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트러블 없는 깨끗한 피부 만들기

■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제품협찬·데이시스 비오템 엔프라니 설화수 헤라 플레르드뽀 DHC 에비리스 헬레나루빈스타인 쿠지 베리떼 오휘 ■ 헤어&메이크업·정현정파라팜 ■ 모델·김민정

2004. 09. 03

기온이 내려가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환절기에는 건강한 피부도 메마르고 푸석해지기 쉽다. 촉촉하고 맑은 피부 만드는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환절기 자외선은 치명적!
여름에는 뜨거운 햇볕 때문에 꼭 챙겨 바르는 자외선차단제도 날씨가 선선해지면 바르기 소홀하게 된다. 하지만 ‘봄볕에는 딸을 내보내고, 가을볕에는 며느리를 내보낸다’는 말이 있듯이 초가을의 자외선은 여름만큼 강하다. 특히 자외선의 종류 중 하나인 UVA가 문제. 우리가 햇볕이 강하다고 느낄 때 많아지는 것이 UVB라면 사계절 내내 나타나는 자외선이 바로 UVA이다. 노화와 색소침착, 주름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되는 UVA를 차단해주는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환절기 따가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문제는 수분 부족!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피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수분.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피부는 수분을 쉽게 잃게 된다. 하얀 각질이 일어나거나 피부가 땅기고 버석거리는 것이 느껴진다면 보습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매일 6컵 이상의 물을 마시고, 수분 마사지와 보습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꾼다. 팩을 하기 전 스팀타월이나 마사지로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팩을 마친 후에는 보습 에센스로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피부에 활력을 주는 운동과 비타민
환절기에는 갑자기 바뀌는 기온이나 습도 변화로 피부가 민감해진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영양 섭취는 필수! 아침에 10분, 저녁에 30분 정도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주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 피부에 활력을 주는 비타민이 많이 든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저녁에 과일이나 야채 샐러드를 미리 만들어두었다가 아침식사로 먹도록 한다.
마사지로 피부에 활력을∼
마사지는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만드는 지름길이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고 칙칙해지기 쉬운 환절기에는 간단한 마사지로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피부 타입에 맞는 에센스와 크림을 1:1 정도 손바닥에 덜어 섞은 다음 얼굴에 골고루 바른다. 먼저 볼 부위를 아래에서 위로, 안에서 밖으로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그리고 T존과 이마를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 다음 눈가와 입가를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가며 마사지해준다. 하루에 5분 정도 매일 마사지하면 피부 탄력이 되살아나고 혈색도 좋아진다.

1 step_ 깨끗한 클렌징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촉촉하고 맑은 피부를 만드는 첫 단계는 클렌징. 폼 클렌저를 거품내 빡빡∼ 닦는 것은 피부를 거칠고 주름지게 만들 수 있다. 최대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닦아내고 빠른 시간 내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낸다. 이때 목까지 함께 씻어주는데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닦는다.
피부 타입별 클렌징 노하우
건성 피부 지나친 세안은 피부를 더욱 거칠고 윤기 없게 만든다. 수분이 많이 함유된 클렌징 오일로 가볍게 지우고 클린징 폼으로 마무리한다.
지성 피부 꼼꼼한 이중 세안은 필수다. 클렌징 젤을 이용해 메이크업을 지운 다음 클렌징 폼이나 무스 타입으로 한 번 더 세안한다. 이때 너무 문질러 닦지 않도록 주의! 지성 피부라도 수분막을 보호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성 피부 클린징 크림이나 로션으로 메이크업을 지운 후 중성 타입의 비누나 부드러운 폼 클렌저로 충분히 거품내 닦는다. 그 다음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낸다.
민감성 피부 색소나 향료가 없는 클렌저를 이용해 부드럽게 세안하는데, 뜨거운 물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복합성 피부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 문질러주고, 일주일에 한 번 딥클렌저로 T존 부위를 가볍게 씻어 노폐물을 없애준다.
2 step_각질 케어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피부에 묵은 각질이 쌓이면 피부가 칙칙해 보이고 화장이 잘 받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 순환이 잘되도록 해준다. 지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라면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를, 건성 피부나 민감성 피부라면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팩이나 에센스 타입을 사용해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각질 제거를 하기 전 녹차잎을 우린 뜨거운 물을 만들어 그 증기를 얼굴에 쐬면 더욱 효과적이다.
올바른 각질 케어 요령
STEP 1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다. 뜨거운 물에 타월을 담갔다가 물기를 짜낸 후 얼굴에 대거나 일회용 비닐봉지에 젖은 타월을 넣어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렸다가 꺼내 사용한다.
STEP 2 피부 타입에 맞는 각질 제거제를 사용한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를 사용할 경우 최대한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씻어내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팩 타입인 경우 얼굴에 바르고 1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STEP 3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민감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보습에 신경 쓴다. 타월로 닦아낸 후 바로 화장솜에 스킨을 듬뿍 묻혀 얼굴을 닦아내듯 바르고 비타민 C가 든 에센스를 발라 영양을 준다. 건성이나 민감성이라면 다음날 수분팩으로 피부를 보호해준다.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건조한 날씨가 계속 이어지는 환절기에는 피부 수분도 부족해져 윤기 없는 메마른 피부가 되기 쉽다. 세안 후에는 빠른 시간 내에 수분을 공급해주어야 하는데, 화장솜에 알코올 성분이 없는 화장수를 충분히 적셔 얼굴을 닦아내듯 바른다. 심하게 땅기는 부분이 있다면 화장솜을 그 부위에 잠시 올려둔다. 아침저녁으로 수분 크림과 에센스를 사용하고, 일주일에 2회 정도 수분팩을 해준다. 세안 후 마지막 헹굴 때 우유를 사용하거나 화장솜에 우유를 적셔 버석거리는 부위에 올려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효과 높이는 수분팩 노하우
각질 제거는 필수!두꺼운 각질층은 피부 속으로 수분이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 각질 성분이 든 기초제품이나 각질 제거제 또는 마사지로 쌓여 있는 각질을 없앤 다음 팩을 한다.
에센스와 랩으로 효과 두 배∼심하게 땅기거나 버석거리는 날에는 수분팩을 하기 전 보습 에센스나 크림을 바르고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 흡수시킨다. 그런 다음 팩을 바르고 랩이나 시트 타입의 마스크로 얼굴을 한 번 더 감싸 피부 온도를 높여주면 효과가 배가 된다.
수분 많은 장소가 최적!수분팩은 건조한 곳보다는 습도가 높은 장소에서 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샤워 후 목욕탕의 습도가 높을 때 팩을 하거나 욕조 목욕을 하면서 팩을 하는 것도 좋다. 또 건조한 실내라면 가습기를 틀어놓는다.
4 step_ 스페셜 케어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기온이 내려가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떨어진다. 충분한 수분과 영양 관리가 필요한 시기. 이때는 에센스와 영양크림으로 생기 있는 피부를 만든다. 저녁에는 재생효과가 있거나 탄력을 주는 크림과 에센스를 바르고,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수분 마스크팩이나 비타민 등 영양을 공급해주는 팩을 한다. 지성이나 복합성 피부일 경우 오일프리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고, T존 부위에는 유분기가 없는 제품을 사용해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또 건조한 환절기에는 눈가의 다크서클이나 입가의 잔주름이 두드러지게 되므로, 아이크림과 에센스를 섞어 마사지를 해주면 촉촉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눈과 입가에 탄력 주는 5분 마사지
아이크림에 에센스를 1:1로 섞어 마사지하면 눈가에 탄력이 되살아나고, 다크서클도 예방된다. 먼저 눈 아랫부분에 점을 찍듯이 바른 다음 눈꼬리부터 눈앞머리까지 지그시 눌러주는 것을 반복한다. 그런 다음 눈두덩쪽으로 원을 그려가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이때 눈가에 자극이 없도록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영양크림이나 로션에 에센스를 한두 방울 섞은 후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입 주위를 마사지한다. 턱 중앙에서 입술 방향으로 올라오면서 양끝으로 이동하고, 다시 윗입술 중앙 방향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초가을 뷰티 프로젝트

1_ 스위트 아몬드 등의 식물 추출물이 피부 보습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준다. 플레르드뽀 하이드라 인텐시브 세럼.
2_ 로열젤리, 인삼, 감초 추출물이 든 워시오프 타입의 진흙팩으로 보습과 브라이트닝 효과가 있다. DHC 미네랄 마스크.
3_ 비타민 C·E 등의 성분이 각질을 완화시켜주고 재생을 도와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에비리스 리프레싱 앤 리싱크림.
4_ 피부결에 탄력과 보습을 주는 세라마이드 성분의 원액. 화장수에 섞어 사용한다. DHC 위트 세라마이드.
5_ 젤 타입의 각질제거제로 1분 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묵은 각질이 깨끗하게 제거된다. 쿠지 플래티늄 익스클루젼 코니어스 필링겔.
6_ 파파야, 백년초 성분이 노화된 각질을 부드럽게 분해해 매끄럽고 투명한 피부로 가꾸어준다. 베리떼 스킨 리뉴얼 세럼.
7_ 보습을 높여주는 크림으로 콩 단백질과 마카다미아 오일 추출물이 피부에 탄력을 준다. 오휘 액티브빈 플러스 하이드레이팅 크림.
8_ 미네랄 성분이 든 보습 에센스로 각질을 관리해주고 지친 피부에 활력을 준다. 엔프라니 바이탈에너지 세럼.
9_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주는 필오프 타입의 팩. 헤라 필링 컨투어링 마스크.
10_ 금은화, 백자인 등의 한방 추출물이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키고 촉촉하게 가꾸어준다. 설화수 연담크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