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특집|은행 건강·미용·요리법 올가이드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은행 화장수와 영양팩으로 탱탱한 피부 만드세요”

■ 사진·조영철 기자 ■ 모델·오광연 ■ 도움말·이금희(이금희 피부관리연구소)

2003. 11. 05

30대에 접어들면서 눈에 띄게 늘어난 잔주름과 넓어진 모공. 은행을 이용한 천연 화장품으로 피부 나이를 젊게 되돌리자. 은행으로 만든 스킨과 영양팩이 잔주름을 싹~ 탱탱한 피부로 가꿔준다.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피부에 좋은 성분으로 따지자면, 사실 은행보다 은행잎이 훨씬 가치가 높다. 은행잎에는 인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관 질환 개선, 혈액노화를 예방해주는 징코플라톤, 피부노화 억제나 건성피부를 보호해주는 징케틴, 얼굴의 잔주름을 막아주는 터페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 하지만 가정에서는 은행잎을 가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가공된 은행잎차나 엑기스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은행에도 피부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특히 화농성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다. 또 넓은 모공을 조여주고 잔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도 탁월하다. 하지만 은행에는 다소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과민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은행은 반드시 익힌 뒤 사용
익히지 않은 날은행에는 독소가 있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데치거나 볶아서 독성을 날려보낸 뒤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익히지 않은 은행을 사용해서 만든 화장품은 10일 정도 두어 독성을 없애기도 한다.
곡물가루는 피부 타입에 따라 선택
은행으로 팩을 만들 때 섞어 쓰는 곡물가루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하얀 피부를 원한다면 밀가루를, 기미를 없애고 싶다면 녹두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집에 있는 콩가루나 쌀가루 등을 이용해도 좋다.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은행꿀팩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화농성 여드름 피부에 치료 효과가 있고, 넓은 모공을 좁혀주며 잔주름과 각질을 없애준다.

[준비할 재료] 은행 50알, 꿀 ½컵
[만드는 법&사용법] 은행의 속껍질을 벗긴 뒤 믹서에 곱게 갈아 꿀과 함께 작은 냄비에 담아 불에 올린다.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익힌 뒤 식혀 유리그릇에 담는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세안 후 물기를 닦고 골고루 펴 바른 다음 30~40분 뒤 따뜻한 물로 씻어낸다.
기미 낀 얼굴을 하얗게은행백포도주스킨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화농성 여드름, 넓은 모공에 효과가 있으며 검은 피부와 기미 낀 피부를 하얗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은행 30알, 백포도주 ¾컵
[만드는 법&사용법] 은행은 속껍질을 벗겨 잘게 썬다. 이것을 유리병에 담고 백포도주를 부어 밀폐한 뒤 서늘한 곳에 10일 이상 두었다가 은행을 건져낸다. 은행을 건져낸 백포도주를 빈 스킨병에 담아 냉장고에 차게 보관하고 아침, 저녁 스킨 대용으로 사용한다.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은행곡물영양팩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여드름, 기미를 치료하며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준다. 잔주름과 넓은 모공에도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은행 20알, 곡물가루 1큰술, 달걀 1개
[만드는 법&사용법] 은행을 살짝 볶아 속껍질을 벗긴 뒤 달걀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여기에 곡물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깨끗이 세안한 뒤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랩을 씌운다. 40분 정도 지난 뒤 랩을 떼어내고 따뜻하게 적신 타월로 닦아내고 찬물에 적신 타월로 한번 더 닦는다.
처진 피부를 탄력 있게은행포도스킨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여드름, 기미, 넓은 모공, 거친 피부에 좋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 준다. 단, 예민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준비할 재료] 은행 30알, 잣 5g, 포도 20g, 생수 ½컵
[만드는 법&사용법] 포도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다. 은행은 속껍질을 벗겨 포도와 함께 깨끗이 씻은 뒤 잣, 생수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이것을 냄비에 붓고 살짝 익혀 식힌 뒤 체에 가제를 깔고 부어 즙을 짠 다음 유리컵에 커피 필터를 걸쳐놓고 부어 맑은 액체를 받는다. 10일 정도 냉장 보관한 뒤 아침 저녁으로 스킨 대신 사용한다.
기미·주근깨 제거은행미역팩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는 데 효과. 특히 피지와 노폐물을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다.

[준비할 재료] 은행 10알, 불린 미역 20g, 곡물가루 1큰술, 우유 약간
[만드는 법&사용법] 속껍질 벗긴 은행과 불린 미역을 믹서에 곱게 간다. 이것을 곡물가루와 함께 섞고 우유로 농도를 맞춰가며 저어 끈기가 나도록 젓는다. 깨끗이 세안한 뒤 팩을 얼굴에 두껍게 펴 바르고 가제를 덮는다. 남은 팩에 우유를 조금 섞어 약간 묽게 만든 뒤 한겹 덧바른다. 40분~1시간 뒤 가제를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의 순서로 닦아낸다.
여드름 피부에 강력 효과은행달걀팩
은행을 이용한 스킨 케어 & 천연화장품

화농성 피부에 강력한 치료 효과가 있다. 단 예민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보통 피부라면 1주일에 1회 정도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은행 5알, 달걀 1개(작은 것)
[만드는 법&사용법] 은행은 살짝 볶아 속껍질을 벗긴 뒤 달걀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깨끗이 세안한 뒤 물기를 닦고 팩을 얼굴에 마사지하듯 펴 바른다. 30분쯤 지나 마르는 듯 조여오면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