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7월 1일부터 공동주택 지역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가 전면 시행됐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차등 납부하는 것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적게 배출하면 수수료를 적게 내고 많이 배출하면 많은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지금까지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는 일반 쓰레기와 분리, 배출해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았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수거 방식
무선인식(RFID) 계량 방식, 납부 필증 부착 전용 용기제, 전용 봉투제 3가지가 있다. 지자체에서 3가지 방법 중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 무선인식(RFID) 계량 방식은 가정마다 정보가 입력된 카드를 수거 용기에 접촉한 후 버리면 음식물 쓰레기 무게가 자동 측정되고 무게에 따른 비용이 부과된다. 납부 필증 부착 전용 용기제는 납부 칩이나 스티커를 구입한 뒤 수거 용기에 부착해 배출하는 방법이고, 전용 봉투제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 봉투를 구입해 배출하는 방식이다. 전용봉투 가격은 L당 20원에서 80원 정도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생활법
1 장 볼 리스트 메모하기 장을 보러 가기 전 냉장고에 보관돼 있는 식재료를 확인하고 필요한 품목을 메모해 장을 보는 습관을 들인다.
2 자투리 식재료는 보관 요리 후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를 한곳에 모았다, 다음 요리할 때 활용한다.
3 냉장고 정리하기 냉장고 정리하는 날을 정해 가족과 함께 정리한다. 냉장고 목록을 만들면 어떤 재료가 남았는지, 언제 구매했는지 알 수 있어 상해서 버리는 음식물을 줄일 수 있다.
4 투명 용기 사용하기 한눈에 보이도록 투명 용기를 사용하고 냉장고 문에 품목을 적어 관리하면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일 수 있다. 날짜를 적어 먼저 보관한 식재료부터 사용한다.
5 다듬어진 식재료 구매하기 손질된 식재료를 구매하면 보관 및 조리가 편하고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6 물기 제거 후 버리기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를 철저하게 제거해 배출한다.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만 줄여도 20% 정도 감량할 수 있다. 채반을 이용해 물기를 뺀 뒤 버리면 쓰레기 냄새도 줄일 수 있다. 과일 껍질의 경우 상온에서 건조시켜 물기 제거 후 폐기하면 부피도 줄고 과일 향이 집 안에 퍼져 일석이조!
7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사용하기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하거나 분쇄하는 등 배출량을 줄이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사용한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실시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관심을 얻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식은 크게 분쇄건조식, 단순건조식, 냉장·냉동식, 싱크대 부착분쇄식 등이 있다. 단순건조식은 음식물 쓰레기를 열풍으로 말리는 방식이고, 냉장·냉동식은 음식물 쓰레기를 냉장이나 냉동 보관하는 방식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약 일주일간 보관했다 버릴 수 있다. 분쇄건조식은 음식물 쓰레기를 가루 형태로 건조시켜 중량과 부피를 줄인다. 싱크대 부착 분쇄식은 음식물 쓰레기를 싱크대에서 갈아 보관통에 모으는 방식이다.
1 에코코 음식물 쓰레기 냉장처리기
음식물 쓰레기를 냉장 보관하는 처리기로 악취나 부패, 해충 걱정이 없다. 뚜껑을 닫은 채 이동할 수 있고 보관통이 스테인리스 소재라 악취가 배지 않는다. 14만8천원.
2 웅진코웨이 클래베 WM07
홍합 껍데기나 닭뼈 등 단단한 음식물 쓰레기까지 4시간 30분 안에 갈아 건조한다. 악취를 고온의 수증기로 액화 배출하는 탈취 시스템이 있어 냄새 걱정이 없다. 79만원.
3 매직카라 스마트카라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해 10분의 1 크기로 줄이는 분쇄건조식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음식물 투입구가 넓고 건조통이 분리돼 청소가 용이하다. 39만8천원.
4 HMI코리아 싱크케어 WKI 2600
싱크대에 설치하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로 음식물 쓰레기를 넣고 페달을 밟으면 맷돌 방식 강판이 음식물 쓰레기를 잘게 분쇄한다. 음식물 처리 시간이 짧아 전기 소모량이 적다. 86만9천원.
5 한일전기 미니 만능 탈수기
음식물 쓰레기를 넣고 작동하면 물기를 쏙 빼주는 탈수형 처리기. 쓰레기 양에 따라 타이머를 1~5분으로 맞출 수 있다. 7만9천원.
6 동양매직 냉동보관식 음식물처리기 FDD-30G
음식물 쓰레기를 0~-2℃의 살얼음 상태로 보관해 음식물 쓰레기를 냄새 없이 보관할 수 있다. 4인 가족 기준 10일에 1회 정도 보관통을 비우면 된다. 보관용기 바닥에 눌러붙음 방지 엠보가 처리돼 있어 청소하기 편리하다. 24만8천원.
7 한일전기 스텐 싱크 짤순이
싱크대에 설치하는 탈수형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로 음식물 쓰레기 무게를 44% 이상 줄인다. U자형 트랩으로 물의 역류를 막는다. 8만7천원(설치비 2만원 별도).
8 루펜 LF-NG
공기 순환 건조 방식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해 부피를 5분의 1 정도로 줄인다. 활성탄을 함유한 필터가 주방의 악취와 세균을 제거한다. 19만8천원.
■ 제품협찬·웅진코웨이(1588-5200) 매직카라(070-4224-4100) 에코코(031-318-6471) 루펜(02-557-4488) 한일전기(080-637-1188) HMI코리(070-7802-8433 www.hmikorea.com) 동양매직(1577-7784)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