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REEN TABLE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맛조수다게~ 혼저 왕 먹읍서~

기획 | 한여진 기자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12. 14

제주는 3백68개의 오름, 푸른 바다,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 그리고 노란 감귤밭이 어우러져 이국적인 풍경을 빚어낸다. 노란 감귤을 수확하는 농부들의 얼굴엔 웃음이 가득하고, 감귤을 따먹는 아이 얼굴엔 달콤함이 배어 있다.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에 위치한 이음새 농장은 지금 감귤 수확이 한창이다. 감귤 수확 중인 이음새 농장 가족 모습.



감귤은 유자, 레몬, 자몽, 오렌지, 탱자, 한라봉, 천혜향 등 감귤나무아과 과일을 모두 칭하지만 제주의 감귤만 뜻하기도 한다. 감귤은 삼국시대에는 ‘선계의 맛’이라 해 임금에게 바치는 진상품이었고, 중국에서는 황제가 제사 지낼 때 쓸 정도로 귀하게 여겨졌다. 조선시대 때 임금은 성균관 유생들에게 시험을 보게 한 후 진상된 제주 감귤을 나눠주기도 했다. 이 시대에는 귤을 열매 수까지 세어가면서 공납으로 걷었는데, 이 과정에서 관리들의 횡포가 심해져 농민들은 귤나무에 구멍을 뚫은 뒤 후추를 넣어 죽이거나 귤나무 묘목이 발견되면 뽑아버렸다고 한다. 그 후 다양하고 좋은 품종이 거의 사라지고 현재 제주 감귤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에 의해 이식된 온주밀감이다. 감귤 재배가 활발히 이뤄지기 시작한 1960년대에는 따뜻한 서귀포에서만 재배됐지만 지금은 제주도 어디에서나 감귤이 재배된다.
감귤철을 맞아 요즘 제주 여행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감귤 농장 체험이다. 감귤을 맛보는 것에서 벗어나 농장을 직접 방문해 감귤의 효능과 재배 역사, 맛있는 감귤 고르는 법을 배우고 노랗게 익은 감귤을 따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에 위치한 이음새 농장은 감귤 따기 체험을 하기 위해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1인당 3천원을 내면 감귤 1kg을 직접 따서 가져갈 수 있다. 황금빛 감귤이 주렁주렁 열린 11월 중순에 이음새 농장을 찾아 감귤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아름드리 나무를 파서 만든 도구리에 감귤을 가득 담아 맛보고 있는 이음새 농장 가족과 체험 가족들. 왼쪽에서 세 번째 박지혜 씨는 이음새 농장을 운영하며 천연염색과 규방공예를 하고 있는 안주인, 그 옆은 감귤요리를 선보인 김효순 요리전문가, 맨 오른쪽은 이음새 농장 주인장인 고권영 씨다.



감기 뚝! 비타민 보고, 감귤
감귤에 가득 함유된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를 예방하며,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감귤 1개에 40mg 정도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하루에 감귤 두 개만 먹으면 비타민 C 1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감귤에 풍부한 신맛이 나는 구연산은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 구연산과 당분 함량은 반비례 관계로 감귤의 성숙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덜 익었을 때는 당분이 적은 대신 구연산 함량이 높으며 익으면 그 반대가 된다. 풍부한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항암 작용도 한다. 귤껍질은 예부터 약재로 쓰여왔다. 귤이 익기 전 말린 껍질을 청피, 완전히 익은 귤의 껍질을 말린 것은 진피 또는 귤피라 부르는데, 기관지 계통의 질병에 효과적이다. 감귤 100g의 열량은 38kcal이며, 맛은 달지만 당분보다 비타민이 많고 구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감귤 고르는 법

껍질이 얇은 감귤이 맛있다 껍질이 얇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맛있다. 모양은 편평하고 타원형일수록 당도가 높다. 색이 진노란 귤은 아세틸린이나 카바이트로 숙성시켜 노란색을 착색시킨 것. 이런 후숙 감귤은 일반 감귤에 비해 맛이 떨어지고 꼭지와 표피가 쉽게 변색하므로 피한다.
노지 감귤은 상큼~ 하우스 감귤은 달콤 노지에서 자란 감귤은 상큼한 맛이, 하우스 감귤은 달콤한 맛이 강하다. 노지 감귤과 하우스 감귤의 차이점은 출하 시기. 하우스 감귤은 5월 초순부터 10월 초순까지 수확하고, 노지 감귤은 11월 초부터 다음 해 1월까지 수확한다. 하우스 감귤은 짙은 노란빛을 띠고, 노지 감귤은 약간 푸른빛이 돈다.

감귤드레싱버섯샐러드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새송이버섯·양송이버섯·맛타리버섯·표고버섯·샐러드채소 적당량씩, 마늘·어린새싹·치커리·식용유 약간씩, 감귤드레싱(감귤주스 1컵, 꿀 2큰술, 된장·올리브오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버섯과 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마늘을 저며 썰어 넣고 볶다 버섯을 넣고 볶는다.
3 분량의 드레싱 재료는 끓여 식힌다.
4 그릇에 버섯과 채소를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감귤삼치조림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삼치 200g, 맛술 1큰술, 생강즙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녹말가루 적당량, 밤 10개, 당근 100g, 대파 ½대, 마늘 8쪽, 조림양념(다시마물 1컵, 올리고당 1큰술, 간장 2큰술, 감귤즙 3큰술)
만들기
1 삼치는 맛술과 생강즙,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2 삼치에 녹말가루를 발라 팬에 굽는다.
3 밤은 껍질을 벗기고,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4 냄비에 삼치, 밤, 당근, 송송 썬 대파, 마늘, 조림양념 재료를 넣고 조린다.



감귤수삼떡갈비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표고버섯 1개, 양파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약간, 쇠고기 300g, 양념(꿀·참기름·간장 1작은술씩, 배즙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후춧가루·맛술 약간씩), 수삼 2뿌리, 감귤 2~3개, 찹쌀가루 1½큰술
만들기
1 표고버섯, 양파는 다져서 다진 마늘과 함께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아 식힌다.
2 쇠고기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곱게 다진 후 ①과 섞어 분량의 양념 재료에 버무려 치댄다.
3 수삼은 반으로 저며 썰어 4~5cm 길이로 자른다.
4 감귤은 껍질채 둥근 모양을 살려 0.5cm 두께로 썬다.
5 감귤과 수삼에 찹쌀가루를 고루 무친다.
6 감귤에 수삼을 얹고 중간에 ②를 띠 두르듯 올려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감귤잼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감귤 1kg, 설탕 400g
만들기
1 감귤은 껍질째 채썬다.
2 냄비에 ①과 설탕 ⅓ 분량을 넣고 센 불에서 10~20분간 졸인다.
3 ②에 나머지 설탕을 넣고 졸이다 거품이 일면 불을 약간 줄이고 5~10분간 더 졸인다.




감귤정과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감귤·설탕 1kg씩
만들기
1 감귤은 모양을 살려 동그랗게 0.5cm 두께로 자른 뒤 설탕을 듬뿍 묻혀 1~2일간 절인다.
2 ①을 소쿠리에 건져 그늘에 하루 정도 둔다.
3 ②에 시럽이 생기면 감귤을 체에 밭쳐 시럽을 분리한다.
4 냄비에 시럽을 끓이다 감귤을 넣고 1~2분간 조린다.
5 감귤을 건져 식힌 후 설탕을 묻혀 2일 정도 말린다.

감귤주스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감귤 4kg
만들기
1 감귤 껍질을 벗겨 믹서에 곱게 간다.
COOKING TIP 감귤껍질을 벗겨 즙을 내고 체에 걸러 끓인 후 소독한 유리병에 넣고 밀봉하면 1년 정도 보관 가능하다.






감귤아몬드돼지갈비찜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돼지갈비 500g, 생강·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맛술 1큰술, 감귤 적당량, 물 2½컵, 양념(간장 3큰술, 설탕·다진 마늘·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 1½큰술, 배즙·다진 아몬드 2큰술씩, 감귤즙 3~4큰술, 다진 양파 ½개 분량, 송송 썬 청양고추 2개 분량)
만들기
1 끓는 물에 돼지갈비와 저며 썬 생강, 맛술을 넣고 데친다.
2 감귤은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쪼갠다.
3 데친 갈비에 물, 양념 재료를 넣고 조리다 감귤을 넣고 참기름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돼지고기말이감귤주스조림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준비재료
돼지고기 목살 200g, 맛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홍피망·사과 ¼개씩, 양파 20g, 녹말가루 1큰술, 깻잎 4장, 소스(감귤주스 1컵,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½큰술, 설탕 1큰술, 맛술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넓게 썰어 맛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2 피망과 양파, 사과는 채썬다.
3 ①의 물기를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뿌리고 깻잎을 펴서 올린다. 다시 녹말가루를 뿌리고 채썬 피망과 사과, 양파를 올려 돌돌 만다.
4 팬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 ③을 넣어 조린다.

제주는 지금 감귤 수확의 계절



요리 | 김효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