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냉장고 속 재료로 예뻐지자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동아일보 DB파트 ■ 모델·서혜원 조현진

2004. 11. 04

일주일에 한두 번 사용하는 팩 제품을 수분공급, 안티에이징, 화이트닝 등 종류별로 갖춰놓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신선하고 경제적이며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천연팩을 이용해보자. 재료 속에 피부 미인이 되는 비결이 숨어 있는 천연팩 A to Z.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고가의 화장품도 피부 타입에 맞지 않으면 트러블이 일어나듯 천연 재료도 제대로 사용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팩을 만드는 재료의 신선도. 과일은 껍질을 깨끗하게 씻거나 완전히 벗긴 후 사용해야 농약이 남아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유통기한이 지난 유제품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평소 먹어서 트러블이 생기는 식품이라면 피부에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복숭아나 키위 등 특정 과일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유제품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팩을 만들 때 이 재료를 넣지 않는다.
천연팩을 만들 때는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 C의 파괴를 막기 위해 금속 대신 플라스틱 강판을 사용하고 산도가 강한 레몬, 오렌지는 밀가루나 해초가루 등과 섞어 사용한다. 어떤 팩이라도 처음 사용할 때는 팔 안쪽이나 귀밑 등에 동전 크기 정도로 발라 테스트해 본 후 얼굴에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신선도가 가장 중요한 만큼 만든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염증이나 상처 난 부위와 민감한 눈, 입 주변은 피해 바른다. 팩을 하는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며 제품을 바르고 있는 동안은 얼굴 근육을 움직이지 않아야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보통 피부라면 1주일에 2~3회, 건성 피부는 1~2회, 민감한 피부는 2주일에 1회 정도가 적당하다.
맞춤 천연팩 레시피
For moisturizing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차가운 겨울 바람은 피부 표면을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가 거칠어지고 노화를 촉진시킨다.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각질이 생기고 피부톤이 칙칙해져 메이크업도 잘 받지 않으므로 수분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듬뿍 든 오이, 당근, 바나나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우유, 달걀 등을 이용한 천연팩을 한다. 오이, 수박 껍질의 흰색 섬유질 부분은 얼굴에 수분을 공급하는 가장 좋은 미용 야채이며 꿀이나 흑설탕의 당분은 보습 효과를 높여준다.플레인 요구르트의 유지방도 보습효과를 높여주는 재료 중의 하나.
◀ 오이팩간 오이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밀가루 2큰술에 꿀을 넣고 되직하게 만든 후 얼굴에 붙였다가 15분 정도 후에 떼어낸다.

◀ 바나나팩바나나 ½개를 곱게 으깬 다음 레몬즙 1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 얼굴에 붙인 뒤 15분 후에 씻어낸다.

◀ 우유꿀팩꿀과 밀가루 1작은술씩에 우유 2작은술을 넣고 얼굴에 바른 다음 1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 달걀팩달걀노른자 1개 분량에 약국에서 파는 글리세린 1작은술을 섞은 후 밀가루를 되직할 정도가 되도록 넣어 섞는다. 얼굴에 가제를 덮고 팩을 바른 후 20분 정도 후에 떼어내고 세안한다.

For pore cleansing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를 제대로 씻어내지 않으면 모공이 막혀 블랙헤드가 생기거나 여드름이 난다. 딥 클렌징을 한다고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빨갛게 되고 꼭 필요한 유분까지도 없앨 수 있으므로 피지는 없애면서 수분을 공급해주는 천연팩이 효과적. 토마토와 당근은 피지를 조절해주면서 비타민을 공급해주고 여드름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사과는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좁혀주며 요구르트는 피부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없애준다. 달걀흰자는 모공 속 더러움과 불필요한 피지를 없애주는 천연팩 재료이다.



◀ 사과팩간 사과 1큰술에 밀가루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1큰술씩 섞은 후 가제를 덮은 얼굴에 펴 바른 다음 15~20분 후에 세안한다.

◀ 토마토팩간 토마토와 밀가루 1큰술씩을 섞은 후 죽염을 약간만 넣어 얼굴에 바른 다음 20분 후에 씻어낸다.

◀ 달걀흰자팩달걀흰자 1개 분량에 우유 1큰술과 밀가루 2큰술을 넣어 잘 저은 후 가제를 덮은 얼굴에 바르고 15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 키위레몬팩키위 ½개를 곱게 간 후 레몬즙 1작은술, 밀가루 1큰술을 넣어 잘 섞은 다음 가제를 덮은 얼굴에 바른 후 25분 뒤에 씻는다.

For whitening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 햇볕이 약해지는 겨울이라고 방심했다가는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고 피부톤도 얼룩덜룩해 진다. 평소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깨끗한 얼굴을 만들어주는 방법. 먹는 것보다도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주는 만큼 키위, 오렌지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녹차가루를 이용한 천연팩을 꾸준히 한다. 과일의 산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꼭 테스트를 해보고 민감한 피부의 경우에는 가제로 얼굴을 덮은 후 사용할 것.

◀ 녹차꿀팩녹차가루 1큰술에 달걀노른자 1개 분량과 꿀을 섞어 끈적하게 만든 다음 얼굴에 펴 바르고 가제를 덮어둔다. 20분 정도 후에 가제를 떼어내고 찬물로 씻는다.

◀ 키위팩키위와 오이 간 것을 각 1큰술씩 준비한 다음 해초가루를 넣어 되직하게 만든다.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정도 후에 찬물로 씻어낸다.

◀ 감자팩간 감자와 밀가루, 플레인 요구르트를 각각 1큰술씩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얼굴에 펴 바른 후 20분 정도 뒤에 씻어낸다.

◀ 오렌지팩간 오렌지 2큰술에 꿀 1큰술, 밀가루 2큰술을 고루 섞는다. 얼굴에 가제를 덮은 다음 팩을 고루 바르고 20분 후에 가제를 떼고 찬물로 씻는다.

For anti-aging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주름 없이 탱탱한 피부를 위해서는 비타민 A와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얼굴을 중력 반대방향으로 끌어올리는 마사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적. 주름이 생기기 쉬우면서 민감한 부분인 눈가는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마사지하고 거울을 보면서 ‘아-에-이-오-우’를 외치면서 입 주위 근육을 움직여주면 얼굴살이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율피가루, 탄수화물이 들어 있는 바나나, 율무가루, 고농축 영양성분인 레시틴이 풍부한 달걀노른자를 이용한 천연팩은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준다.

◀ 율피가루팩율피(밤 속껍질)가루 3큰술에 우유 1큰술을 넣고 잘 섞은 다음 얼굴에 바르고 15~20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 당근팩당근 ½개를 강판에 간 다음 꿀 1큰술을 섞어 얼굴과 목에 고루 바른 뒤 20분 후에 물로 씻는다.

◀ 율무팩율무가루와 밀가루를 1큰술씩 섞은 후 우유를 약간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얼굴에 고루 바르고 10~15분 후에 씻어낸다.

◀ 바나나팩바나나 ½개를 간 다음 에센스 3방울, 밀가루를 약간 섞어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에 세안한다.


투명하고 건강한 피부를 위한 스타들의 천연팩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김원희의 달걀팩심한 건성 피부인 그녀가 즐겨 하는 것은 달걀노른자팩. 달걀노른자에 참기름 1~2방울을 떨어뜨리고 밀가루를 섞어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가제를 덮은 얼굴에 발라 15분 정도 있다가 떼어낸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촉촉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고.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김민희의 요구르트팩중지성 피부를 가진 김민희는 일주일에 한번 요구르트팩을 한다. 세안 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후 율무가루를 섞은 요구르트를 얼굴에 바르고 15분 정도 지난 후 씻어내는 것이 그녀의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 비결이다.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오연수의 해초팩민감성 피부인 오연수는 자극이 덜한 해초팩으로 피부를 가꾼다. 시중에서 파는 가루 형태의 해초를 물에 섞어 얼굴에 가제를 올려놓고 바른 후 15~20분이 경과하여 흡수되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스펀지로 닦아내고 찬 물수건으로 다시 닦는다.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고소영의 바나나팩건강한 피부를 가지고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된다는 고소영. 탱탱한 피부를 위해 바나나팩을 하는데 바나나 간 것에 꿀을 섞어 얼굴에 바른 다음 표면이 살짝 말랐을 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피부에 따라 골라 쓰는 맞춤 천연팩

이영애의 감자팩쉽게 건조해지거나 붉어지는 것이 고민인 그녀가 즐겨 하는 감자팩. 세안 후 강판에 감자를 곱게 간 다음 얼굴에 펴 바르고 가제를 덮어 10~15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한결 촉촉하고 맑은 피부로 가꿀 수 있다고.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