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Interior lesson

집 안에 포인트를 주는 벽화 그리기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기획·오영제 / 사진·박해윤 기자|| ■ 소품협찬·라온 홈에버 플레르드루이꺄또즈 ■ 도움말·김성희(프레스코) 양수호(스토리아트) ■ 벽화제작·심은혜 정재철

2005. 08. 09

요즘 주부들 사이에 벽화 그리기가 인기다. 직접 그려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벽화로 집안을 개성 있게 장식해보자.

벽화를 그리기 전에… 벽화에 대한 궁금증 8
집 안에 포인트를 주는 벽화 그리기

Q 집에 벽화를 그릴 때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A 재료는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아크릴 물감이나 수성 페인트로 그리는 것이 무난하다. 흰색은 많이 사용하므로 500ml 크기로, 그 외에 12컬러가 들어 있는 아크릴 물감 세트를 구입하면 된다. 바탕 칠을 해야 한다면 젯소 또는 외부용 수성 페인트도 준비해야 한다. 아크릴 붓은 4, 8, 12, 18호가 적당하며 그 외에 수성 페인트 붓, 롤러, 커버링 등을 준비한다.
Q 아무 벽에나 그릴 수 있나요?
A바탕이 깨끗하다면 어떤 벽이든 가능하다. 페인트나 나무, 벽지로 마감된 벽이라면 쉽게 그릴 수 있고 철문이나 합성수지, 유리 위에는 젯소 처리를 한 후 그리면 된다.
Q 물감이나 약품이 몸에 해롭지는 않을까요?
A아크릴 물감은 작업 전후와 물감이 건조될 때까지 환기를 잘 시키면 크게 해롭지 않다. 유화 물감도 환기를 시키면서 작업하면 되지만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
Q 벽화를 그릴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장소에 어울리는 그림 주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신경 써야 할 점. 벽을 캔버스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그림을 그려 넣는다. 초보자라면 작은 스텐실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아크릴 물감에 돌가루 등의 다양한 재료를 섞어 그리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
Q 물감이 지워지면 어떻게 하죠? 벽화를 오래 보존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아크릴 물감은 잘 지워지지 않는다. 화학성이 강한 재료로 그린 뒤 코팅을 하면 더 오래 보존할 수 있지만 가정용 벽화의 경우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 습기가 많거나 자외선이 들어 오는 곳을 피해 벽화를 그리고 손으로 자주 만지지 않으면 오래 간다.
Q 벽화가 싫증 났을 때 그 위에 벽화를 덧그리거나 다시 벽지를 바를 수 있나요?
A그림을 수정하거나 다시 그리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도배를 할 경우 벽화를 그렸던 벽지는 떼어내거나 약품 처리를 한 후 벽지를 발라야 한다. 벽화 위에는 도배풀이 붙지 않기 때문.
Q 장소마다 어울리는 벽화가 따로 있나요? 어떻게 해야 잘 그릴 수 있는지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A집의 분위기와 인테리어에 맞게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곳곳에 전혀 다른 분위기로 꽉 차게 그리기보다는 한곳에 포인트를 주면서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추는 것이 요령. 침실에는 침대 헤드 위 벽과 천장을 이용해 나비나 새 등을 그리면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고, 아이방에는 캐릭터나 스토리가 있는 동화를 그려주면 교육적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주제를 정해 아이와 함께 그리는 것도 좋은 방법. 현관 입구나 코지코너에 작업하면 훌륭한 이미지 월 역할을 한다. 작은 정원이나 티 테이블 등 소품에 맞는 그림을 그리면 새로운 공간을 만들 수 있다.
Q 업체에 시공을 맡기려고 하는데요,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A사방 1m에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그림의 난이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도전! 벽화 그리기


준비물
흰색 수성 페인트(2ℓ), 붓(4·8·12·18호), 롤러, 플라스틱 페인트 트레이, 커버링 테이프, 아크릴 물감, 물통, 연필, 지우개
벽화 그리기 step by step

▼ 구상하기
벽화를 어디에 그릴 것인지 장소를 정하고 집의 분위기에 맞는 이미지를 고른다.
▼ 커버링
작업할 벽면 아래에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 커버링 테이프는 종이 테이프 아래에 긴 비닐이 달려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커버링 테이프가 없다면 신문지와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주변에 물감이 묻지 않도록 막아준다.

▼ 벽면 칠하기
벽에 젯소 등으로 바탕 처리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 벽이라면 수성 페인트로 원하는 컬러를 만들어 칠해도 된다. 페인트를 트레이에 적당량 부어 색을 만든 뒤 롤러로 꼼꼼히 벽을 칠한다.
▼ 스케치
연필 등 수정하기 편한 도구를 사용해 벽에 원하는 그림을 스케치 한다.
▼ 채색하기

아크릴 물감을 이용해 색을 칠한다. 여러 가지 색을 섞어 원하는 컬러를 만들고 농도는 물을 이용해 조절한다. 그림에 따라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이용해도 좋다.
▼ 마무리하기
코팅제나 투명 페인트를 칠한다. 벽화용으로 나온 코팅제는 따로 없으므로 ‘수성 크리어’라고 불리는 내부용 수성 페인트의 코팅제를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