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초보자를 위한 미니오븐 요리-일곱 번째

한입에 쏙~ 스터프트머시룸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제품협찬·컨벡스오븐(080-008-5050)

2008. 07. 17

“이번 시간에는 스터프트머시룸 만드는 법을 소개할게요. 스터프트머시룸은 버섯 위에 다진 게살과 채소 등을 올리고 오븐에서 구우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이탈리아식 애피타이저예요. 한입에 먹기 좋고 영양이 풍부해 술안주나 파티 요리는 물론아이들 간식으로도 적당하답니다. 우선 양송이버섯의 기둥을 떼고, 분리한 기둥과 게맛살·채소를 다진 뒤 빵가루와 우유·다진 파·크림치즈·마요네즈 등과 버무려 섞어요. 이것을 양송이버섯의 갓 안쪽에 채워 넣은 뒤 오븐에서 굽기만 하면 완성! 양송이버섯 대신 표고버섯을 사용하거나, 기호에 따라 자투리 채소 및 해물·고기 등을 두루 활용해도 좋아요. 단, 해물이나 고기는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미리 한번 볶거나 삶아야 해요. 요리하고 남은 속재료는 바게트 위에 올려 오븐에서 구우면 색다른 맛이 난답니다.”

미니오븐 활용한 스터프트머시룸 만들기
굽기 전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버섯 위에 올리브오일을 고루 뿌려 구우면 버섯 속의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고, 올리브오일의 맛과 향이 더해져 풍미도 깊어진다. 느끼한 맛을 싫어한다면 속재료를 올리기 전 버섯 안쪽에 레몬즙을 뿌려도 좋다.
석쇠에 올려 굽는다 스터프트머시룸을 구우면 채소에서 물이 나와 버섯이 눅눅해지고 바삭한 맛이 덜해지므로 물이 빠지도록 오븐용 석쇠에 올려 굽는다. 석쇠 아래에는 오븐용 팬을 받쳐야 구워지면서 물이 떨어져도 오븐이 지저분해지지 않는다.
온도와 시간을 적당하게 조절한다 버섯은 오랫동안 구우면 금세 타버리므로 온도와 시간을 알맞게 조절한다. 180~200℃에서 10~15분간 굽는 것이 적당하다. 버섯과 속재료가 완전히 익지 않아도 먹을 수 있으므로 윗면이 노릇해질 때까지만 구워도 된다.

스터프트머시룸
한입에 쏙~ 스터프트머시룸

준·비·재·료 양송이버섯 12개, 게맛살 4쪽, 양파 ¼개, 풋고추 1개, 빵가루·마요네즈 4큰술씩, 우유 3큰술, 크림치즈 100g, 다진 파 1큰술, 고운 고춧가루·소금·후춧가루·레몬즙·올리브오일 약간씩
만·들·기
1 양송이버섯은 갓과 기둥을 분리한 뒤 기둥만 잘게 다진다.
2 게맛살과 양파·고추는 잘게 다지고, 빵가루는 우유와 섞는다.
3 다진 양송이버섯 기둥과 ②, 마요네즈, 크림치즈, 다진 파를 고루 섞은 뒤 고운 고춧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4 양송이버섯의 갓 안쪽에 레몬즙을 뿌리고 ③을 채워 넣는다.
5 오븐용 석쇠에 ④를 올리고 올리브오일을 뿌린 뒤 180~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15분간 굽는다.
한입에 쏙~ 스터프트머시룸

‘여성동아’ 독자 1분께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한입에 쏙~ 스터프트머시룸
2칸으로 나뉘어 있어 위아래에서 동시에 요리할 수 있고, 온도는 40~240℃, 시간은 90분까지 조절되는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7월15일까지 애독자엽서나 편지지에 상품명을 적어 ‘여성동아’ 관리팀으로 보내거나, ‘여성동아’ 홈페이지(http:// women.donga.com)의 선물 이벤트난에 상품명을 적어주세요. 당첨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우송비는 당첨자가 부담합니다. 문의 02-361-095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