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 영양 그대로 담은 건포도
건포도에는 비타민 A와 B, 칼륨·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주성분인 포도당은 피로를 풀어주며, 펙틴·타닌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한다. 포도의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항암효과가 뛰어난 레스베리트롤도 포도껍질에 풍부해 건포도를 꾸준히 먹으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이들 성장에 필요한 성분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체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집중력도 높일 수 있다.
건포도의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얼마 전부터 건포도가 건강식으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다. 포도를 껍질째 그대로 건조시켜 만든 건포도는 포도에 비해 영양분이 5배 이상 농축돼 있고, 맛이 달콤해 요리에 천연 설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리얼과 우유에 타 먹거나 샐러드에 넣는 등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물에 불려 곱게 간 뒤 요리에 설탕 대신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캘리포니아 건포도 이야기
캘리포니아 건포도는 씨 없는 청포도인 톰슨 시들리스(Thompson Seedless)를 깨끗이 씻은 뒤 자연 상태 그대로 말려 만들어 달콤한 맛이 진한 것이 특징. 포도 특유의 짙은 캐러멜색은 청포도가 건조되는 과정에서 당이 응축돼 생겨난 천연색이다. 단맛과 특유의 색 모두 자연적으로 생성된 캘리포니아 건포도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전혀 들어 있지 않고 식이섬유가 많아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항산화제가 풍부해 심장과 대장에 좋으며, 파이토케미칼 성분은 잇몸병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는 입 속 세균의 증식을 막아준다.
건포도의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조리법과 보관법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건포도는 다질 때 칼에 기름을 살짝 묻혀 사용해야 당분이 칼에 달라붙지 않는다. 7.5℃ 이하에서 건포도를 냉장보관할 경우 5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고, 건포도가 딱딱해졌을 때는 따뜻한 물에 2~5분간 담갔다가 사용하면 말랑말랑해진다. 단, 뜨거운 물에 5분 이상 담가두면 맛과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주의한다.
캘리포니아 건포도와 함께한 쿠킹클래스
지난 12월2일 동교동에 자리한 린나이 요리교실에서 캘리포니아 건포도운영회 주최로 ‘건포도를 이용한 아이 건강 간식 만들기’ 쿠킹클래스가 열렸다. 린나이 요리교실 강사로 활약 중인 조재은씨의 실연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어린아이를 자녀로 둔 주부들이 대거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참가자들은 “건포도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겨울철 아이들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다”며 건포도를 이용한 요리 배우기에 열의를 보였다.
3시간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는 건포도의 달콤함과 채소의 상큼함이 어우러져 아이들 입맛을 살려주는 건포도푸실리컵샐러드와 건포도로 드레싱을 만들어 깊은 맛을 더한 건포도버섯스테이크, 건포도로 만든 비스킷에 부드러운 크림치즈를 올린 크림치즈건포도푸루타를 만들었다.
행사에 참가한 주부 이진희씨(36)는 “스테이크나 푸루타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울 것 같았는데, 재료 손질부터 그릇에 담는 세팅까지 직접 해보니 의외로 간단하네요.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에게 만들어주면 색다른 간식이 될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작년 한해 동안 매달 쿠킹클래스를 개최했던 캘리포니아 건포도운영회는 회를 거듭할수록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 올해부터는 더 많은 쿠킹클래스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건포도와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
린나이 요리교실에서 1월22일 푸드스타일리스트 조재은의 ‘와인과 함께 즐기는 이태리요리’ 쿠킹클래스가 열릴 예정입니다. 요리할 메뉴는 건포도와 토마토소스를 얹은 닭구이, 건포도 쇠고기 루꼴라, 건포도 파르미자나입니다. 참가 신청은 캘리포니아 건포도 운영위원회(www.rackorea.com)에서 하세요.
▼ 아이 입맛 사로잡는 건포도 영양식
건포도푸실리컵샐러드
■ 준·비·재·료 닭안심 3쪽, 다진 마늘 1작은술, 화이트와인·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삼색 푸실리 50g, 허니드레싱(꿀 1큰술, 올리브오일 ½큰술, 사과식초 1작은술, 머스터드소스 ¼작은술, 소금 약간), 홍피망·오렌지 ¼개씩, 셀러리 ¼대, 춘권피 4장, 건포도 30g, 통조림 옥수수 1큰술, 페스토마요네즈드레싱(마요네즈 2큰술, 사워크림 ½큰술, 잣·호두 10g씩, 생바질·파메산치즈가루·올리브오일 30g씩, 소금 약간)
■ 만·들·기
1 닭안심은 다진 마늘과 화이트와인, 소금, 후춧가루에 버무려 재운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2 푸실리는 끓는 물에 10분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허니드레싱에 ②의 푸실리를 넣고 버무린다.
4 홍피망은 채썰고, 오렌지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셀러리는 어슷하게 썬다,
5 춘권피는 머핀 팬에 그릇 모양으로 만들어 넣은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5분간 굽는다.
6 마요네즈와 샤워크림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믹서에 간 뒤 마요네즈와 샤워크림을 섞어 페스토마요네즈드레싱을 만든다.
7 닭가슴살과 푸실리, 홍피망, 오렌지, 셀러리, 옥수수, 건포도를 한데 섞은 뒤 페스토마요네즈드레싱에 버무린다.
건포도버섯스테이크
■ 준·비·재·료 쇠고기(등심) 100g, 고기양념(녹말가루·올리브오일·레드와인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표고버섯 1개, 양송이버섯 3개, 느타리버섯 ¼팩, 팽이버섯 ¼개, 베이컨 2개, 불린 건포도 1큰술,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건포도드레싱(다시마물 3큰술, 레드와인비네거 1½큰술, 다진 마늘·간장 ½큰술씩, 건포도페이스트 1작은술, 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자른 뒤 고기양념에 재운다.
2 버섯은 각각 모양을 살려 썰고, 베이컨은 0.5cm 두께로 채썬다.
3 팽이버섯을 제외한 버섯을 모두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각각 볶는다. 단, 양송이버섯을 볶을 때는 물에 불린 건포도를 함께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베이컨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5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①의 쇠고기를 볶는다.
6 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제외한 재료를 팬에 2분간 끓이다가 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려 건포도드레싱을 만든다.
7 그릇에 쇠고기와 각종 버섯을 담고 건포도드레싱을 뿌린 뒤 베이컨과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Tip 건포도 페이스트 만들기
건포도를 럼주나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 뒤 물기를 뺀 후 믹서에 곱게 갈면 완성!
크림치즈건포도푸루타
■ 준·비·재·료 건포도비스킷(달걀 2개, 설탕 50g, 밀가루(박력분) 40g), 건포도 20g, 바닐라오일·슈거파우더 약간씩, 크림치즈 70g, 파인애플주스·과일(딸기·포도·파인애플) 적당량씩
■ 만·들·기
1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눈 뒤 흰자에 설탕의 ⅔를 섞어 머랭을 만든다. 노른자는 나머지 설탕을 넣은 뒤 거품을 낸다.
2 노른자에 흰자머랭의 ⅔ 분량을 섞은 뒤 체에 한번 내린 밀가루와 건포도를 섞은 다음 나머지 흰자머랭을 섞는다.
3 짜주머니에 ②를 넣고 바닐라오일을 바른 오븐팬에 길쭉하게 짠 뒤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5분간 구워 건포토비스킷을 만든다.
4 파인애플주스에 건포도비스킷을 담갔다가 건진 뒤 푸루타용기에 깔고 크림치즈와 슬라이스한 과일을 올린 다음 3시간 이상 냉장보관했다가 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