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Diet report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전문가들이 꼼꼼히 짚어준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지호영‘프리랜서’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사진제공·gamma ■ 도움말·이경영(이경영 벤에세레 원장) 강재헌(백병원 비만체형관리센터 소장)

2006. 06. 23

마돈나 철저한 식이요법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식단을 엄격하게 지키는 식이요법 다이어트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감자구이와 브로콜리를 주식으로 저지방, 저칼로리 생선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한다. 배가 고프면 지방을 뺀 탈지우유를 마시고 칼로리 높은 간식은 절대 먹지 않는다. 짬이 날 때마다 춤처럼 격렬하고 움직임이 많은 ‘아슈탕가 요가’로 탄력 있는 몸매를 유지한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백병원 비만관리센터 소장) ○ 지방과 열량이 낮은 식단 구성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그러나 당지수가 높은 감자는 고구마나 통밀빵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고 해조류와 녹황색 야채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 영양 균형을 맞춰주어야 한다.
▼ 이경영(다이어트 프로그래머) ○ 다이어트에 무리가 없는 식단이다. 단 우유가 소화가 잘 안된다면 두부나 콩, 두유로 대체하고 감자 대신 잡곡밥을 먹는 것이 더 좋다. 40대의 마돈나가 근육을 많이 쓰는 격렬한 운동보다 요가를 다이어트 운동으로 택한 것도 바른 선택이다.


데미 무어 3일간 주스만 마시기!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탄수화물 65%, 단백질 25%, 지방 10%’로 짜여진 균형식을 먹는 것이 데미 무어의 날씬한 몸매 유지법. 신선한 야채와 소량의 닭고기 및 생선, 붉은 살코기를 먹으며 버터와 크림 등이 포함된 튀긴 음식은 먹지 않는다. 단기간에 몸무게 감량이 필요할 때는 3일 동안 제철 과일과 야채주스만 먹는 주스 다이어트로 살을 뺀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저지방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식단에는 문제가 없으나 3일간 단식하고 주스만 먹는 다이어트는 문제가 있다. 씹는 음식을 줄일 경우 식이섬유 섭취가 줄어 포만감이 적을 뿐 아니라 변비에 걸릴 가능성이 많다. 요요현상으로 몸무게가 더 늘어날 수 있다.
▼ 이경영 X 전통 한식 식단의 영양소 비율과 비슷한 데미 무어의 식단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나 3일간 주스만 먹는 방법은 좋지 않다. 주스만 먹게 되면 필수지방산과 양질의 단백질, 복합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고 포만감 부족으로 다이어트 후 폭식을 하기 쉽다.


케이트 윈즐릿 하루 세끼를 양배추로!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살이 쉽게 찌는 케이트 윈즐릿은 양배추 다이어트를 한다. 양배추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아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 하루 2통 정도의 양배추를 세끼에 나누어 먹고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 비타민이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적은 자몽을 함께 먹는다. 음식에 간을 하지 않는 식이요법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한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느껴지는 양배추를 이용해 칼로리를 낮췄고 닭가슴살과 자몽으로 영양 균형을 맞춘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단이다. 단 양배추만 먹는 것은 꾸준히 하기 어려우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은 대체 음식을 바꿔가며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이경영 △ 대표적 알칼리성 야채인 양배추는 칼륨과 칼슘이 많아 위염을 막아주고 골다공증도 예방해준다. 그러나 복합탄수화물이 부족해 생기는 케톤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현미밥이나 삶은 감자를 함께 먹어 부족한 탄수화물을 보충한다.

줄리아 로버츠 특별 제조 아이스크림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아이스크림 마니아인 줄리아 로버츠는 개인 영양학자에게 특별 주문한 350kcal의 아이스크림을 하루 한두 끼 식사 대용으로 먹는다. 그는 패스트푸드를 포함한 어떤 가공식품도 입에 대지 않고 늘 개인 요리사와 영양사와 함께 다니며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 요리만 먹는 것으로 유명하다. 하루 8잔 이상 물을 마시는 것도 몸매 유지 비결 식품.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영양소를 맞춘 아이스크림이라고 해도 하루 한두 끼를 아이스크림으로만 먹게 되면 식이섬유 섭취 부족과 과다한 콜레스테롤 섭취로 건강에 무리가 오게 된다.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요리를 먹는 것은 좋은 방법.
▼ 이경영 X 아무리 유기농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이라 해도 식이섬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기 힘들어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다. 우유를 주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비타민 C나 철분이 부족하게 되어 식사 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귀네스 팰트로 감식초 바나나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귀네스 팰트로의 날씬한 몸매 비결은 식사 전에 먹는 감식초 바나나 우유. 아침과 점심식사 30분 전에 바나나 1개와 우유 2스푼, 감식초 1큰술을 함께 믹서에 넣어 갈아 마신다고 한다. 또 혈액순환과 장기 기능을 도와 신진대사량을 늘리고 지방 연소를 도와주는 부항을 떠 출산 전 체형을 회복하고 몸의 부기를 제거했다고.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부항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 바나나와 감식초 다이어트 역시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근거 없는 다이어트 방법과 별다를 것이 없으므로 권하고 싶지 않다.
▼ 이경영 ○ 부황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부기 제거에 효과적이다.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아준다. 한국인 산모들도 따라 할 수 있는 다이어트법인데 위가 약하다면 감식초는 피하는 것이 좋다.


캐서린 제타존스 고기와 야채만 먹는 애킨스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그가 선택한 다이어트는 우리나라에서 ‘황제 다이어트’로 알려진 ‘애킨스 다이어트’. 탄수화물은 거의 먹지 않고 단백질과 지방만 섭취하는 방법이다. 2주 동안 하루 세끼를 먹고 싶은 만큼의 고기와 야채를 실컷 먹는 대신 빵, 국수, 과일 등의 탄수화물 음식은 절대 입에 대지 않는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탄수화물을 크게 줄여 체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겠지만 과다한 고기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여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고기와 야채만 먹기보다는 빵과 과자 등의 밀가루 음식을 최대한 자제하고 닭가슴살과 생선, 달걀흰자를 많이 먹는 방법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 이경영 X 로버트 애킨스의 다이어트는 영양학자들에게 실패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고단백과 고지방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조직과 심장에 독성으로 작용하는 케톤체가 형성되어 건강을 해치기 쉽다. 또 지나친 고지방식 식사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고혈압, 고지혈증 등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 금해야할 다이어트 방법!

제니퍼 애니스톤 정확한 영양소 비율, 존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10kg 정도의 체중 감량에 성공해 날씬한 몸매로 변신한 그의 비결은 바로 ‘존 다이어트’. 존 다이어트의 핵심은 영양소의 비율을 맞추는 것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4:3:3으로 맞추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지방 섭취 비율 30%는 서구인 기준으로는 저지방 식단이지만, 지방 섭취 비율이 20%에 불과한 한국인에게는 오히려 고지방 식단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이다.
▼ 이경영 X 황제 다이어트에 비해 지방 섭취량과 탄수화물 섭취를 높였지만 다르지 않다. 또 단백질과 지방질 섭취가 많은 서양인들에게는 지방 섭취를 줄여 만든 식단이지만 탄수화물 섭취가 55% 가까이 넘는 동양인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이다.

오프라 윈프리 다이어트 프로그램 · 고춧가루 먹기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오프라 윈프리는 하루에 6~8컵 물을 마시고 채식 위주의 저지방 음식을 먹을 것, 천천히 먹을 것, 매일 세끼 식사와 2번의 간식을 규칙적으로 먹을 것, 저녁 7시30분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 것, 일주일에 5~6회씩 하루 20분~1시간의 유산소 운동과 복근 운동을 할 것 등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작성해 40kg을 감량했다. 또 매일 고춧가루를 먹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캡사이신을 섭취했다고.

전문가 진단
▼ 강재헌 ○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모든 내용이 정석이라고 할 만큼 바른 방법이다. 단 위가 약할 경우 고춧가루가 위에 자극을 주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이경영 ○ 캡사이신이 풍부한 고춧가루를 음식에 넣어 먹거나 물에 타 먹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 지방 연소에 효과가 높은 캡사이신은 고추 껍질보다 고추씨에 많기 때문에 씨를 걸러낸 고춧가루보다는 통고추로 먹는 것이 더 좋다.


린제이 로한 빵과 도넛은 No!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단기간에 13kg을 감량한 그의 다이어트 비법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식단’. 과일이나 야채를 통해서만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설탕과 버터가 많이 첨가된 빵과 도넛, 복합탄수화물인 곡류는 일절 먹지 않는다.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 대신 닭고기나 타조 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 지방을 줄였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 설탕과 버터가 많이 들어 있는 빵과 도넛을 피하고, 지방이 적은 닭고기와 타조고기를 먹은 방법은 추천할 만 하다. 그러나 현미, 잡곡밥, 통밀빵 등의 복합당류를 전혀 먹지 않으면 포만감이 적어 다른 음식을 더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먹어주는 것이 좋다.
▼ 이경영 △ 빵과 도넛은 탄수화물 중독증의 원인이 되지만 쌀은 그렇지 않다. 또한 지나친 저탄수화물 식단은 심장, 뇌, 각 조직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탄수화물은 먹는 것이 좋다.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서도 기름진 포화지방산을 피할 수 있는 닭고기와 타조고기를 먹은 방법은 추천할 만하다.

애슐리 저드 레몬물 요법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고기, 생선 등의 육류는 물론 우유, 치즈 등 유제품도 먹지 않는 철저한 채식주의자로 알려진 그는 레몬 넣은 물을 자주 마셔 공복감을 없애고 기름진 음식이 당기는 것을 예방하며 식욕을 억제한다. 아침에 눈뜨자마자 공복에 레몬물 1잔을 마신 다음 단백질이 풍부한 두유와 저칼로리 시리얼로 아침식사를 한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 채식 위주의 식단은 고지방 식품을 제한해 효과적으로 열량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영양소 결핍 위험이 있으니 콩으로 만든 두부나 두유를 많이 먹어 단백질을 보충하고 철분, 칼슘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다. 두유는 당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 마신다.
▼ 이경영 ○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은 구연산이 들어 있어 체내의 중성지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장 속의 나쁜 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시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두유와 시리얼로 하는 아침식사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골고루 들어 있는 비교적 균형식에 속하므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다이어트법이다.


클라우디아 시퍼 오전에는 금식!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오전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 ‘오전 금식’ 다이어트를 한다. 아침을 꼭 먹어야 할 경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 가볍게 허기만 달랜다. 저녁도 드레싱을 첨가하지 않은 샐러드나 간을 전혀 하지 않은 익힌 야채 위주로 먹으며, 밤샘 스케줄이 있을 때는 토마토주스 혹은 당분이 많은 포도로 에너지를 보충한다.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단백질, 철분, 칼슘 등 필수영양소 결핍될 수 있으므로 닭가슴살과 달걀흰자 등으로 단백질 섭취를 보강해야 한다. 무리한 식이요법은 요요현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고 오전 금식이 오후에 과식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 이경영 X 아침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밤 사이에 떨어진 혈당 공급이 되지 않아 뇌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지나친 소식은 오히려 몸의 지방 흡수율을 높인다. 특히 동양인들은 지나치게 적게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찌는 체형이 되기 쉬우므로 절대로 따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적절하게 먹고 하루 1시간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법이다.


그웬 스테파니 리드미컬한 워킹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참을성 없는 성격으로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한 그에게 트레이너는 빠르게 걷기만 해도 운동이 되는 파워 워킹을 추천했다. 파워 워킹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 중에 듣는 음악. 리듬에 맞춰 걷는 속도가 떨어지지 않게 심박수를 계산한 템포의 음악을 고르는 것이 포인트.

전문가 진단
▼ 강재헌 X 운동은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근본적인 식단 조절 없는 운동 위주의 다이어트는 운동량이 줄어들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파워 워킹 등 운동을 이용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단 조절을 함께해야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
▼ 이경영 X 적절한 식이요법 없이 운동만 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식사량을 늘려 살이 더 찌게 된다. 하루 세끼 적당한 양의 식사와 생활 속에서 몸을 많이 움직여 열량을 소모하는 방법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