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1 종이상자로 만든 끈꿰기 놀잇감
손과 눈의 협응력을 키워주며, 집중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준·비·재·료 색지, 펜, 크레파스, 가위, 헌 동화책, 종이상자(택배상자나 과일상자), 딱풀, 펀치, 두꺼운 실(혹은 가죽끈)
만·들·기
1 아이가 좋아하는 자동차나 곰돌이 그림을 색지에 크게 그려 색칠한 후 테두리를 오린다. 헌 동화책에서 평소 아이가 좋아했던 그림 부분을 잘라 활용해도 좋다.
2 ①의 그림보다 약간 큰 크기로 두꺼운 상자를 자른 후 색지를 붙이고 그 위에 ①의 그림을 중앙에 딱풀로 붙인다.
3 그림의 테두리를 따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펀치로 구멍을 뚫는다.
4 ③의 그림 테두리에 두꺼운 실을 꿴다.
DIY 2 요구르트통으로 만든 돼지저금통
인형으로 갖고 놀 수도 있고, 남은 동전을 넣게 하면 저축 습관도 기를 수 있다. 요구르트통이나 페트병이 생길 때마다 컬러와 모양을 달리해 만들어도 재미있다.
준·비·재·료 요구르트통(혹은 페트병) 3개, 마른행주, 커터칼, 가위, 젯소, 붓, 아크릴 물감, 접착제, 스티커
만·들·기
1 요구르트통 3개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통 하나에 동전 넣을 구멍을 커터칼로 적당하게 잘라준다.
2 남은 요구르트통 1개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돼지저금통의 귀 부분을 만든다.
3 ①의 요구르트통 2개와 ②의 귀 부분을 각각 젯소로 칠한 후 아크릴 물감을 바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다.
4 동전 구멍이 있는 요구르트통의 적당한 위치에 귀를 양쪽으로 붙인 후 다른 요구르트통을 뒷 부분에 붙여 저금통 모양을 만든다.
5 얼굴이 되는 부분에 눈, 코, 입 스티커를 붙여 돼지 모양을 완성한다.
DIY 3 헌 니트 스웨터로 만든 폭신한 인형
입지 못하는 헌 니트 스웨터로 요즘 유행하는 커다란 인형을 뚝딱 만들 수 있다. 니트 스웨터는 자르면 저절로 동그랗게 말려 모양을 잡기도 편리하다. 폭신한 질감이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아이들도 새로운 친구가 생긴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좋아한다.
준·비·재·료 헌 니트 스웨터, 펜, 가위, 돗바늘, 두꺼운 실(니트 스웨터와 비슷한 컬러), 솜, 접착제
만·들·기
1 헌 니트 스웨터를 반으로 접은 뒤 커다란 몸통 부분과 팔, 다리를 각각 그리고 접은 상태에서 모양대로 자른다.
2 팔 2개와 다리 2개를 돗바늘과 두꺼운 실을 이용해 각각 홈질로 잇는다.
3 몸통 부분은 아랫부분에 구멍을 비어둔 채 돗바늘과 두꺼운 실로 버튼홀 스티치(천 겉면의 가장자리를 휘감쳐 뜨는 바느질 방법)한 후 구멍으로 솜을 안쪽부터 꼼꼼히 넣으면서 인형 모양을 잡는다.
4 몸통 아랫부분의 구멍을 매듭지으면서 다리 2개를 홈질해 연결한다.
5 몸통 양 옆쪽에는 ②의 팔을 각각 홈질해 연결한다.
6 남은 천으로 눈과 입을 만들어 머리쪽 부분에 접착제로 붙인다.
7 여자 인형을 만들고 싶으면 니트 스웨터 소매 부분을 자른 뒤 몸통과 다리 연결 부분에 홈질해 달아준다.
DIY 4 자투리 부직포로 만든 손가락 인형
동물이나 캐릭터 모양을 만든 후 아이 스스로 인형극을 하거나 이야기를 지어내도록 유도하면 상상력과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부직포 대신 조각천이나 작은 요구르트병을 활용해도 좋다.
준·비·재·료 자투리 부직포, 펜, 가위, 접착제, 컬러 네임펜, 실, 바늘
만·들·기
1 자투리 부직포에 아이 손가락 크기에 맞춰 손가락 인형의 몸통과 귀, 눈 등을 2장씩 그린다.
2 손가락 인형의 앞면에 눈과 코 등을 접착제로 붙인 뒤 나머지 부분은 색깔 있는 펜으로 그린다.
3 몸통을 안쪽 면끼리 겹쳐놓고 테두리에 버튼홀 스티치를 하다가 귀가 되는 부분에 2개의 귀를 각각 끼워 넣는다.
4 같은 방법으로 토끼, 코끼리 등 다양한 모양의 인형을 만든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