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Amusing hobby

피부 자극 제로, 친환경 물비누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이연‘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촬영협찬·마블솝 김선희(www.marblesoap.co.kr)

2005. 11. 08

물비누는 가성소다 대신 가성가리를 이용한다는 것이 고체 비누와 다르다. 만들기는 다소 까다롭지만 사용이 편하고 헹굼이 쉬운 것이 장점.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환경보호에도 좋다.

피부에 순해요~아이용 물비누
피부 자극 제로, 친환경 물비누

연약한 아이 피부에 사용하는 보디워시는 순하고 보습력이 좋은 오일을 넣어 만든다. 달맞이꽃 종자유와 올리브오일, 피마자오일 등 보습력이 좋고 순한 오일을 이용하고 희석하는 물도 증류수 대신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캐머마일워터를 사용한다. 인공 색소 대신 항균 효과가 있는 치자 노랑색소를 활용해 피부자극도 적다.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심신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도 해소해준다.
준비할 재료
▼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20g, 달맞이꽃 종자유 20g, 피마자오일 30g, 올리브오일 15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40g, 증류수 40g▼ 설탕용액 설탕 16g, 끓는 증류수 100g▼ 첨가물 캐머마일워터(증류수) 200g, 치자 노랑색소 약간, 화이트레인보우 펄 약간, 라벤더 에센셜오일 2ml
만드는 법
물비누는 저온법 비누와 달리 높은 온도에서 비누화를 진행하고 고체 비누에 사용하는 가성소다 대신 가성가리를 이용한다. 설탕용액을 넣으면 비누의 pH가 낮아져 피부에 자극이 적어진다.

①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넣고 녹여 설탕용액을 만든 후 랩을 씌워 밀봉해둔다.
②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넣고 녹여 가성가리 용액을 만든다.
③ 코코넛오일과 달맞이꽃 종자유, 피마자오일, 올리브오일을 섞어 75~85℃까지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④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으며 핸드블렌더로 섞어준다. 이때 트레이스(죽처럼 걸쭉한 상태)를 많이 진행시켜 걸쭉하게 만든다.

⑤ ①의 설탕용액을 70~80℃까지 가열한 다음 ④의 비누액에 섞는다. 비누액이 설탕용액과 완전히 혼합돼 꾸덕꾸덕한 페이스트 상태가 될 때까지 잘 섞는다.
⑥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불에 중탕으로 데우면서 캐머마일워터를 넣어 희석한다. 캐머마일워터는 한꺼번에 넣지 말고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를 먼저 섞은 뒤 상태를 봐가며 더 붓는다.
⑦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해서 9미만인지 확인한다. 산도가 10을 넘는 강한 알칼리 상태일 경우에는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구연산이나 레몬주스 등을 넣어 중화시킨다.
⑧ 치자색소, 화이트레인보우 펄, 라벤더 에센셜오일을 넣어 섞는다. 완성된 물비누를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알아두세요천연 비누를 만들때 가성소다는 베이스오일과 반응하여 비누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재료이다. 일반 고체형 비누일 경우 가성소다를 넣어 만들며 물비누를 만들 경우에는 가성소다 대신 가성가리를 넣어준다. 액체와 고체의 중간 형태인 폼 클렌저일 경우 가성소다와 가성가리를 섞어 사용한다.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녹차 보디 클렌저
피부 자극 제로, 친환경 물비누

보습력이 좋은 피마자오일, 올리브오일을 사용하고 보습과 피부 청결 효과가 뛰어난 녹차 우린 물을 넣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 보디클렌저.
샌들우드 에센셜오일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향으로 건성 피부에 좋고, 일랑일랑 에센셜오일은 달콤하고 이국적인 꽃향기로 심신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준비할 재료
▼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50g, 피마자오일 20g, 올리브오일 10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18g, 증류수 18g▼ 설탕용액 설탕 7g, 끓는 증류수 43g▼ 첨가물 녹차 우린 물 100g, 비타민E 3g, 샌들우드 에센셜오일 2ml, 일랑일랑 에센셜오일 1ml
만드는 법
①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넣어 녹인 후 밀봉해 둔다.
②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넣어 녹인다.
③ 코코넛오일, 피마자오일, 올리브오일을 섞은 후 75~80℃로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④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은 후 핸드블렌더로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⑤ 설탕용액을 70~80℃로 가열한 후 ④와 섞어 꾸덕꾸덕한 상태로 만든다.
⑥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 불에서 중탕으로 데우며 녹차 우린 물을 넣는다.
⑦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한 후 비타민E, 샌들우드 에센셜오일, 일랑일랑 에센셜오일을 넣어 완성한다.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위한~ 두피 헤어 샴푸
피부 자극 제로, 친환경 물비누

물비누로 샴푸를 만들면 저온법으로 제조한 샴푸 비누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헹구기도 쉽다. 머릿결을 매끄럽게 만드는 오일을 베이스오일로 사용한다. 알로에베라 겔과 감초 우린 물이 들어가 머릿결은 물론 두피까지 건강해 진다. 발모와 컨디셔닝 기능이 있는 베이스오일은 동백유, 피마자오일, 라놀린, 호호바오일 등이 있으며 비듬예방과 두피 건강, 탈모 예방에 좋은 첨가물은 로즈메리, 페퍼민트, 일랑일랑, 시더우드 에센셜오일 등이다.
준비할 재료
▼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20g, 피마자오일 35g, 스위트 아몬드오일 25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40g, 증류수 40g▼ 설탕용액 설탕 16g, 끓는 증류수 100g▼ 첨가물 알로에베라 겔 100g, 감초 우린 물 100g, 로즈메리 에센셜오일 2ml, 페퍼민트 에센셜오일 2ml
만드는 법
①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넣어 녹인 후 밀봉해 설탕용액을 만든다.
②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넣어 녹인다.
③ 코코넛오일, 피마자오일, 스위트 아몬드오일을 섞은 후 75~80℃로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④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은 후 핸드블렌더로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⑤ 설탕용액을 70~80℃로 가열한 후 ④와 섞어 꾸덕꾸덕한 상태로 만든다.
⑥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 불에서 중탕으로 데우며 알로에베라 겔과 감초 우린 물을 넣는다.
⑦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한 후 로즈메리 에센셜오일, 페퍼민트 에센셜오일을 넣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