한 비타민과 코엔자임Q10이 항산화 역할을 해 건강하게 세포가 재생되도록 돕는다. 60ml 3만7천원.
안네마리 LL 리제너레이션 블라섬 듀 젤 효과적으로 유수분을 공급하는 초기 노화 방지용 토너. 스킨·로션·에센스의 3 in 1 제품으로 고농축 알로에베라와 비타민 C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150ml 7만6천원.


나이대별 Anti-aging Manual

20대의 안티에이징 신혜진(코스메틱 브랜드 PR, 27세)
피부가 20대 초반같이 좋아 보여요. 기초제품이 잘 흡수되고 화장이 잘 받는 피부를 가꾸려면 각질 제거가 필수예요. 일주일에 2번씩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 제거를 하고, 각질 제거 뒤에는 피부에 영양을 주는 앰풀이나 수분크림을 듬뿍 발라요. 흡수도 더 잘 돼 다음날 아침 피부가 한결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죠.
별다른 피부 고민이 없을 것 같아요. 서서히 도드라지기 시작한 눈가 주름이 요즘 가장 큰 고민이에요. 다크서클과 주름을 같이 케어할 수 있는 아이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있어요.
오후 늦은 시간인데도 피부가 칙칙해지지 않고 안색이 밝아 보여요. 비결이 뭐예요? 예전엔 피부의 번들거림이 심해 세안 후에도 피부가 땅기거나 건조해지지 않았는데, 20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피부 번들거림은 덜해진 반면, 세안 직후 기초제품을 바르지 않으면 볼이나 턱 부위가 땅기고 심지어는 화장이 들뜨더라고요. 아침에 기초화장할 때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부스터 제품을 바른 다음 화장을 해요.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화장이 들뜨거나 얼굴이 칙칙해지지 않는답니다. 수정화장 시에는 컬러감 있는 파우더를 덧바르기보다는 피지만 쏙 잡아주는 곡물 성분의 파우더를 사용해 피부를 보송하게 유지하고요.
현재 피부 상태를 꾸준히 유지하려면 평소 생활습관에 신경 써야 할 듯해요. 물을 자주 마시려고 노력해요. 과일을 즐겨 먹는 것 또한 지금의 피부 상태를 만들어준 고마운 습관이죠. 끼니는 못 챙겨도 과일은 종류에 상관없이 자주 먹거든요.

“일주일에 한번씩은 반신욕으로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쌓인 피로를 풀어요. 목욕할 때 피로회복에 좋은 입욕제를 이용하거나, 향초를 켜놓으면 스트레스 푸는 데도 그만이랍니다. 스트레스야말로 노화의 최대 적이니까요.”


Essential Item
1 이브로쉐 바이오 스페시픽 하이드라 스페시픽 모이스처 부스트 크림 젤 데이 케어 낮동안 사용하기 좋은 가벼운 수분 크림으로 단풍나무 수액 추출물이 피부 깊숙이 수분을 공급한다. 50ml 2만5천원.
2 이브로쉐 이노지톨 베지탈 아이 스무딩 케어 쌀맥아 성분이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돕고, 미세한 진주펄이 다크서클을 커버한다. 15ml 3만5천원.
3 키엘 라벤더 포밍 릴렉싱 배스 위드 씨 솔트&알로에베라 라벤더, 바다소금, 알로에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며 전신을 진정·이완시킨다. 250ml 3만원.
4 코리아나 액티브 백신 로열젤리 앰플 이탈리아 청정 지역에서 생산된 로열젤리를 이용해 만든 앰풀. 콜라겐 생성물질인 젤라틴 성분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6ml×10개 20만원.
5 제니스웰 24시 스킨케어 파우더 옥수수·쌀 등 곡물 성분과 라벤더 추출물이 들어 있는 파우더로, 과잉 피지를 흡수해 보송한 피부로 유지시킨다. 10g 2만6천원.

사진 홍중식 기자|의상&소품협찬 잇미샤(02-514-9006) 엘리자벳(02-3442-0220) 비조(02-546-0721) 인핑크(02-508-6033)|헤어&메이크업 W퓨리피(02-549-5395)|스타일리스트 정수영

30s Must do List
30~40세
20대에 피부를 관리한 결과가 눈에 두드러져 보이는 시기. 피부 노화로 각질이 제때 탈락되지 않고 피부 색소침착도 빠르게 진행돼 숙면을 취해도 얼굴이 맑아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피지가 불규칙적으로 분비되고 피부 속 수분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눈가, 입가에 잔주름이 눈에 띄거나 깊게 자리 잡는다. 신진대사가 둔화되면서 피부 탄력도 낮아져 30대 후반으로 갈수록 볼 살이 쳐지거나 턱 라인이 둔탁해진다. 생활습관에 따라 목이나 손발 등의 탄력도 저하,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거나 주름이 생긴다. 꾸준한 기능성 스킨케어와 함께 항산화 기능을 가진 음식을 섭취해 노화 속도를 늦춘다.

피부의 수분 공급에 집중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이 생기는 것은 피부 건조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다. 세안 후 얼굴땅김 증상이 심해지는 때이므로 보습라인의 기초제품을 택한다. 피부가 심한 건성일 경우 유수분 모두 보충할 수 있는 영양크림으로, 각질이 일어나는 지성 피부는 가벼운 질감의 수분크림으로 마무리한다. 이때 피부가 얇은 눈가와 입가를 중심은 항산화 성분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 주름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한다. 냉난방이 되는 실내는 피부 건조를 가속시키므로 실내 습도를 적당히 맞추는 것도 필수!
헤라 프리퍼펙션 세럼 세안 후 스킨보다 먼저 사용하는 세럼으로 세포 깊숙이 재생 성분을 흡수시켜 피부 재생력을 높인다. 80ml 7만원.

탄력 높이고 주름 진행 속도 늦추기
피부를 탱탱하게 만드는 콜라겐·엘라스틴 성분이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기능성 노화방지 제품을 사용한다. 일주일에 1~2회 피부 속에 영양을 공급하는 팩이나 피부를 업시키는 리프팅 마스크 시트로 피부에 탄력을 준다. 콜라겐이나 탄력섬유를 만드는 단백질은 피부 노화와 주름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단백질이 든 두부나 콩, 닭고기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과일이나 녹차·홍차 등도 자주 먹는다.
쌍빠 녹터널 라인업 마스크 기네스 펠트로가 얼굴의 V라인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는 마스크팩. 밤에 바르고 다음날 아침 세안하는 수면팩으로, 콜라겐·콩단백질 등의 성분이 탄력 있는 얼굴선을 만든다. 50ml 12만8천원.

칙칙해지는 피부톤 잡기
30대엔 각질이 제대로 탈락되지 않고 피부 표면에 남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톤까지 칙칙하게 만든다. 일주일에 1번 피부 자극 없는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제거한다. 사계절 내내 피부를 괴롭히며 피부 속에 축적돼 색소침착은 물론 잔주름까지 유발시키는 자외선 A를 차단하는 것은 기본! 피부톤이 고르지 않은 상태라면 거뭇해진 부위에 하루에 2~3번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고 화이트닝 기초제품을 발라 더 이상 진해지지 않도록 한다.
더페이스샵 마린 스템셀 리바이브 토너 줄기세포 성분이 피부 깊숙이 수분을 전달해 생기 있고 활력 넘치는 피부로 가꾼다. 145ml 1만3천9백원.
쥴리크 퓨얼리 에이지-디파잉 페이셜 세럼 화이트닝과 링클기능이 있는 세럼. 천연 항산화제 성분이 피부톤을 밝고 고르게 교정하고 천연 레티놀 성분이 피부 탄력을 높인다. 30ml 11만8천원.

나이대별 Anti-aging Manual

30대의 안티에이징 김연진(피부과 전문의, 37세)
30대 후반으로는 보이지 않는 피부예요. 평소 실천하는 스킨케어 습관을 알려주세요. 좋아하는 브랜드, 쓰던 제품만 고집하지 않아요. 계절이나 피부 컨디션 등을 고려해 그때마다 케어방법을 달리하죠. 피지분비가 많은 여름철엔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토너로 얼굴을 닦은 뒤 클렌징폼으로 세안하고, 요즘처럼 날씨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는 때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마일드한 클렌징 제품으로 세안해요. 한동안 생략하던 크림도 건조한 입가, 볼 부분을 중심으로 바르기 시작했고요.
얼굴에 노화 징후를 찾아보기 힘들어요. 안티에이징에도 신경을 많이 쓰시나봐요. 탄력크림이나 안티링클 제품을 신경 써서 발라요. 제품을 바른 뒤엔 얼굴에 있는 지압점을 눌러 혈액순환을 돕고요. 주름이 잘 생기는 눈가 주변은 아이크림을 바르면서 눈을 감싸고 있는 둥근 근육을 꾹꾹 눌러줘요. 눈의 피로가 풀리고 다크서클도 예방할 수 있어요. 요즘 같은 간절기엔 바나나와 꿀을 섞어 팩을 하기도 하는데, 두 재료 모두 보습 효과가 좋아서 피부가 유난히 건조할 때 요긴하답니다.
생활 속에서도 반드시 지키는 수칙이 있을 것 같네요. 비타민은 매일 챙겨 먹어요. 운동은 꾸준히 하는데 최근엔 골프에 푹 빠졌어요. 필드에 나가기 전엔 산뜻한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스프레이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다니면서 수시로 뿌리죠. 운동 후 돌아와서는 화이트닝 성분이 들어 있는 기초제품을 사용해 피부톤이 어두워지지 않도록 신경 써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 외에 안티에이징을 위해 실천 중인 피부관리법은 없나요? 유난히 얼굴이 칙칙해 보일 때가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그 횟수가 점점 잦아지고요. 저 같은 경우엔 세안 후 녹차 우린 물로 한 번 더 헹구는 게 도움이 되더군요. 녹차에 들어 있는 비타민 C가 피부의 수렴 및 미백에 효과적이거든요. 더불어 세가지 마음가짐을 항상 가슴속에 새겨두지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자신감 갖기, 남과 비교하지 않기’랍니다. 여러분도 실천해보세요!
“미지근하게 데운 우유를 화장솜에 묻혀 피부를 가볍게 닦아내거나 요구르트를 바른 뒤 헹궈내면 우유와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락틱산이 피부 각질을 제거해 칙칙해진 피부톤이 밝아진답니다.”


Essential Item
1 아비노 컨티뉴어스 프로텍션 선블럭 로션 SPF50+ 노화 주범인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을 주는 천연 콩 성분이 피부 자체의 자외선 차단 능력을 강화시킨다. 112g 2만원.
2 SK-Ⅱ 스킨 시그니처 항산화 요소를 활성화 시켜 피부 탄력을 높이고 매끄럽고 윤기있는 피부결로 가꾼다. 80g 16만3천원대.
3 SK-Ⅱ 화이트닝 소스 덤 데피니션 기미, 주근깨 부위를 중심으로 바르면 멜라닌의 생성·축적 단계를 차단해 잡티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돕는다. 30ml 11만8천원.
4 SK-Ⅱ 싸인즈 아이 크림 눈꺼풀을 포함한 눈 주변 노화 현상을 관리한다. 특히 눈 주변의 피부처짐에 효과적. 15g 10만3천원대.

사진 홍중식 기자|의상&소품협찬 제시뉴욕 엘리자벳(02-3442-0220) 인핑크(02-508-6033)|스타일리스트 정수영

40s Must do List
40~50세
30대 후반부터 피부 탄력을 좌우하는 엘라스틴 및 콜라겐 손실이 가속화 되고 40대에 들어서면 급격하게 진행된다. 갱년기 전후로 체내 호르몬이 변하고 피지 분비 또한 현저하게 줄면서 피부는 더욱 건조해지는데, 이는 얼굴 전체의 탄력을 떨어뜨려 이마, 양미간, 볼, 눈가, 목 등의 주름을 깊게 만든다. 각질 또한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두껍게 쌓여 윤기 없이 푸석하고, 30대 때 부분적으로 나타나던 다크 스폿은 점차 진해지거나 넓어진다. 사실 이 즈음의 노화에 대항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피부가 더 이상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피부의 노화 속도를 늦추는 데 노력을 기울인다.


피부 건조화 막기
피부 탄력이 급속도로 저하되지 않게 하려면 먼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하다고 무조건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을 바르기보다는 유분과 수분을 피부에 함께 공급해 유수분 밸런스를 적절히 맞추는 데 공을 들인다. 피부 건조의 또 다른 원인이 되는 지나친 클렌징은 금물! 기초단계 마지막엔 고보습 영양크림을 얼굴 전체에 도톰하게 펴 바른 뒤 가볍게 마사지한다.


깊어진 주름에 대처하기
피부 표피는 물론 진피 노화까지 진행돼 깊고 큰 주름이 생기므로 이 상태에 이르기 전부터 미리 관리해야 한다. 안티에이징 기초제품을 꾸준히 바르고 아침저녁으로 눈가와 입가 등 주름이 생긴 부위를 중심으로 안티링클 제품을 바른다. 자기 전 세안 후에는 기초제품을 넉넉하게 바른 뒤 ‘아, 이, 우, 에, 오’ 발음을 반복하거나 입 속에 공기를 넣어 볼을 부풀렸다가 오므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얼굴 근육 스트레칭도 함께 해준다.

피부 속 건강 지키기
피부 노화로 표피가 얇아져 있는데다 피부가 건조해져 피부결이 거칠고 색소침착도 진해진다. 고영양·고보습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피부 속 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이나 탄수화물 식품 섭취를 줄이고 노화예방에 좋은 검은콩이나 채소 섭취를 늘린다. 요구르트나 마늘, 부추, 바나나 등 피부 보호막 생성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자주 먹는 것도 방법. 또한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운동도 필수다.
미샤 니어스킨 뉴로에이지 토탈 퍼펙션 리액터 세포 활성화를 도와 피부 건조와 탄력 저하, 주름 등 다양한 노화 원인을 관리해주는 안티에이징 에센스. 40ml 2만4천원.
주스뷰티 뉴트리언트 모이스처라이저 유기농 식물 및 과일 추출물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주고 비타민 E·A·B5 등이 수분 공급은 물론 피부 재생에 필요한 항산화 성분을 공급한다. 60ml 4만5천원.
비욘드 에이지 프리 딥 링클 필러 비타민 E보다 5백배 이상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천연 항산화제 및 주름 개선 성분이 들어 있다. 주름이 도드라지는 부위에 톡톡 두드리며 바른다. 20ml 5만5천원.
안네마리 시스템 압솔루트 아이퍼밍 플루이드 식물성 오일과 천연 허브 추출물이 눈가 주름에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한다. 15ml 9만2천원.
나이대별 Anti-aging Manual

40대의 안티에이징 윤영미(아나운서, 46세)
현재 피부 고민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나이가 들수록 점점 처지는 볼 살과 목에 생기는 주름이 큰 고민이죠. 때문에 기초제품부터 스폿관리제품까지 모두 안티에이징 라인을 사용하고 있어요. 안티에이징 크림을 바르면서 마사지도 병행하고요. 칙칙해진 피부톤도 문제인데, 나이가 있으니까 완전히 밝아지기를 바라지는 않아요. 피부톤이 더 이상 칙칙해지지 않고 고르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쓰죠. 이를 위해 신경 쓰는 건 클렌징이에요. 일을 마치고 집에 들어오면 클렌징크림, 클렌징오일, 클렌징폼 순으로 완벽한 클렌징을 끝낸 뒤 잠자리에 들어요. 대신 아침에는 물 세안만 하고,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는 항상 찬물로 마무리하고요.
촬영이 있을 때 갑작스런 트러블에 대처하는 노하우가 있을 것 같아요. 전날 잠을 제대로 못 자거나 피로가 쌓이면 피부결이 거칠어지는 게 느껴져요. 촬영 들어가기 전에 시트팩으로 수분을 공급하죠. 입가나 볼 부위는 자주 건조해져서 하얗게 일어나기도 하는데, 수딩밤을 챙겨 다니면서 발라요. 메이크업한 피부 위에 발라도 들뜨지 않고 금방 스며들어 촉촉해지거든요.
40대 피부의 대표적인 특징인 거뭇한 잡티가 보이지 않는데 관리 비결이 뭔가요?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화이트닝 시트 마스크팩으로 틈틈이 관리하고 검은콩을 삶아서 우유와 함께 갈아 마셔요. 검은콩이 노화방지에 좋다는 건 잘 알고 계시죠? 하지만 이미 생긴 색소침착 부위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요. 컨실러나 틴티드 모이스처라이저를 파우치에 넣고 다니면서 잡티를 가리거나 피부톤 보정에 신경을 쓴답니다.

“피부는 몸 건강 상태를 그대로 드러내죠.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쌓이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거칠어지는 것처럼요. 매일 아침 사과와 당근를 갈아서 비타민을 보충하고, 홍삼진액이나 홍삼환 등을 꾸준히 섭취해 몸에 활력을 줘 피부 건강을 챙겨요.”

Essential Item
1 베네피트 유레블 라이트 피부톤을 매끄럽고 밝게 보정하며 알로에베라·알란토인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꾼다. 50ml 4만5천원.
2 바비브라운 페이스 터치 업 스틱 오일프리 타입 컨실러. 트러블 및 트러블 주변의 붉은 기를 자연스럽게 커버한다. 2.3g 3만6천원.
3 바비브라운 엑스트라 수딩 밤 건조함이 심해 트거나 자극 받은 부위를 진정시키고 보습막을 형성해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15ml 9만원.
4 설화수 진설크림 서해의 청정한 대청도의 적송에서 추출한 성분이 피부가 탄탄하고 매끄럽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60ml 40만원.
5 아모레 퍼시픽 타임 레스폰스 스킨 리뉴얼 크림 항산화 기능의 폴리페놀 성분과 홍삼 추출물이 활성산소에 의한 노화를 막고 피부 탄력 및 피부 속 수분 함량을 유지시킨다. 50ml 42만원.

사진 지호영 기자|의상&소품협찬 크로스(02-546-0721) 잇미샤(02-514-9006)|메이크업 박은희(레이첼by김선영 02-3445-1315)|스타일리스트 정수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