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hanbok

거리의 한복을 대하는 패셔니스타의 자세

editor 김자혜

2018. 02. 08

#한복스타그램 #한복주차할인 #맛집할인 등 한복을 입어야 할 이유가 점점 많아진다. 그렇다면 제대로 입어보자.

경복궁, 인사동을 걷다 보면 한복 입은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된다. 한복을 입고 사진 찍는 문화가 젊은 층 사이에서 몇 년째 유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복은 그동안 외국에서는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받았지만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한 날에만 입는 옷이었다. 이렇게 외면당하던 한복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건 SNS 덕분이다.

그 시작은 고궁에서 외국인들에게 한복을 대여해주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었다. 외국인들이 한복을 입고 거리에 나서자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복 입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다. SNS에는 #한복스타그램이라는 해시태그로 한복 인증샷이 넘쳐나고 있다. 한복을 체험하려는 이들이 늘면서 한복 대여점도 많아졌는데, 서울 종로구에만 1백31개에 이른다. 대여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2시간에 1만 원 선으로 저렴한 가격에 한복을 즐길 수 있다. 한복을 입으면 고궁 무료입장은 물론, 종로구에서는 작년부터 관내 음식점과 제휴해 1백11곳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구청 부설 주차장도 할인이 가능하다. 이처럼 혜택이 많아지면서 한복을 입고 거리로 나서는 것이 하나의 문화이자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가는 추세다. 

하지만 대여 업소에서 빌려주는 한복의 디자인이 변질됐다는 주장도 나온다. 꼭 한복이 시대적 고증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지만 한복 고유의 특성을 왜곡한다는 것이다. 

한복에서 쓰이지 않는 컬러를 사용하거나, 일본 기모노 느낌의 디테일을 가미해 한복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의 옷들도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외국인들이 국적 불명의 한복을 입고 인터뷰하며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장면을 보면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한다. 기왕 한복을 입을 거라면, 한복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린 옷을 입는 것이 패셔니스타의 올바른 자세가 아닐까. 어떤 옷을 입든 나의 품격은 지켜야 하니까 말이다.

완벽한 #한복스타그램 노하우

1 사진 촬영 장소가 중요
장소만 잘 선택해도 ‘있어 보이는’ 사진이 완성된다. 고궁 돌담길을 배경으로 하면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사람이 없는 호젓한 골목길도 추천한다. 자연스러운 파파라치 컷 느낌으로 분위기 있는 사진을 남기자. 독특한 인증샷을 찍고 싶다면 그래피티 아트가 새겨진 담벼락이나 모던한 분위기의 카페를 선택할 것. 현대적인 장소와 전통적인 한복이 색다른 조화를 이룬다. 



2 패션 아이템을 더할 것
한복에 라이더 재킷을 걸치거나 모던한 분위기의 백을 매치해 전통적인 한복에 믹스매치의 멋을 기대하는 식이다. 보다 과감하게 컬러 스타킹이나 양말로 컬러 포인트를 가미해도 좋고, 볼드한 이어링이나 모자로 스타일링해도 멋스럽다. 

3 헤어 장식은 필수
흔히 쓰는 화관을 비롯해 헤어밴드나 핀으로 헤어에 포인트만 살려도 스타일링이 달라진다. 한복은 뒷모습 인증샷을 찍어도 예쁘니 머리 뒤쪽에도 헤어 장신구를 해보자. 

4 또 다른 매력의 밤 풍경
야경이 멋진 서울성곽이나 남산타워 등에서 촬영하면 밤의 정취를 담은 한복 인증샷이 완성된다. 단, 은은한 불빛이 있는 곳을 골라야 분위기 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다.

#모던&포스트 한복

한복 열풍이 불면서 데일리 룩으로 한복을 즐기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덕분에 한복 디자인을 재해석한 패션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리슬 @leesle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패션 트레이드 쇼에 참여했을 정도로 감각적인 디자인의 아이템을 선보인다. 한복의 디테일을 활용한 라이더 재킷, 데님 팬츠 등 모던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진화한 한복 아이템에 적절한 가방과 슈즈를 매치한 스타일링은 데일리 룩으로 참고하기 좋다.

#다래원한복 @dareawon
강아지 패턴 저고리에 핑크 스커트를 매치한 귀여운 스타일링부터 블랙 새틴 재킷에 스키니 팬츠를 매치한 시크룩까지, 다양한 한복 스타일링을 참고하기 좋다. 셀프웨딩 촬영을 위한 셀프웨딩 세트나 자체 제작한 패턴 댕기 등도 판매하니, 특별한 날 한복으로 스타일링할 때 구매하기 좋다.

#차이킴 @tchaikim_official
‘차이 김영진’의 세컨드 브랜드로, 독특한 데일리 한복 룩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플라워, 도트, 체크 등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한복 아이템을 만날 수 있기 때문. 스웨트셔츠에 한복 스타일 와이드 팬츠를 매치한 룩이나, 로맨틱한 플라워 패턴 철릭 원피스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링을 추천한다.

#모란나비한복 @moran_navi
모란나비한복에서는 한복 고유의 디자인은 그대로 살리되 소재나 약간의 디테일을 변형한 한복을 선보인다. 저고리를 트위드 소재로 만들거나 떡볶이 코트 단추 디테일을 가미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한복 디자인의 스커트와 베레모, 헤어 액세서리 등을 매치해 로맨틱한 분위기를 살린 한복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웨이유 @_wayyu_
웨이유에서는 심플하고 모던한 한복 스타일링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웨이유에는 남성들도 즐길 수 있는 생활한복 아이템이 많다. 데님 팬츠나 슬랙스에 두루마기 코트, 재킷을 걸친 스타일링은 당장이라도 따라 하고 싶을 정도로 멋스럽다.

photographer 김도균 designer 최정미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