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DIY Lesson

빈티지 플라워 쿠션

한여진 기자가 한 코 한 코 일러주는 뜨개질 교실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2013. 11. 08

코바늘 손뜨개로 플라워 모티프 쿠션을 만들었다. 플라워 모티프 뜨는 방법만 알면 빈티지한 쿠션은 물론 머플러, 가방, 테이블 매트까지 응용해 만들 수 있다.

빈티지 플라워 쿠션


빈티지 플라워 쿠션


“지난달 테이블 매트에 이어 이달에는 요즘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플라워 모티프 쿠션을 만들어보았어요. 저는 중앙에 입체적인 플라워가 있는 모티프를 선택해 다양한 컬러 털실을 믹스해 짰어요. 30×30cm 쿠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방 15cm 크기의 모티프 8장이 필요하답니다.”

준비재료 다양한 컬러 울실, 코바늘, 가위

만들기
1 손가락에 실을 2번 감아 고리 모양을 만든 뒤 고리 안으로 코바늘을 넣고 실을 걸어 빼 첫 코를 만든 다음 고리에 짧은뜨기를 8번 한다.
2 ①의 첫 번째 짧은뜨기에 사슬을 만들어 짧은뜨기를 한 뒤 사슬 2개를 만들어 두 번째 짧은뜨기 코에 걸어 다시 짧은 뜨기를 하고 사슬 2개를 만든다. 이 과정을 여덟 번째 짧은뜨기까지 반복한다.
3 ②의 첫 번째 사슬을 고리 삼아 짧은뜨기→긴뜨기 3번→짧은뜨기를 한다. 이 과정을 여덟 번째 사슬고리까지 반복한다.
4 ③의 첫 번째 짧은뜨기에 바늘을 걸어 짧은뜨기를 한 뒤 사슬 3개를 만들고 두 번째 짧은뜨기 코에 걸어 다시 사슬 3개를 만든다. 이 과정을 여덟 번째까지 반복한다.
5 ④의 첫 번째 사슬을 고리삼아 짧은뜨기→긴뜨기→한길긴뜨기→긴뜨기→짧은뜨기를 한다. 이 과정을 여덟 번째 사슬 고리까지 반복한다.
6 ⑤의 첫 번째 짧은뜨기에 바늘을 걸어 짧은뜨기를 한 뒤 사슬 3개를 만들고 두 번째 짧은뜨기에 바늘을 걸어 짧은뜨기를 한다. 이 과정을 여덟 번째 짧은뜨기까지 반복한다.

빈티지 플라워 쿠션




7 도안처럼 ⑥의 사슬을 고리 삼아 작은 사슬 3개→큰 사슬 3개→두길긴뜨기 3번→큰 사슬 3개→두길긴뜨기 3번→큰 사슬 3개를 만든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한다.
8 ⑦의 작은 사슬에는 한길긴뜨기 3번, 큰 사슬에는 각각 긴뜨기 2번과 한길긴뜨기 3번, 큰사슬 3개, 한길긴뜨기 3번, 긴뜨기 2번을 도안처럼 한다.
9 테두리는 한길긴뜨기 1단, 짧은뜨기 1단, 한길긴뜨기 1단 총 3단을 짜서 모티프를 완성한다.
10 다양한 컬러 털실을 믹스해 7개 더 짜서 4장씩 배열한 뒤 짧은뜨기로 잇는다.
11 ⑩을 안감끼리 맞대 테두리 3면을 짧은뜨기로 이은 뒤 쿠션 솜을 넣고 나머지 한 면을 짧은뜨기로 이으면 완성!

빈티지 플라워 쿠션


일러스트·한유랑
스타일리스트·문인영(101recipe)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