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원리 배워요~ 초콜릿퐁듀
초콜릿에 열을 가해 녹이는 과정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초콜릿퐁듀. 과일, 빵, 쿠키 등 아이가 좋아하는 재료를 한입 크기로 잘라 꼬치에 끼운 다음 퐁듀 용기에 초콜릿을 데워가면서 준비한 재료를 찍어 먹는다. 칼이나 불을 잘못 사용했을 때 위험하다는 점을 설명한 뒤 칼을 쥐게 해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요리를 하면서 엄마는 아이에게 “딱딱했던 초콜릿을 불에 데우니까 어떻게 변했니?” “초콜릿이 식으면 다시 딱딱해질까?” “딸기를 반만 초콜릿에 담가볼까?” “딸기를 초콜릿에 담가보니 어떤 느낌이 드니?” 등을 물어보면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준다.
■ 준·비·재·료 다크초콜릿(또는 밀크초콜릿) 200g, 딸기 10개, 바나나·키위 1개씩, 귤 2개, 우유 ½컵
■ 만·들·기
1 초콜릿은 잘게 썰고 과일은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초콜릿을 넣은 스테인리스 용기를 올린 뒤 저어가면서 초콜릿을 녹인다.
3 초콜릿이 녹으면 우유를 붓고 고루 젓는다.
4 녹인 초콜릿을 퐁듀 용기에 붓고 준비한 과일을 꼬치에 꽂아 찍어 먹는다.
발효 원리를 알게돼요~ 녹차호떡
반죽이 부푸는 발효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녹차호떡. 밀가루에 이스트와 녹차가루, 우유 등을 섞어 반죽을 하는데 엄마가 먼저 반죽을 만들어준 다음 아이에게 반죽을 주물러보라고 시킨다. 반죽을 주물럭거리다보면 눈과 손의 협응력이 길러지면서 두뇌가 발달한다. 밀가루 반죽을 얇게 펴기, 덩어리째 뜯기 등의 과정을 통해 크기와 모양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게 된다. 반죽을 비닐랩에 싸 2시간 정도 숙성시킨 다음 변화된 모양을 관찰할 때, 아이에게‘“미생물은 다 나쁠까?” “반죽에 이스트를 넣어 숙성시켰더니 어떻게 변했니?” 등을 물어보며 발효의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 준·비·재·료 밀가루 300g, 찹쌀가루 100g, 녹차가루 2큰술, 이스트 4g, 우유 1¼컵, 소금·설탕·식용유 약간씩, 호떡소(흑설탕 4큰술, 백설탕 3큰술, 참깨 2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다진 땅콩·호두·호박씨 등 견과류 약간씩)
■ 만·들·기
1 밀가루에 찹쌀가루, 녹차가루를 섞어 체에 한 번 내린다.
2 볼에 ①과 이스트, 우유, 소금, 설탕을 넣어 반죽한 다음 비닐랩을 씌워 2시간 동안 숙성시킨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호떡소를 만든다.
4 반죽을 떼어 소를 넣고 모양틀에 넣어 모양을 잡는다.
5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사고력이 쑥쑥! 복주머니 만두
요리를 하면서 엄마가 아이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면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길러지고, 생각을 정리해 말하다보면 사고력과 표현력이 높아진다. 요리를 하면서 재료를 보고 만지고 냄새를 맡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뇌세포가 자극을 받아 두뇌도 발달하게 된다. 만두를 만든 다음 “어떤 맛이니?” “맛이 싱거우면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간장은 어떤 맛이니?” 등을 물어보고 의견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아이는 맛의 차이를 이해하며 오감도 발달하게 된다.
■ 준·비·재·료 만두피(밀가루 2컵, 소금 1작은술, 물 6~7큰술), 만두소(다진 돼지고기 100g, 다진 부추·두부 50g씩, 다진 파 2작은술, 소금·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달걀 ⅓개 분량), 미나리 12줄기, 초간장(간장·식초·물 1큰술씩, 설탕 ½큰술)
■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반죽해 밀대로 민 다음 원형틀로 찍어 만두피를 만든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3 미나리는 끓는 물에 데친다.
4 만두피에 소를 넣고 가장자리를 모아 미나리로 묶는다.
5 찜통에 면보를 깔고 만두를 올려 10분 정도 찐다.
6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간장을 만든 뒤 만두에 곁들인다.
수의 개념 익혀요~ 숫자 매작과
밀가루 반죽을 모양틀에 찍어 튀긴 다음 시럽을 묻혀 먹는 매작과. 숫자 모양틀에 찍어 만들면서 수의 개념을 재밌게 배울 수 있다. 반죽을 밀대로 얇게 민 다음 숫자 모양틀을 찍어보게 하면 소근육과 집중력도 발달된다. 매작과를 만든 후 “숫자를 순서대로 놓아볼래?” “가장 높은 숫자는 뭘까?” “7에서 5를 빼면 얼마가 남니?” 등을 물어보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덧셈과 뺄셈 등을 익히게 된다.
■ 준·비·재·료 밀가루 3컵, 소금 1½작은술, 다진 생강 1큰술, 단호박·딸기·쑥 가루 ½큰술씩, 물 3~4큰술, 잣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시럽(설탕·물 ½컵씩, 꿀 3큰술, 계핏가루 ¼작은술)
■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을 넣어 체에 내린 다음 다진 생강을 고루 섞는다.
2 밀가루를 3등분 한 뒤 단호박·딸기·쑥가루를 각각 넣고 물을 부어 반죽한다.
3 각각의 반죽을 밀대로 밀어 0.2cm 두께로 고루 편 다음 숫자 모양틀로 찍는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노릇하게 튀긴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시럽을 매작과 앞뒤에 고루 바른다.
창의력과 미적 감각 높여요~ 반달곰 도시락
밥을 곰돌이 모양으로 만든 다음 완두콩, 당근, 달걀 등으로 눈, 코, 입을 꾸며보자. 만들기 전에 반달곰 사진을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살펴보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관찰력과 특징을 잡아내는 능력이 키워진다. “완두콩으로는 무엇을 만들면 좋을까?” “달걀지단으로 손과 발을 만들어 볼까?” 등의 질문을 하며 반달곰을 장식하다보면 자연스레 창의력과 미적 감각이 높아진다. 완성 후 느끼는 성취감은 정서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완두콩, 당근 등을 사용해 재료에 친근감을 갖게 하면 편식도 자연스럽게 고칠 수 있다.
■ 준·비·재·료 흰쌀·검은쌀 ½컵씩, 달걀 1개, 흰쌀밥·물·참기름 적당량씩, 삶은 완두콩·당근 등 야채 약간씩
■ 만·들·기
1 흰쌀과 검은쌀을 섞어 밥을 한다.
2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각각 지단을 만든다.
3 밥을 한김 식힌 후 손바닥에 참기름을 묻혀 곰 모양으로 만든다.
4 도시락에 ③을 넣고 남은 공간에 흰쌀밥을 채운 뒤 완두콩, 당근, 지단 등으로 반달곰을 장식한다.
덧셈, 뺄셈을 익혀요~ 색색 주먹밥
햄, 오이, 당근, 멸치 등을 잘게 잘라 밥과 섞은 뒤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주먹밥을 만들어 보자. 정해진 길이와 폭에 맞춰 아이가 직접 재료를 썰게 하면 크기와 길이에 대해 익힐 수 있다. 접시에 주먹밥을 담고 “주먹밥을 5개 만들었는데, 엄마가 2개를 먹으면 몇 개가 남을까?” “우리 네 식구가 주먹밥을 2개씩 먹으려면 몇 개를 만들어야 할까?” 등을 질문하면 간단한 셈을 쉽고 재밌게 익히게 된다.
■ 준·비·재·료 밥 2공기, 햄 30g, 오이 ½개, 당근 ⅓개, 달걀 1개, 소금·식용유 약간씩, 구운 김 1장, 잔멸치볶음 30g
■ 만·들·기
1 햄, 오이, 당근은 잘게 썰어 소금으로 간한 뒤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각각 볶는다.
2 달걀은 삶아 노른자만 체에 내려 가루를 만든다.
3 구운 김은 잘게 부숴 잔멸치볶음과 섞는다.
4 밥을 4등분해 각각 준비한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한입 크기로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