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influencer #wanghong

GO CHINA! 대륙의 K 왕홍들

EDITOR 백민정

2018. 12. 13

우리나라에 파워블로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스타가 있다면 중국에는 왕홍(網紅)이 있다. 왕홍은 왕뤄홍런(網絡網人)의 줄임말로 온라인상의 유명 인사, 즉 ‘인터넷 스타’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중국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해외 주요 소셜 미디어가 서비스되지 않기에 중국 자체 플랫폼이 발달해 있다. 때문에 웨이보, 틱톡 등 중국 내 다양한 SNS에서 활동하며 최소 50만 명 이상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는 왕홍은 우리나라의 인플루언서 이상으로 그 힘이 절대적이다. ‘왕홍경제’라고 불릴 정도로 그들이 입는 옷이나 이용하는 제품 하나하나가 판매와 직결돼 대륙의 매출을 좌우한다. 그들만의 세상과 같아 보였던 왕홍 시장에 최근 한국인들이 진출하고 있다. 신선한 콘텐츠로 14억 중국 인구를 사로잡고 있는 한국인 왕홍들을 소개한다.

포니 PONY__ 朴惠敏

2NE1 멤버 CL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포니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이자 메이크업 아티스트다. 2016년 중국 웨이보에 인기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화장법을 모방하는 메이크업 동영상을 올리면서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기 시작, 현재 웨이보 계정의 팔로어 수가 무려 7백3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중국에서 일명 화장의 여신이라 불린다는 포니의 메이크업 콘텐츠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그의 친절한 콘텐츠에서 찾을 수 있다.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중저가 메이크업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화장에 맞는 다양한 의상과 공간을 함께 연출하는 등 세심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해 메이크업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것. 수많은 팔로어를 보유한 포니는 뛰어난 메이크업 기술과 경영 능력으로 현재 중국의 패션·뷰티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1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뚱뚱 韓國東東

한국인 왕홍 중 절대적인 인물, 한국뚱뚱 유지원 씨는 2016년 8월 데뷔 이후 중국의 페이스북과 같은 웨이보, 카카오톡 같은 위챗, 유튜브 같은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빌리빌리, 미아오파이 등에서 인기 왕홍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중국 10대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빌리빌리에서는 구독자 수 66만 명, 미아오파이는 평균 조회 수 2백만 명 이상, 웨이보에서는 수개월간 최상단 방송 콘텐츠에 노출되었다. 

‘뚱뚱’은 중국어로 해석하면 ‘귀엽다’는 뜻. 이름부터 친근한 그의 방송은 음식, 연예, 패션 등 대중문화를 주로 다룬다. 한국인으로서 느끼는 양국 문화에 대한 솔직한 후기를 친구가 이야기하듯 친근하게, 또 객관적으로 방송에 담아낸다. 외국인이지만 이질감 없이 중국인들에게 어필될 수 있었던 건 그가 어릴 적 중국에서 살았던 경험 덕분. 중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은 물론이고 양국의 문화 이해도가 높은 것 또한 그의 성공 비결로 손꼽힌다. 한국뚱뚱은 콘텐츠 제작 이외에도 그의 방송 캐릭터 ‘모토시옹마오’와의 음원을 발표하는 등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모토슈슈 real 摩托叔叔

SM엔터테인먼트에서 미디어 총괄을 맡아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와 ‘샤이니’ 홍보, 국내 최초 몰트 맥주 브랜드 하이트진로그룹 ‘드라이피니시d’ 론칭 등 화려한 전력을 자랑하는 모토슈슈 김정민 씨. 그는 한국인 왕홍 중 가장 큰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 한국뚱뚱의 기획자이기도 하다. 한국뚱뚱의 방송에 간간이 모습을 보이던 그가 얼마 전부터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미아오파이를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 영상을 내보내기 시작했는데 반응이 매우 뜨겁다. 그가 방송하는 콘텐츠는 기획 전문가로서 자신만의 지식 정보, 한국의 방송연예 이슈에 자신만의 해석을 더한 리뷰 등이 주를 이룬다. 한류 열풍으로 늘 궁금하던 한국 스타들의 정보를 전문가의 입을 통해 들으니 중국 팬들은 즐거울 수밖에 없을 터. 그의 영상은 조회 수 백만, 웨이보 팔로어 수는 1만을 돌파했다.

김유이 无法阻止的兄妹

얼마 전 상하이에서는 중국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나 웨이보’에서 주최한 중국 최대 왕홍 행사인 ‘2018 슈퍼왕홍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장다이, 케빈, 파피장 등 중국을 대표하는 왕홍들이 대거 참여할 만큼 상징적인 이 행사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한 왕홍은 바로 한국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유이. 그는 국내에서 크리에이터 조재원과 함께 ‘상황극에 중독된 여동생’ 시리즈를 만들어 큰 인기를 얻었는데, 이 시리즈가 중국에서도 크게 인기를 끌며 웨이보에서 ‘막을 수 없는 남매(无法阻止的兄妹)’라는 이름으로 활동해왔다. 1백만이 넘는 팔로어 수를 자랑하는 ‘상황극에 중독된 여동생’ 시리즈는 말 그대로 다양한 상황별 여동생 역을 맡은 김유이와 오빠 역 조재원의 엽기발랄 행동을 담은 일종의 역할극. 우리나라에서도 SNS에서 관련 짤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서울맘메리 首都妈妈_Mary7

세 아이의 엄마이자 중국어로 된 영화나 드라마 등을 번역하고 자막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영상물번역가 정미영 씨. ‘패왕별희’ ‘몬스터헌트2’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중국판)’ 등 지금까지 그가 작업한 작품만 1백여 편에 이른다. 직업이 직업인지라 중국에서 만든 영상물을 많이 접한 그는 ‘엄마’들을 위한 콘텐츠가 인기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중국과 한국의 엄마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직접 번역한 중국 작품 중 국내에서도 공감할 만한 작품을 소개해주거나, 반대로 한국의 드라마나 예능을 중국인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기도 한다. 한국 엄마들은 그의 방송을 보며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어 공부를 할 수 있고, 중국 엄마들은 작품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던 한국 문화를 그의 해설로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 또 ‘엄마’라는 공통 키워드로 묶인 크리에이터와 양국 시청자인 만큼 언어는 달라도 공감 포인트는 같다는 강점을 갖는다. 서울맘메리는 중국에서는 웨이보, 빌리빌리, 미아오파이 등에서, 한국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활동하며 서서히 팔로어 수를 늘려가고 있다.

이은지 李恩知 Abbie

2007년 선양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며 유학 생활을 시작한 이은지 씨. 평소 방송에 관심이 많아 베이징어언대학을 다니며 개인적으로 틈틈이 개인 방송을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중국판 넷플릭스’로 유명한 러스넷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러스 생방송에서 방송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BJ 생활을 시작했다. 이때 그의 방송이 현지 시청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와이와이(YY), PPTV 등 여러 플랫폼의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고, 여기서도 방송이 인기를 끌며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됐다. 현재 그의 웨이보 팔로어 수는 10만 명. 그가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이 팬들과 소통하려는 성의가 한몫했다. 실례로 자신의 방송에서 적극적인 호응을 보내는 중국 시청자에게 자신의 사인이 들어간 사진이나 손글씨 편지, 한국에서 직접 구입한 화장품과 식품 등 정성이 담긴 선물을 보냈고, 시청자들의 소소한 질문에도 성의껏 답했다고. 여기에 중국 유학 생활을 하며 중국인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다. 현재 그는 BJ는 물론 방송 MC, 연기자, 콘텐츠 제작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기획 한여진 기자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