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6일 방송을 시작한 ‘수미네 반찬’은 1회부터 화제가 되면서 김수미표 레시피로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더 나올 것이 없어보였던 ‘쿡방’ 에서도 ‘수미네 반찬’의 존재감은 압도적이다. 인기 요인은 엄마의 손맛이 담긴 레시피를 만날 수 있는 것. 정확한 계량법이 아닌 ‘는둥만둥(넣은 둥 만 둥)’이나 눈대중과 감으로 ‘적당히’ ‘요만큼’ 넣으라는 김수미는 평범한 엄마의 모습과 사뭇 닮았다. 특별한 메뉴가 아닌 일상적인 메뉴를 선보여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등 유명 셰프들이 비전문 셰프인 김수미에게서 요리를 배운다는 발상의 전환도 신선하다. 전문가인 셰프들을 타박하며 요리를 알려주는 김수미의 모습이 재미를 더하는 것.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인기 요인은 김수미의 거침없는 입담이다. 한식 자격증이 있냐는 MC 장동민의 물음에 “네 엄마나 할머니가 자격증 가지고 너 밥 해먹었냐”는 거침없는 대답을 하는 그의 입담이 웃음을 유발한다. ‘수미네 반찬’에서 인기를 끈 최고의 레시피를 공개한다.
BEST RECIPES
고사리굴비조림

쌀뜨물 · 보리굴비 · 간장 적당량씩, 물 1L, 간장 7큰술, 국간장 · 참기름 1큰술씩, 삶은 고사리 1kg, 다진 마늘 3큰술, 양파 1개, 홍고추 2개, 대파 2대, 고춧가루 4큰술, 통깨 2큰술
How To Make
1 쌀뜨물에 보리굴비를 10분 정도 담가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간장과 국간장을 넣는다.
3 삶은 고사리에 다진 마늘을 넣고 섞은 뒤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익힌다. 중간중간 고사리를 뒤집는다. 간이 싱거우면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4 양파를 굵게 채썰고,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5 ③의 고사리가 흐물흐물하게 푹 익으면 ①의 굴비를 꺼내 올린다.
6 쌀뜨물에 ④의 양파와 홍고추, 굵은 고춧가루를 섞어 ⑤의 냄비에 부어 뚜껑을 닫고 조린다.
7 ⑥을 30~40분 푹 끓이다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10분 정도 더 조린다.
8 국물이 조려지면 참기름, 통깨를 넣어 한 번 더 조린다.
TIP
③의 과정에서 마늘은 많이 넣을수록 맛있다. 고사리는 약간 싱겁게 맞추는 편이 좋다.
참소라강된장

반건조 오징어 1마리, 멸치 25마리, 밴댕이 5마리, 내장 뺀 소라 2개, 보리새우 한 줌, 물 5큰술, 된장 3국자, 고추장 · 통깨 2큰술씩, 잘게 썬 청양고추 3개 분량, 참기름 ½큰술
How To Make
1 반건조 오징어는 껍질과 뼈를 제거한 후 다리와 몸통을 모두 잘게 썬다.
2 멸치, 밴댕이, 소라는 잘게 썬다. 마른 팬에 오징어와 멸치, 밴댕이, 소라를 각각 볶는다.
3 보리새우를 큼지막하게 썬다.
4 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 ②와 ③의 모든 재료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고추장, 청양고추, 참기름, 통깨를 넣고 타지 않도록 계속 휘저어준다.
TIP
밴댕이를 잘게 썰 때는 가위를 사용하면 편리하고, 소라는 식중독 위험이 있는 침샘을 제거한 뒤 손질한다.
연근전

다진 돼지고기 · 다진 소고기 · 밀가루 · 달걀물 · 올리브오일 적당량씩,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2½큰술, 다진 쪽파 5개 분량, 참기름 · 후춧가루 약간씩, 연근 1개
How To Make
1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다진 소고기를 1:1 비율로 넣고 다진 마늘, 간장, 다진 쪽파,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섞으며 치댄다.
2 연근은 20분 정도 소금물에 담가 약 1cm 두께로 썰어 연근 구멍 속에 ①의 고기 소를 채워 넣는다.
3 ②의 연근에 밀가루와 달걀물을 차례대로 입혀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친다. 젓가락으로 콕콕 찔러 잘 들어가면 완성!
Tip
연근을 소금물에 담갔다 사용하면 특유의 떫은맛이 제거되고 갈변 현상을 방지한다.
간장게장

대추 5개, 통양파 · 사과 1개씩, 마른 홍고추 10개, 육수용 멸치 · 밴댕이 8마리씩, 고추씨 · 매실액 · 사이다 2큰술씩, 통후추 1작은술, 간장 300ml, 소주 1큰술, 꽃게 적당량
How To Make
1 냄비에 물을 붓고 대추, 통양파, 사과, 마른 홍고추를 넣고 센 불에서 30분간 끓이다 중불로 바꿔 30분을 끓인다.
2 ①의 재료들이 흐물흐물해지면 육수용 멸치, 밴댕이, 고추씨, 통후추를 넣고 약불에서 20분간 끓인다.
3 ②에서 멸치와 벤댕이만 건져내고 간장을 부어 중불에서 끓인다.
4 ③의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매실액과 사이다, 소주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면포나 체를 사용해 ④의 건더기를 걸러 국물만 받아 완전히 차가워질 때까지 식혔다가 3일간 숙성시킨다.
6 ⑤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였다가 완전히 차갑게 식힌다.
7 꽃게의 배가 위로 보이게 그릇에 담고 게가 보이지 않을 만큼 ⑥의 국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3~4일 정도 숙성시킨다.
게딱지달걀찜

꽃게 · 달걀물 적당량씩
How To Make
1 게딱지의 창자를 떼어내고 옆구리 끝 쪽에 숨겨진 알을 중심부로 꺼낸다.
2 게딱지 속에 달걀물을 부어 채운다.
3 찜통에 ②를 넣고 7~8분간 익힌다.
묵은지볶음

묵은지 1포기, 무청 · 물 적당량씩, 올리브오일 6큰술, 멸치 20마리, 밴댕이 10마리, 다진 마늘 5큰술, 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How To Make
1 묵은지는 머리 부분을 자른 뒤 물에 씻어 양념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 ①의 묵은지와 무청을 넣는다.
3 ②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센 불에서 약 30분간 한소끔 끓인다.
4 ③의 묵은지를 젓가락으로 찔러 쑥쑥 들어가면 멸치와 밴댕이를 넣은 육수팩을 냄비 깊숙한 곳에 넣어 10분간 더 끓인다.
5 육수팩을 제거하고 다진 마늘,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 뒤 약한 불에서 20분간 더 끓인다.
6 완성된 묵은지볶음에 참기름, 통깨를 뿌린다.
TIP
묵은지는 3일간 매일 새로운 물에 담가 신선한 곳에 보관하며 군내와 신맛을 제거한 뒤 사용해야 더욱 맛있다.
묵은지목살찜

묵은지 1포기, 뜨거운 물 1L, 돼지고기 목살 900g,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 간장 2큰술씩, 양파 2개, 대파 4개, 고춧가루 1작은술
How To Make
1 깊은 프라이팬에 묵은지를 올려 약 1분간 볶다 뜨거운 물을 붓고 끓인다.
2 돼지고기 목살은 칼집을 낸 뒤 후춧가루를 뿌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①의 묵은지가 끓기 시작하면 묵은지 이파리 사이를 들어 ②의 돼지고기를 넣는다.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 간장을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4 양파와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춧가루와 함께 ③에 넣고 조린다.
갑오징어순대

갑오징어 · 고운 소금 적당량씩, 생새우 7개, 당근 · 양파 ⅓개씩, 고추 2개, 부추 · 데친 당면 한 줌씩, 두부 ⅓모,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밀가루 ½큰술, 찹쌀밥 1공기
How To Make
1 갑오징어는 갑과 내장을 빼내고 먹물을 제거한 뒤 고운 소금으로 문지르며 배 쪽 껍질을 벗긴다.
2 갑오징어 다리, 생새우, 당근, 양파, 고추, 부추, 데친 당면을 잘게 다진다.
3 두부는 면포에 싸서 꾹꾹 눌러 으깨며 물기를 빼내고 ②의 재료들과 섞는다.
4 ③에 소금, 후춧가루, 밀가루를 넣고 찹쌀밥을 조금씩 떼서 살살 뿌려 넣으며 골고루 섞어 순대 소를 만든다. 5 ①의 갑오징어 뱃속에 순대 소를 꽉꽉 채우고 입구를 이쑤시개로 최대한 꼼꼼히 꿰맨다.
6 예열한 가마솥에 ⑤를 넣고 7~8분간 익힌 뒤 불을 끄고 1분간 뜸을 들인다.
보리새우아욱국

물 · 아욱 · 송송 썬 쪽파 적당량씩, 다시마 3장, 마른 표고버섯 5개, 밴댕이 5마리, 풋고추 1개, 된장 1½큰술, 채썬 양파 1/5개 분량, 쪽파 1대. 보리새우 30g, 다진 마늘 ⅔큰술, 고춧가루 ⅓작은술
How To Make
1 냄비에 물 850ml를 붓고 끓이다 다시마, 마른 표고버섯, 밴댕이를 넣고 15분간 다시 끓여 건더기를 건져낸다. 2 아욱은 억센 줄기 부분을 뜯어내고 이파리 부분을 비비며 흐르는 물에 씻는다. 풋고추와 쪽파는 어슷하게 썬다.
3 작은 그릇에 물을 악간 붓고 된장을 푼다.
4 ①의 냄비에 ③의 된장과 보리새우, 아욱, 풋고추, 양파,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5 ④에 쪽파를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뒤 불을 끄고 뜸을 들인다.
TIP
육수를 낼 때 밴댕이를 15분 이상 끓이면 내장의 쓴맛이 올라온다.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 tvN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