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궁금하다! 식용 꽃]
식용 꽃은 일반 꽃과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 단지 요즘 나오는 식용 꽃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기른 것으로 먹어도 해가 없다는 것. 예전에 산으로 다니며 꽃을 따다 화전을 부쳐 먹을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자연 속에서 무농약으로 재배된 꽃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꽃을 먹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철쭉이나 은방울꽃 등은 독성이 강해 먹을 수 없고, 옥잠화나 모란꽃 등은 물에 담그거나 기름에 튀겨 독을 빼고 먹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식용할 수 있는 꽃으로는 국화, 장미, 금잔화, 팬지, 제라늄 등이 있다. 국화는 약간 쓴맛이 나는데 잎이 작은 소국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화전이나 부침개 등에 잘 어울린다. 향이 은은해 어떤 요리와도 궁합이 잘 맞는 장미는 커다란 장미보다는 잎이 부드러운 미니 장미가 더 많이 쓰인다. 봄에 많이 볼 수 있는 베고니아와 팬지도 맛과 향이 진하지 않아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데, 특히 케이크 등을 장식할 때 넣으면 좋다. 예전부터 식용 꽃으로 널리 사용되었던 진달래 역시 화전뿐 아니라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상큼하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식용 꽃이 단지 보기에만 좋은 것은 아니다. 꽃과 꽃가루 속에는 단백질뿐 아니라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식용 꽃은 특히 무농약으로 재배하므로 자연식으로 더욱 효과적! 하지만 식용 꽃들은 빨리 시들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할 수 없는 것이 단점. 보관할 때는 저온냉장고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저온냉장고가 없는 경우 냉장고의 야채실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식용 꽃을 먹었을 때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다양한 식용 꽃 활용법]
식용 꽃은 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 샐러드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야채와 함께 섞어 드레싱을 뿌려 먹으면 훌륭한 건강식이 된다.
서양에서는 과자를 구울 때 많이 이용하며 술이나 차 등의 음료에 띄워 내기도 한다. 무침이나 비빔밥에 넣어 먹어도 좋고 꽃의 즙을 내 잼 등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식용 꽃은 백화점이나 대형할인 매장의 식품코너에서 팔고 있으며 인터넷사이트 엔젤농장(angelfarm.co.kr)이나 에데니아(www.edenia.co.kr)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팩에 1만원선.
꽃주먹밥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소국 약간, 유부 4개, 송송 썬 실파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주먹밥양념(참깨가루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김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고슬하게 지은 뜨거운 밥에 송송 썬 실파와 주먹밥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한김 식도록 젖은 가제를 덮는다.
② 유부는 뜨거운 물에 데쳐서 기름기를 뺀 후 물기를 꼭 짜 삼각형 모양으로 이등분한다. 이것을 냄비에 담고 간장과 설탕, 참기름을 넣고 윤기나게 조린다.
③ 식용 꽃은 줄기를 뗀 다음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 김은 구워 1×5cm로 썬다.
④ 한김 식은 밥을 반반씩 나눈다. 한 주먹씩 밥을 덜어 손바닥에 얹은 다음 돌려가면서 모양을 만들어 삼각형으로 빚고 식용 꽃을 얹어 구운 김으로 장식한다.
⑤ 나머지 밥은 유부에 넣어 삼각형 모양을 만들고 꽃으로 장식한다.
장미화전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10컵, 장미나 진달래 등 식용 꽃 적당량, 대추 5개, 소금 ½작은술, 꿀 ½컵,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찹쌀가루는 체에 두세 번 정도 내린 후 소금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익반죽한다.
② 충분히 치댄 찹쌀반죽은 지름 5cm 정도로 둥글게 빚는다.
③ 진달래나 장미 등의 식용 꽃은 한 잎씩 떼어서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④ 대추는 깨끗하게 씻은 후 돌려 깎아 곱게 채썬다.
⑤ 팬에 식용유를 아주 조금만 두르고 달군 후 불을 약하게 줄인다. 여기에 둥글게 빚은 찹쌀반죽을 한개씩 올리고 아랫면이 익으면 뒤집는다. 그위에 준비한 식용 꽃잎을 한 개 올리고 대추로 장식한다.
⑥ 완성된 화전에 꿀을 바르거나 뜨거운 설탕을 뿌려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국화비빔밥과 김양념장
■ 준비할 재료
쌀 1컵, 소국 6송이, 소금 약간, 다시마 우린 물 1½컵, 단촛물(소금 ½작은술,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김양념장(김가루 5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2큰술, 멸치 우린 물 3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 1큰술)
■ 만드는 법
① 국화꽃은 잎을 한개씩 떼어 체에 밭쳐 물에 흔들어 씻는다.
② 쌀은 씻어 1시간 이상 불린 후 다시마 우린 물과 소금을 넣고 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③ 준비한 재료를 섞어 단촛물을 만든다.
④ 고슬하게 지은 밥에 단촛물을 넣어 버무린 후 밥이 한김 식으면 국화 꽃잎을 뿌려 살살 섞는다.
⑤ 김은 구워서 잘게 부수고 나머지 재료를 섞어 김양념장을 만든다.
⑥ 국화비빔밥과 김양념장을 함께 상에 낸다.
오렌지프렌치드레싱과 꽃샐러드
■ 준비할 재료
팬지·베고니아 등 여러가지 식용 꽃 10송이, 노란색 파프리카 1개, 치커리 50g, 양상추잎 5장, 파슬리 20g, 오렌지프렌치드레싱(오렌지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즙 1큰술, 식초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식용 꽃은 종류별로 준비한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다.
② 노란색 파프리카는 씨를 도려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썬다.
③ 양상추와 치커리는 깨끗하게 씻어 손으로 뜯은 다음 물에 담가 싱싱하게 한다.
④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썰어 믹서에 간 후 올리브오일과 레몬즙, 식초, 올리고당, 소금, 흰 후추를 넣어 프렌치드레싱을 만든다.
⑤ 파슬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치커리와 양상추는 물에서 건져 마른 가제에 놓고 물기를 뺀다.
⑥ 그릇에 야채와 식용 꽃을 모양내 담고 먹기 직전에 오렌지프렌치드레싱을 뿌려낸다.
감자꽃샐러드와 크루아상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양파 ¼개, 파슬리가루 ½작은술, 식용 장미 꽃잎 약간, 크루아상 4개, 샐러드소스(마요네즈 5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화이트와인 1작은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보슬보슬하게 삶아 뜨거울 때 으깬다.
② 양파는 곱게 다져 팬에 한번 볶고 파슬리가루와 함께 ①에 넣는다.
③ 식용 장미 꽃잎은 한 장씩 떼어 물에 헹군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샐러드소스를 만든다. ②와 식용 꽃잎을 섞은 다음 소스를 넣어 버무려 샐러드를 만든다.
⑤ 크루아상을 반 가른 후 ④의 샐러드를 듬뿍 발라서 먹는다.
오픈샌드위치
■ 준비할 재료
식빵 6개, 바나나 2개, 데이지·포트메리골드 등의 식용 꽃 약간, 과일잼 3큰술, 시나몬가루 1작은술, 슈가파우더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식빵은 부드러운 것으로 준비해서 가장자리를 자른다.
②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대로 동그랗게 자른다.
③ 데이지, 포트메리골드 등의 식용 꽃은 꽃봉오리 그대로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
④ 시나몬가루와 슈가파우더를 섞어둔다.
⑤ 빵에 과일잼을 펴 바르고 바나나와 식용 꽃을 가지런히 장식한 후 ④를 체에 쳐서 뿌려낸다.
치즈꽃카나페
■ 준비할 재료
베고니아꽃 약간, 잡곡 식빵 8개, 슬라이스 체다치즈 4장, 칵테일새우 7개, 방울토마토 3개, 치커리 적당량, 마요네즈 3큰술, 딸기잼 2큰술
■ 만드는 법
① 잡곡 식빵은 모양 틀로 지름 4cm 크기로 찍어낸다.
② 슬라이스 체다치즈는 식빵보다 약간 작게 모양내 자른다.
③ 베고니아 꽃잎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다.
④ 칵테일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에 물기를 뺀다.
⑤ 방울토마토는 씻어서 얇게 슬라이스한다.
⑥ 치커리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 후 손으로 작게 뜯는다.
⑦ 잡곡 식빵에 마요네즈, 딸기잼을 각각 펴 바른 후에 치즈를 올리고 칵테일새우, 방울토마토, 베고니아와 치커리를 모양내서 얹어 접시에 가지런히 담는다.
바게트꽃피자
■ 준비할 재료
바게트 1개, 식용 꽃 약간, 브로콜리 80g, 피자치즈 80g, 프랑크소시지 2개, 방울토마토 10개, 옥수수알 ⅓컵, 올리브오일 적당량, 피자소스(양파 ¼개, 셀러리 1대, 올리브오일 약간, 다진 마늘 ½큰술,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오레가노 ½작은술, 물 1컵)
■ 만드는 법
① 바게트는 반으로 가른 후 8cm 길이로 자른다. 식용 꽃은 종류별로 준비해 작은 송이는 그대로 씻어서 물기를 빼고 큰 송이는 꽃잎을 떼어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브로콜리는 기둥을 떼고 작은 송이로 나누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③ 프랑크소시지는 둥글게 썰고 옥수수알은 따로 준비한다.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④ 양파와 셀러리는 곱게 다진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담아 다진 마늘과 함께 볶다가 토마토페이스트, 설탕, 토마토케첩, 오레가노, 물, 소금, 후추를 넣고 조려서 피자소스를 만든다.
⑤ 바게트 위에 올리브오일, 피자소스를 순서대로 바른 뒤에 준비한 소시지,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옥수수알을 골고루 얹는다. 마지막으로 다진 피자치즈를 뿌리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0분간 구워 식용 꽃을 올려낸다.
꽃젤리
■ 준비할 재료
매실즙 ¼컵, 생수 1컵, 설탕 1큰술, 젤라틴가루 2작은술, 식용 꽃잎 약간
■ 만드는 법
① 젤라틴은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불린다.
② 냄비에 매실즙과 설탕, 생수를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설탕이 다 녹으면 불린 젤라틴을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준다.
③ 색이 예쁜 식용 꽃잎을 한 잎씩 떼어서 물에 헹궈 물기를 거둔다.
④ 그릇에 물을 약간 바른 후 ②를 붓고 준비한 식용 꽃잎을 하나씩 띄운 후에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힌다. 굳은 젤리는 꽃잎을 중심으로 모양내서 자른다.
우유꽃푸딩
■ 준비할 재료
식용 잉글리쉬 데이지 약간, 우유 3큰술, 달걀 1개,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우유는 설탕과 소금을 넣어 중탕한다.
②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곱게 푼 후 중탕한 우유를 약간씩 부어가면서 섞는다.
③ 잉글리쉬 데이지는 꽃잎을 한 장씩 떼어서 물에 헹군 뒤에 건져
물기를 닦는다.
④ 푸딩 틀에 ②를 부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서 살짝 찐다.
⑤ ④에 잉글리쉬 데이지 꽃잎을 얹어 장식하고 다시 한번 쪄낸다.
꽃과일화채
■ 준비할 재료
미니 장미 4송이, 사과 1개, 딸기 6개, 키위 2개, 레몬즙 2큰술, 화이트와인 ½컵, 오렌지주스2컵, 생수 1컵, 탄산수 1컵, 설탕 5큰술, 식초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렌지주스와 생수, 탄산수, 화이트와인은 각각 냉장실에 넣어 차갑게 둔다.
② 사과와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스쿠프로 떠서 모양을 낸다.
③ 딸기는 옅은 식초물에 씻어 꼭지를 뗀 뒤 둥글게 자르고, 미니 장미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④ 준비한 과일에 레몬즙과 설탕을 뿌린다.
⑤ 먹기 직전에 차게 준비한 오렌지주스와 생수, 탄산수, 화이트와인을 함께 섞은 후 사과, 키위, 딸기를 넣고 미니 장미를 띄워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