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event

층간 소음 줄여주는 LG하우시스 소리잠을 시공해드립니다

층간 소음으로 스트레스가 심하세요?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제공&문의·LG하우시스 Z:IN(080-005-4000 www.z-in.com)

2013. 04. 29

요즘 층간 소음으로 이웃 간의 분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조심조심 걷거나 소리를 줄이는 등의 에티켓도 중요하지만 층간 소음을 줄이는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LG하우시스 Z:IN 소리잠은 실생활 소음을 30% 이상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바닥재다.

층간 소음 줄여주는 LG하우시스 소리잠을 시공해드립니다


층간 소음에 대한 확실한 대책 필요
요즘 층간 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의 분쟁이 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65%가 다세대주택 혹은 아파트 등의 공동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만큼 층간 소음으로 인한 분쟁은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 발소리,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 가구 끄는 소리, TV 소리 등이 위아래층에 전달되며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것.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에 접수된 현장 진단 신청 건수를 분석한 결과 층간 소음의 가장 큰 원인은 아이들이 뛰는 소리나 발소리가 70%로 나타났으며, 다음이 망치질, 가구 끄는 행위, 악기 등의 순이고, 위층으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층간 소음이 심해지면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나타난다.
층간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웃을 배려하는 가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공을 차거나, 문을 쾅쾅 닫거나, 심하게 뛰지 않도록 하고 조심조심 걷도록 지도한다. 무거운 가구를 끌면 바닥에 상처가 날 뿐 아니라 아랫집으로 울리는 소리가 크게 전달되므로 조심스럽게 움직인다. TV 소리 역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소리를 작게 해 시청한다. 층간 소음이 적은 바닥재로 교체하는 것도 방법. LG하우시스 Z:IN 소리잠 바닥재는 고탄성 구조를 적용해 소음을 30% 이상 줄인다.
이웃 간의 층간 소음이 심할 경우에는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전화상담 서비스(1661-2642)로 접수하면 현장 진단, 소음 측정 서비스를 통해 층간 소음 분쟁을 조정해준다.

소음 30% 이상 줄이는 LG하우시스 Z:IN ‘소리잠’

층간 소음 줄여주는 LG하우시스 소리잠을 시공해드립니다


차음소재층을 적용한 PVC 바닥재로 4.5㎜ 두께의 고탄성 구조를 적용해 일반 콘크리트 구조에서 나는 소음을 30% 이상 줄여준다. 걷거나 뛰는 경우 발생하는 경량 충격음에 특히 효과가 있다. 바닥재에 쿠션감이 더해져 보행의 피로를 줄이고 한 번 걸을 때 맨바닥 대비 약 17㎏의 하중 부담이 줄어든다. 따라서 강화마루와 달리 주부나 실버 세대의 무릎 관절 보호 효과가 있어, 무릎과 발이 편안하다. 강화마루의 경우 Piece Type의 이음부에서 곰팡이 증식이 발견되나, 소리잠은 항균 및 항곰팡이 기능으로 강화마루 대비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소리잠은 강화마루 대비 열전도율이 높아 겨울철 난방비 걱정이 덜하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 피해도 줄일 수 있다. ‘소리잠’은 아이의 정서에 맞는 맞춤형 디자인부터 오크, 월넛, 티크 등 목질마루 제품과 차이가 없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다. 인체에 유해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대신 ‘친환경 가소제’를 사용한 친환경 자재로 건강까지 챙겨준다. LG하우시스의 PVC 바닥재는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시민권리센터 주관 실험에서 대상 제품 모두 7월 시행 예정인 프탈레이트 가소제 규제 기준을 만족했다.



◆ 층간 소음 및 소리잠 Q&A (도움말·박종대/LG하우시스 장식기술팀 팀장)
Q 공동 주택의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A 생활 소음 중에서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나 슬리퍼 끄는 소리 등은 비교적 가벼운 경량 충격음에 해당하며, 카펫이나 쿠션층이 있는 PVC바닥재 등 쿠션감 있는 바닥재를 사용하면 소리를 줄일 수 있다. 아이들이 쿵쿵 뛰는 소리와 같이 묵직하고 하중이 많이 나가는 소리는 진동에 가까운 중량 충격으로 바닥 구조의 두께를 두껍게 해 진동 전달을 막아야 한다.
Q 바닥재만으로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나?
A 우리가 층간 소음이라고 느끼는 것은 일정 시점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아래층 거주자가 감지하는 것으로, 동일한 소음이라도 충격 전달 시간이 길면 충격치를 분산시켜 낮출 수 있다. 아래층 거주자가 느끼지 못하거나 느끼더라도 작은 크기로 느끼게 되는 것. 쿠션층이 있는 바닥 마감재는 충격 전달 시간을 길게 해 소음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Q 층간 소음의 큰 원인인 아이들이 뛰는 소리도 바닥재로 소음을 줄일 수 있나?
A LG하우시스 Z:IN 소리잠은 4.5mm 두께의 주거용 바닥재로 경량 충격음을 24dB 감소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5dB 차이는 사람이 느낄 때 2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 실험 결과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상당 부분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Q 바닥재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살펴야 할까?
A 두꺼우면서 쿠션성이 있으며, 내구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쿠션감이 과하면 눌림이나 찍힘 등이 심해 바닥재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LG하우시스 Z:IN ‘소리잠’은 특수 재질의 탄성체를 발포층에 적용해 쿠션감과 소음 감소 기능이 좋고 복원력도 뛰어나다. 무릎에 가해지는 관절 부하량을 약 40% 감소시키는 효과가 검증됐다. (포항공대 산업공학과 Human Science Lab과의 산학연구 결과)
Q 층간 소음을 고려해서 바닥재를 시공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A 바닥재는 한번 시공하면 교체하기 힘드므로 쉽게 변형되는 제품은 피해야 한다. PE폼을 사용한 놀이방 매트 등은 변형에 약하며 치수안정재가 들어 있지 않아 난방이나 외력에 의해 쉽게 들뜨거나 변형이 올 수 있다. 바닥재 ‘소리잠’은 시공할 때 폭과 폭 간의 이음부 재단이 쉽지 않으므로 시공 교육을 이수한 전문 시공 기사에게 의뢰해야 한다.

LG하우시스 소리잠 무료 시공 이벤트

층간 소음 줄여주는 LG하우시스 소리잠을 시공해드립니다
LG하우시스에서 독자의 집에 층간 소음이 적은 소리잠 바닥재를 무료 시공해드립니다.

응모자격 99m²(30평) 이하 아파트로 층간 소음으로 인해 이웃과의 분쟁이 있는 경우. 5월에 시공하며 시공 후 여성동아 7월호에 게재.
협찬내용 총 2백50만원 상당의 거실, 또는 방의 일부에 바닥재를 시공하며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응모요령 응모권과 함께 집 안 전경 사진 3~4장, 주소, 전화번호, 사연을 자세히 적어 우편이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현재 바닥재 종류가 마루(강화마루, 합판마루, 원목마루), 장판, 데코타일 중 무엇인지 반드시 기재해 주세요.
보낼 곳 120-715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 ‘여성동아’ LG하우시스 Z:IN 소리잠 담당자 앞 또는 이메일 toadot@donga.com(보내주신 편지와 사진은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당첨자 발표 선정된 독자에게는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