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Fashion | D.I.Y. Class

‘트랜스포머’헌옷, 스타일리시하게 변하다

재활용 디자이너 윤진선의 ‘뚝딱’ D.I.Y. 레슨

기획 우매화 기자 | 사진 문형일 기자 || ■ 도움말 윤진선(리블랭크 02-744-1365)

2009. 01. 14

유행에 맞춰 매번 옷을 살 수도 없고 오래된 옷은 입기 싫다면? 해답은 리폼에 있다. 삐뚤삐뚤한 바느질도 멋진 디테일로 보이므로 손재주가 뛰어나지 않아도 도전할 수 있다. 재활용 디자이너 윤진선이 함께하는 리폼 클래스.

‘트랜스포머’헌옷, 스타일리시하게 변하다

오래된 재킷으로 머플러 만들기
유행이 지났거나 소매가 해진 재킷, 얼룩이 묻어 입지 않는 재킷을 멋진 머플러로 변신시켜 보자. 재킷의 디테일이 그대로 살아 있어 독특한 느낌을 준다.


준비하세요~
남성용 재킷, 안감용 헌 셔츠(소재는 상관없지만 크기가 넉넉한 것), 칼, 가위, 초크, 자, 실, 바늘
리폼하기
1 칼로 재킷 소매를 떼어내고, 가위로 몸판 옆선을 절개한다.
‘트랜스포머’헌옷, 스타일리시하게 변하다


2 펼쳤을 때 등판과 앞섶이 ㄷ자가 되도록 앞섶의 양옆을 줄이고 등판 뼈 부분에 가로로 절개선을 그린다. 폭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지만, 폭이 너무 넓으면 목에 걸쳤을 때 무겁고, 폭이 너무 좁으면 재킷의 진동과 포켓 디테일이 살지 않으므로 20~30cm 정도로 하는 것이 예쁘다.
3 밑그림대로 자른다. 안감이 될 옷을 재킷과 같은 크기로 자른다.
4 안감용 셔츠를 머플러 모양대로 자른 후 머플러 안쪽에 대고 접어 박는다.

‘트랜스포머’헌옷, 스타일리시하게 변하다

헌 티셔츠로 배낭 만들기
싫증난 티셔츠를 아이들의 소지품 주머니로, 시장 볼 때 편한 장바구니로, 운동나갈 때 지갑과 휴대전화를 넣는 배낭으로 만들자.
색색으로 만들어 주방 창가에 조르르 걸어두고 소품 보관하면 멋스럽다.
준비하세요~
헌 티셔츠(티셔츠의 밑단이 가방 입구가 되므로 상하가 반전되어도 무방한 패턴의 티셔츠가 좋다) 1장, 밴드 약 1m, 가위, 초크, 핀, 실, 바늘
리폼하기
‘트랜스포머’헌옷, 스타일리시하게 변하다

1 헌 티셔츠를 앞뒤면이 꼭 맞게 맞춘다.
2 무거운 쟁반 같은 걸 놓아 티셔츠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정시킨 뒤 자신이 원하는 가방 크기와 모양으로 티셔츠 위에 밑그림을 그린 다음 가위로 자른다.
3 티셔츠의 겉면끼리 마주 보게 한 뒤, 티셔츠의 밑단이 위로 가게 돌리고 가방 끈이 될 밴드를 가방 밑단이 될 곳에 핀으로 고정시킨다.
4 밴드와 티셔츠를 함께 박은 뒤 티셔츠의 밑단이었던 가방의 입구를 제외한 3면을 박은 다음 뒤집는다.
5 아래쪽에 나온 끈으로 가방 위쪽을 묶는다.


윤진선 논노와 제일모직, 이신우, 에코파티 메아리 디자이너 출신. 현재 낡고 헤진 옷들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재활용 의류 브랜드 ‘리블랭크’의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Plus Tip

소문난 리폼 숍
모피·무스탕 리폼으로 유명!
리폼하우스

백화점이나 수선전문점에서도 쉽게 손대지 못하는 옷 수선을 의뢰받을 정도로 꼼꼼한 솜씨를 자랑한다. 오래된 모피와 무스탕을 최신 유행스타일로 변신시켜준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논현웨딩홀 맞은편 가격 모피리폼 30만원부터 문의 1600-8805 www.re-formhouse.co.kr
사이즈가 커 펑퍼짐해 보였던 모피 코트가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신했다. 소매를 잘라내 후드를 만들었다.


꼼꼼하고 세심한 바느질 솜씨!
프라자수선

서울시청 앞 삼성프라자에서 리폼숍을 운영하다가 얼마 전 이대 앞으로 이전했다. 이전 단골들이 이대 앞까지 찾아와 리폼을 맡길 정도로 꼼꼼하게 리폼해준다.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대정문 근처 가격 코트리폼 8만원부터 문의 02-778-6260 www.plazasusun.kr
남성용 코트가 클래식한 여성용 코트로 변신! 어깨·품·기장을 줄여 몸에 맞게 수선해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코트로 재탄생됐다.


구두 리폼 전문숍
기분좋은발자국

허쉬파피, 신원에벤에셀 외 대기업들의 AS를 전담해온 기업형 구두수선 전문업체. 오래된 구두를 원하는 디자인으로 리폼해준다. 위치 서울시 구로구 온수동 구로공단 내 가격 구두리폼 4만원부터 문의 1544-1493 www.reshoe. com
유행이 지난 사각코에 두꺼운 굽의 부츠가 트렌드에 맞는 세련된 부츠로 다시 태어났다.


청바지 마니아들에게 이름난 곳
현대사

프리미엄 진을 전문으로 수선하는 청바지 리폼업체. 프리미엄 진을 즐겨 입는 청바지 마니아들 사이에서 리폼 잘하기로 입소문났다.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신촌 현대백화점 근처 가격 청바지 리폼 3만원부터 문의 02-323-2899 www.gemjeans.com
허리·힙·통·길이를 줄이고 부츠컷을 일자로 리폼해 오래된 청바지가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변신!


명품 가방도 믿고 맡겨요!
제일명품수선
손이 잘 가지 않는 명품가방을 새 가방처럼 리폼한다. 가죽제품 수선은 물론, 도금·염색의 경험이 풍부한 명품수선 전문가가 가죽의 종류 뿐 아니라 실 색깔까지 맞춰 리폼해준다. 한번 찾아온 고객들은 몇 번이고 다시 찾는다고. 위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교대역 4번 출구 근처 가격 가방리폼 8만원부터 문의 02-535-0852 www.jeilsusun.com
네모반듯하고 부피가 커 밋밋했던 숄더백을 고급스러운 핸드백으로 리폼했다. 핸드백의 체인은 낡고 가죽이 닳은 샤넬가방의 체인을 떼어서 붙인 것.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모인
삐삐옷수선

가죽·양복 등 까다로운 의상을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로 리폼한다. 이대 1호점에는 30여 년 경력의 가죽의류 리폼 전문가가 있어 비싼 가죽 의상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대길 가격 가죽재킷리폼 8만원부터 문의 02-362-8892 www.otreform.com
기장이 길고 펑퍼짐했던 가죽 재킷을 깔끔하고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리폼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