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쌓인 피로 물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레몬은 식초 대신 요리에 넣으면 신선한 향과 풍미를 더해준다. 레몬즙은 요리에 사용하기 직전 짜 넣어야 향이 날아가지 않는다. 레몬을 도마 위에 눌러가며 둥글린 후 짜거나 통째로 끓는 물에 넣었다가 꺼내서 짜면 레몬즙의 양이 훨씬 많아진다. 즙을 짜고 남은 레몬 껍질은 생선이나 해물을 데칠 때 청주 대신 넣으면 비린맛이 없어진다.
톡 쏘는 향이 일품인 레몬마늘소스는 샐러드드레싱이나 고기를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하면 좋은데, 고기소스로 활용할 경우 카레가루를 섞으면 색다른 맛이 난다. 소스의 마늘 맛이 강하다면 배를 갈아 넣고, 마늘 향은 높이고 매운 맛은 약하게 하고 싶다면 양파를 갈아넣는다. 레몬간장소스는 장아찌를 만들 때 사용하며 식초를 첨가하면 맛이 더 상큼해진다. 고춧가루, 다진 파·마늘을 섞어 튀김이나 조림소스로 사용해도 좋다.
비빔밥이나 회덮밥 소스로 사용하는 레몬고추장소스는 만들 때는 쓴맛을 내는 레몬 씨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레몬케첩소스는 튀긴 육류나 해물과 잘 어울리며 고추기름을 첨가하면 토마토케첩의 신맛이 중화된다. 레몬깨소금소스는 냉채나 데친 야채류의 소스로 활용하는데 깨소금은 사용하기 전 바로 갈아 넣어야 고소한 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최신애 선생님은요...
97년 궁중음식연구원을 수료하고 한국의 맛 연구소에서 반가요리(조선시대 양반음식)를 배웠다. 정확한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음식 맛으로 강남 주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통하는 그는 SBS, KBS, EBS 등 굵직한 TV 요리 프로그램에서 그 소문난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레스토랑 컨설턴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최신애의 한식 가정요리>와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등 베스트셀러 요리책을 내놓았으며, 현재 최신애의 쿠킹 스튜디오 CSA를 운영 중이다.
오이닭고기냉채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300g, 청주 1큰술, 닭고기양념(마늘즙·참기름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이 2개, 소금 약간, 달걀 3개, 레몬마늘소스(레몬즙 2큰술, 익힌 다진 마늘 2큰술, 깨소금 2큰술, 다진 파·참기름·배즙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청주를 넣은 물에 삶아 잘게 찢어 닭고기양념에 버무려 차게 둔다.
② 오이는 모양을 살려 얇게 썬 뒤 소금에 절여 물기를 꼭 짠다.
③ 달걀은 삶아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노른자는 체에 내리고 흰자는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레몬마늘소스를 만든다. 이때 마늘은 익힌 후 다져서 사용한다.
⑤ 닭가슴살, 오이, 달걀흰자를 소스에 버무려 담고 달걀노른자를 뿌린다.
쇠고기꾸리살 야채말이
■ 준비할 재료
쇠고기 꾸리살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찹쌀가루 약간, 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대파 2대, 청·홍고추 4개씩, 레몬마늘소스(레몬즙 3큰술, 다진 마늘·마늘즙 1큰술씩, 오렌지주스 4큰술, 깨소금 3큰술, 양파즙·꿀·설탕 1큰술씩, 생강즙·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꾸리살로 준비해 핏물을 뺀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② 쇠고기 꾸리살에 찹쌀가루를 꾹꾹 눌러 묻혀 달군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조금씩 둘러가며 굽는다.
③ 대파는 곱게 채썰고,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마늘소스를 만든 후 차게 둔다.
⑤ 구운 쇠고기에 대파와 청·홍고추를 넣고 돌돌 말아 꼬치에 꿴 후 레몬마늘소스와 함께 낸다.
깻잎장아찌
■ 준비할 재료
깻잎 200장, 양파 1개, 소금 약간, 레몬간장소스(레몬 1개, 간장 2컵, 참치액젓 4큰술, 올리고당 ½컵, 소주 3큰술, 식초 ½컵)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 바깥 면이 위로 향하도록 엎어서 물기를 빼고, 양파는 굵게 썬다.
② 레몬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껍질째 살짝 데친 후 짜낸다. 남은 레몬은 얇게 채썬다.
③ 레몬즙에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레몬간장소스를 만든다.
④ 밀폐용기에 깻잎을 넣고 소스를 부은 후 양파와 레몬채를 올린다. 이때 접시로 눌러 깻잎이 소스에 완전히 잠기도록 한다.
⑤ 일주일 정도 지나면 레몬간장소스를 끓여서 식힌 다음 다시 깻잎에 붓고 일주일 정도 냉장실에서 숙성시킨다.
두부땅콩조림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약간, 튀김기름 2컵, 땅콩 4큰술, 레몬간장소스(레몬즙 2큰술, 간장 4큰술, 다진 마늘·맛술·설탕 2큰술씩, 참기름·다진 파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물기를 빼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② 두부에 녹말가루를 묻혀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놓는다.
③ 땅콩은 비닐봉지 안에 넣어 분마기로 곱게 다진다.
④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소스를 끓이다가 튀긴 두부를 넣고 조린다.
⑤ 접시에 조린 두부를 담고 땅콩가루를 뿌린다.
쇠고기고추장소스와 참치회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우둔살 300g, 청주 2큰술, 고기양념(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고추장 1컵, 설탕·참기름·배즙 5큰술씩, 꿀 4큰술, 후춧가루 약간, 레몬즙 4큰술, 맛술·생강즙 1큰술씩, 참치회 200g, 오이 1개, 레몬 ½개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곱게 다진 후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빼고 청주를 뿌려 잡내를 없앤다.
② 팬에 고기양념과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고추장, 설탕, 참기름, 배즙, 꿀, 후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③ 볶은 고추장을 식혀서 레몬즙, 맛술, 생강즙을 넣어 쇠고기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④ 참치회는 얇게 채썰고, 오이는 5cm 길이의 막대 모양으로 썬다.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⑤ 접시에 참치회와 레몬 슬라이스, 오이를 담고 쇠고기고추장소스를 함께 낸다.
새우강정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200g, 청주 1큰술, 녹말가루 약간, 튀김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튀김옷(튀김가루 1컵, 물 ⅔컵, 레몬즙·참기름 1작은술씩), 청·홍고추 1개씩, 레몬고추장소스(고추장 3큰술, 레몬즙·고추기름·맛술 2큰술씩, 간장·설탕·꿀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꼬리를 떼고 청주를 뿌린 후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② 새우에 튀김옷을 입혀 튀김기름에 넣고 살짝 튀긴다. 새우를 완전히 식혀서 다시 한 번 튀긴다.
③ 청·홍고추는 씨를 빼고 작게 사각썰기한다.
④ 팬에 레몬고추장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튀긴 새우를 넣고 뒤적인 후 청·홍고추를 넣고 통깨를 뿌려 낸다.
닭고기완자 꼬치조림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400g, 닭고기양념(다진 양파 2큰술, 다진 파·생강즙·참치액젓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레몬케첩소스(토마토케첩 ⅓컵, 레몬즙·고추기름·설탕 2큰술씩, 생강즙·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오이 ½개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살만 발라내 믹서에 곱게 간다.
② 닭다리살에 닭고기양념을 넣고 한입 크기로 완자를 빚어 녹말가루를 묻힌다.
③ 튀김기름에 닭고기완자를 넣고 살짝 튀긴다.
④ 팬에 레몬케첩소스 재료를 섞어 끓이다가 튀긴 완자를 넣고 조린다.
⑤ 꼬치에 먼저 동그랗게 썬 오이를 꿴 다음 닭고기완자를 꿰어 꼬치를 만든다.
어묵케첩조림
■ 준비할 재료
어묵 300g, 노랑 파프리카 1개, 배 ½개, 꽈리고추 100g, 영양부추·소금·통깨 약간씩, 레몬케첩소스(토마토케첩 5큰술, 레몬즙 1큰술, 고추기름·설탕 2큰술씩, 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어묵은 모양을 살려 어슷하게 썰어 끓는 물에 넣고 데친다.
② 파프리카와 배는 씨를 빼 곱게 채썰고, 영양부추는 같은 길이로 썬다.
③ 꽈리고추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식힌 후 어슷 썬다.
④ 팬에 데친 어묵과 레몬케첩소스 재료를 넣고 볶다가 꽈리고추를 넣어 한두 번 뒤적인 후 통깨를 뿌린다.
⑤ 접시에 어묵조림을 담고 파프리카, 배, 영양부추를 올려 낸다.
가자미소스구이
■ 준비할 재료
냉동 가자미 300g, 가자미양념(참기름·청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씩, 레몬깨소금소스(깨소금 3큰술, 레몬즙·올리고당 2큰술씩, 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 가자미는 해동해 가자미양념을 뿌려 잰 후 한입 크기로 썬다.
② 가자미에 녹말가루를 묻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바삭하게 지진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레몬깨소금소스를 만든다.
④ 가자미에 레몬깨소금소스를 넣어 버무린다.
더덕쇠고기샐러드
■ 준비할 재료
쇠고기 꾸리살 100g,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더덕 50g, 노랑 파프리카·배 ¼개씩, 영양부추·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래디시 2개, 레몬깨소금소스(레몬즙·오렌지주스·올리고당 2큰술씩, 깨소금 1큰술, 잣가루 3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핏물을 빼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밑간해 달군 팬에서 구워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더덕은 얇게 채썰고, 파프리카와 배는 곱게 채썬다. 영양부추도 같은 길이로 썬다.
③ 샐러드용 야채는 한입 크기로 뜯어 얼음물에 담그고, 래디시는 모양을 살려 얇게 썰어 얼음물에 담근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깨소금소스를 만든다.
⑤ 볼에 샐러드용 야채, 래디시, 더덕, 파프리카, 배, 영양부추, 쇠고기를 담고 레몬깨소금소스를 넣어 섞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