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W TO

취해도 좋아! 만능 약술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이수정

2016. 05. 11

어릴 적 봄이 되면 집집마다 제철 과일로 과실주를 담가 먹곤 했다. 엄마손 과실주를 추억하며 개성있는 약술을 담가보자. 요리에 넣거나 탄산수를 부어 칵테일로 마시는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만능 약술 리스트.

미나리술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득해 피를 맑게 한다. 항암 작용과 노화 예방 효과도 탁월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한다. 미나리술은 그냥 마셔도 좋고, 특히 생선 요리에 사용하면 비린내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매운탕이나 조림, 구이에 사용할 생선에 밑간하거나 양념에 넣어 풍미를 더한다.  
Ingredients
미나리 100g, 청주 1L
How to make
1 미나리는 잎을 떼고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3~4가닥씩 잡아 돌돌 말아 묶는다.
2 물기를 제거한 밀폐용기에 미나리를 담고 청주를 부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오렌지생강술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다. 오렌지생강술은 풍미가 좋아 반주나 칵테일용, 요리용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홈베이킹할 때 넣으면 밀가루 특유의 냄새나 달걀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Ingredients
오렌지 2개, 베이킹소다 약간, 생강 1쪽,
청주 1L
How to make
1 오렌지 껍질은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2 생강은 껍질째 솔로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3 물기를 제거한 밀폐용기에 오렌지와 생강을 담고 청주를 부은 뒤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마늘&마늘종술

마늘과 마늘종은 강력한 살균 작 용을 하며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한다. 알리신 성분은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고, 항암 작용을 한다. 마늘&마늘종술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요리주로 잘 어울린다. 육류나 생선류의 좋지 않은 냄새를 제거하고, 깊은 풍미를 남겨 식욕을 돋워준다.
Ingredients
마늘 20쪽, 마늘종 10줄기, 담금주 1L
How to make
1 마늘은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마늘종은 씻어 물기를 제거 한 뒤 5cm 길이로 썬다.
2 물기를 제거한 밀폐용기에 마늘과 마늘종을 담고 담금주를 부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울금통후추술

후추는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고혈압, 심혈관 질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울금과 함께 섭취하면 커큐민의 흡수 증강제 역할을 한다. 건강주로 하루에 한 잔 정도 마시거나, 육류 요리에 사용한다. 독특한 향미가 있어 칵테일로 만들 때 포인트 술로 사용해도 OK!
Ingredients
생울금 250g, 담금주 1L, 설탕 25g, 통후추 2작은술
How to make
1 울금은 흙을 털어내고 솔을 이용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편으로 얇게 썬다.
2 담금주에 설탕을 넣고 잘 흔들어 녹인다. 3 물기를 제거한 밀폐용기에 울금을 담고 통후추를 넣은 뒤 ②의 담금주를 부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레몬바질술

레몬은 구연산이 풍부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비타민 C는 피로를 풀어준다. 바질은 특이한 향미 성분이 신경계에 강장제 작용을 해 두통을 없애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한다. 레몬바질술은 요리주 외에 칵테일로 만들면 맛있다. 향미가 뛰어나 탄산수나 달콤한 맛의 술과 섞어 얼음이 담긴 잔에 부어내면 좋다.
Ingredients
레몬 2개, 베이킹소다 약간, 바질 한 줌, 화이트와인 1L
How to make
1 레몬 껍질은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슬라이스한 뒤 씨를 빼낸다.
2 바질은 씻어 손으로 문지르거나 굵게 채썬다.
3 물기를 제거한 밀폐용기에 레몬과 바질을 담고 화이트와인을 부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요리 · 김영빈(수라재) |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