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ids cooking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걱정되는 아이 질환, 음식으로 고치세요~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조윤희‘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함소아(02-6282-3205) ■ 요리·최지은(f.i.m.2, 02-379-4332)

2006. 02. 09

감기를 달고 살거나 매일 배가 아픈 아이를 위해, 또는 아이가 뚱뚱하거나 작아서 한약 한 재 지어 먹여야겠다고 생각했다면 먼저 밥상부터 바꿔보자. 음식으로 아이 질환을 치료하는한방 음식 처방 & 건강 메뉴를 배워보았다.

소아비만? 살쪄서 고민인 아이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비만인 아이들은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량이 늘어나 성장을 저해받게 된다. 체중이 무릎이나 발목에 무리를 주어 관절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세포 크기가 증가하는 어른 비만과는 달리, 세포수가 늘어나는 비만이기 때문에 바로잡지 않으면 평생 지속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단음식, 군것질 등을 제한하고,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주는 것이 필수. 식사량이 많으면 위가 늘어나 자주 배가 고프고, 과식하는 습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비만인 아이들은 기혈의 순환이 원활치 못해 노폐물과 열이 쌓이게 되므로 이를 밖으로 배출해주는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다. 순환을 돕는 잡곡류와 오이, 당근, 호박, 근대, 양배추, 우엉 등 성질이 찬 야채, 우럭, 미역, 곤약, 다시마, 조개류 등의 해산물이 좋으며, 높은 열량을 내는 식품이나 성질이 더운 고기류 등은 적당하지 않다. 단 성장기에는 무엇이든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므로 무조건 제한하기보다는 육류라도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혈 순환을 돕는 토마토곤약국수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실곤약 100g, 토마토 80g, 오이 20g, 브로콜리 20g, 불린 미역 20g, 비빔장(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사과식초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실곤약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2 토마토는 3등분한 뒤 그중 한 쪽은 얇게 채썰고, 나머지는 얇게 썰어서 그릇에 돌려 담는다.
3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4cm 길이로 자른다. 껍질 부분부터 돌려깎기 해서 가늘게 채썬다.
4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서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2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5 불린 미역은 물기를 꼭 짠 뒤 채썬다.
6 큰 볼에 비빔장을 만든 뒤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비빈다. 토마토를 돌려 담은 그릇에 곤약국수를 담는다.

노폐물과 열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양배추근대쌈밥과 연근조림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양배추잎 2~3장, 근대잎 5~6장, 현미잡곡밥 150g, 잔멸치 20g, 간장·물엿·통깨 ½작은술씩, 연근 70g, 식초 약간, 조림장(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청주 1큰술, 통깨½작은술, 물 ⅓컵)
만드는 법
1 양배추잎은 크고 여린 것으로 준비해 끓는 물에 넣어 부드럽게 데친다.
2 근대잎은 억센 줄기 부분은 잘라버리고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잔멸치는 찬물에 헹구어 짠맛을 뺀 뒤 물기를 꼭 짜서 간장, 물엿, 통깨를 넣어 보슬하게 볶는다.
4 밥을 한 숟가락씩 뜨고 가운데 조린 멸치를 약간 넣어 동그랗게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주먹밥은 데친 양배추나 근대잎으로 감싸 쌈밥을 만든다.
5 연근은 껍질을 벗긴 뒤 링 모양으로 썰고, 큰 것은 다시 ½등분해서 옅은 식촛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6 냄비에 조림장을 넣고 살짝 끓이다가 연근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조림장이 자작해지면 잠시 센 불에서 조려 끈기가 생기면 불을 끈다.

콜록콜록~ 일년 내내 감기 달고 사는 아이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감기를 이겨내려면 평소 몸 안의 기운을 바르고 튼튼하게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고 밤 9시에는 잠자리에 들어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한다. 열심히 놀거나 운동한 뒤에는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지 않도록 해준다.
콧물감기에는 양파, 생강, 계피, 감초 등 코의 경락을 자극하는 음식이 도움이 된다. 감기가 오래갈 경우 기운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이도록. 열감기와 목감기에는 열이 속에 쌓이지 않게 하는 음식들이 좋다. 인동이나 계피, 생강 등을 끓는 물에 우린 후 먹거나 보리차 결명자차 등을 물 대신 꾸준히 마시게 한다. 기침 감기에는 도라지나 감초와 같이 기관지를 보호하고 오미자나 더덕같이 기운을 보강하는 음식을 챙겨준다. 얼음이나 아이스크림,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이 듬뿍~ 딸기키위샐러드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딸기 100g, 키위 1개, 귤 2개, 요구르트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레몬즙 약간, 꿀 1작은술, 곱게 간 딸기 1큰술)
만드는 법
1 딸기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꼭지를 잘라내고 4등분한다.
2 키위는 껍질을 벗긴 다음 세로로 6등분하고, 귤은 껍질을 벗겨 속살만 발라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요구르트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딸기, 키위, 귤을 담고 요구르트드레싱을 뿌려 낸다.

열과 목감기에 효과적~ 배오미자콤포트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배 ½개, 오미자 ¼컵, 물 1½컵, 설탕 ⅓컵, 시나몬 스틱(계피) 약간
만드는 법
1 오미자는 체에 밭쳐 씻은 뒤 물을 부어 1~2시간 동안 담가 분홍색 물이 나도록 우린다.
2 배는 껍질을 벗겨 씨 부분을 잘라낸 뒤 1.5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3 오미자 우린 물을 체에 걸러 냄비에 부은 다음 설탕과 작은 시나몬 스틱을 넣어 끓인다.
4 오미자물이 끓으면 배를 넣고 중간 불에서 배가 투명하게 익을 때까지 조린다.



내 아이가 제일 작다? 키가 작은 아이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키는 부모를 닮는 선천적 인자도 중요하지만 후천적인 환경도 무시할 수 없다. 후천적 인자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노는 것. 영양을 골고루 공급하고, 깊이 잘 수 있도록 도우며, 스트레칭 동작을 반복하여 키 크는 환경을 최대한 만들어준다. 충분히 먹는데 키가 작을 경우 소화기가 약할 수 있으므로 고들빼기, 씀바귀, 둥글레, 감초, 대추, 찹쌀, 밤, 양배추, 고구마, 감자, 애호박, 단호박, 김, 배, 구기자 등을 먹여 소화기능을 튼튼하게 만든다. 잘 자지 못하는 것도 키 성장을 방해하는데 이때는 연근이나 우엉, 케일 등이 효과적이다. 또한 봄철에 먹는 새싹나물들과 홍합, 굴 새우 등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한 해산물도 성장을 도우므로 꾸준히 챙겨줄 것.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고구마단호박호두 오븐구이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단호박 ¼쪽, 호두살 40g, 시나몬가루 ½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버터 10g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문질러 씻은 뒤 0.5cm 두께로 동그랗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단호박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게 자른 다음 씨 부분을 수저로 긁어낸다.
3 오븐 용기에 고구마와 단호박을 담고 녹인 버터와 설탕을 고루 얹는다. 마지막에 시나몬가루를 뿌리고 호두살을 올린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굽는데, 중간에 뜨거운 버터를 조금 더 뿌려준다.

칼슘과 철분이 듬뿍~ 새우해물스파게티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40g, 오징어 몸통 ½마리, 홍합살 30g, 마늘 1쪽, 양파 약간, 토마토소스(잘게 다진 토마토) 1컵, 파마산치즈 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화이트와인 ¼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슬리가루 1작은술, 스파게티면 70g
만드는 법
1 칵테일새우는 꼬리 부분의 껍질을 벗기고,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썬다.
2 홍합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건진다.
3 마늘은 굵게 다지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4 팬에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이 나면 양파를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준비한 해물을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비린 맛을 날린다. 해물이 어느 정도 익으면 토마토소스를 넣어 중간 불로 끓이고 파슬리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을 넣고 12분 정도 삶아 체에 받쳐 물기를 뺀 뒤 토마토해물소스에 넣어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파마산치즈 가루를 뿌려낸다.

항상 배가 아프다! 설사 또는 변비가 잦은 아이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변비가 있는 아이의 경우 우선 먹는 양은 적당한지, 밥의 양이 적지는 않은지, 과일이나 야채 같은 장운동을 촉진하는 음식을 잘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해본다. 반대로 설사를 자주 한다면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물과 과일을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변비에는 장의 운동을 돕고 속에 쌓인 열을 풀어주는 음식이 효과적. 고구마나 땅콩, 잣, 사과, 알로에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된다. 설사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미음이나 쌀죽을 조금씩 먹으면서 장의 회복을 돕도록 하고 감이나 찹쌀, 율무, 밤 등을 넣은 음식을 꾸준히 먹인다. 감자, 익힌 사과와 당근, 곶감 등도 효과적.

설사 멈추게 하는 음식 처방 과일찹쌀설기떡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불린 쌀 ⅔컵, 불린 찹쌀 ⅓컵, 사과 30g, 단감 40g, 설탕·레몬즙·물 약간씩, 꿀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을 벗겨낸 후 사방 1.5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냄비에 설탕과 물, 레몬즙을 넣고 사과를 넣어 중간 불에서 조린다.
2 단감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사방 1.5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3 불린 쌀과 찹쌀은 체에 건져 물기를 뺀 뒤 소금을 넣어 곱게 빻아 가루를 낸다.
4 쌀가루에 꿀을 넣고 손바닥으로 비벼준 후 체에 한 번 내린다.
5 쌀가루에 준비한 사과와 단감을 넣고 잘 섞어준 다음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편평하게 안친 후 20분간 찐다.

변비 막는 고구마너트샐러드와 케일사과주스
보약 대신 먹이는 엄마표 처방 음식

준비할 재료
고구마 150g, 슬라이스아몬드·땅콩·호두살 등 50g, 잣 10g, 건포도 10g, 생크림 1큰술, 꿀 1작은술, 주스(케일 10g, 사과 ½개, 생수 ⅓컵)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쪄서 뜨거울 때 껍질을 벗겨 으깬다.
2 너트류는 팬에 타지 않게 볶은 후 도마 위에 놓고 작게 다지고, 건포도는 2~3등분한다.
3 볼에 으깬 고구마와 다진 너트류, 건포도를 넣고 생크림과 꿀을 골고루 섞어 샐러드를 만든다.
4 케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껍질 벗긴 사과와 생수를 넣고 곱게 갈아 주스를 만든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