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1등 엄마의 집밥 레시피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03. 07

파워블로거 ‘1등엄마’의 아이 입맛 사로잡는 한 그릇 요리, 반찬, 국, 일품요리 8가지.

한 그릇 밥

달걀볶음밥

Ingredients
대파 1대, 쪽파 한 줌, 통조림 햄 ⅓통, 달걀 2개, 식용유·후춧가루·통깨 약간씩, 참기름·굴소스 1큰술씩, 진간장 ⅓작은술, 밥 2½공기 

How to make
1 대파와 쪽파는 송송 썰고, 통조림 햄은 잘게 썬다. 달걀은 곱게 푼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스크램블에그를 만든 후 따로 덜어둔다.
3 ②의 팬을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내고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다음 대파를 넣고 볶아 파기름을 만든다.
4 ③에 참기름과 진간장을 넣은 뒤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5초 정도 더 둔다. 눌어붙지 않도록 한두 번 섞는다.
5 ④에 햄을 넣고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스크램블에그와 굴소스를 넣고 섞는다.
6 ⑤에 밥과 쪽파를 넣고 뭉치지 않게 고루 펴가면서 볶아 그릇에 옮겨 담고 통깨를 뿌린다.

버섯크림리소토

Ingredients
마늘 4쪽, 양파 1개, 베이컨 1줄, 슬라이스 체더치즈 2장, 느타리버섯 3줌,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우유 600ml, 월계수잎 1장, 진간장 ⅓큰술, 밥 2공기 

How to make
1 마늘은 편으로 썰고, 양파는 다진다. 베이컨은 작게 썰고, 체더치즈는 세로로 길게 칼집을 낸다.
2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가닥 뜯는다.
3 예열한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①의 마늘을 넣어 달달 볶다가 적당히 노릇해지면 다진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4 ③에 느타리버섯을 넣고 청주를 부은 뒤 센 불로 올려 알코올을 날린다.
5 ④에 베이컨을 넣고 살짝 볶은 뒤 우유를 붓고 약불로 줄인 다음 월계수잎, 진간장을 넣고 바닥까지 저으면서 끓인다.
6 월계수잎을 빼고 밥을 넣어 섞으면서 되직해질 때까지 조리다 체더치즈를 뿌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반찬

봄동겉절이

Ingredients
봄동 1포기, 홍고추 1개, 쪽파 4대, 양념(고춧가루 3½큰술, 멸치액젓·매실액 1½큰술씩, 진간장 ½큰술, 다진 마늘·설탕 ⅔큰술씩, 참기름 1큰술) 



How to make
1 봄동은 이파리를 하나씩 뜯어 큰 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홍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쫑쫑 다진다. 쪽파는 일부만 송송 썰고 나머지는 손가락 마디 길이로 썬다.
3 볼에 봄동과 손가락 마디 길이로 썬 쪽파, 홍고추를 담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은 뒤 버무린다.
4 버무린 봄동에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오징어볶음

Ingredients
양념(고추장 1½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올리고당 1큰술씩, 설탕 ¼큰술, 매실청·청주·굴소스 ½큰술씩, 생강가루·후춧가루 약간씩), 오징어 1~2마리, 양파 1개, 당근·애호박·브로콜리 ¼개씩, 양배추 ⅛통, 대파 2대, 식용유·통깨 적당량씩 

How to make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2 오징어는 몸통 위쪽 절반은 링 모양으로 썬다. 아래쪽 절반은 대각선으로 칼집을 넣은 뒤 네모나게 썰고, 다리도 적당한 길이로 썬다.
3 오징어에 양념을 바른다.
4 양파는 채썰고, 당근은 두껍지 않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애호박은 길이로 4등분해 도톰하게 썰고, 양배추는 사각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대파는 송송 썰고,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5 웍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로 예열한 뒤 당근, 양파, 양배추, 애호박, 브로콜리, 대파 순으로 넣고 볶는다.
6 ③의 오징어를 ⑤에 넣고 익히다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나면 뚜껑을 열고 센 불로 조려 통깨를 뿌린다.

국물요리

갈비탕

Ingredients
무 4cm 1토막, 양파 1개, 대파 1½대, 핏물 뺀 소갈비와 사태 1~2kg, 통후추·대추·국간장·소금·설탕 약간씩, 월계수잎 1장, 마늘 6쪽, 달걀 1~2개, 당면 적당량, 양념(진간장·고춧가루 3큰술씩, 고추장·다진 마늘·갈비탕육수 1큰술씩, 설탕 ⅓큰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1½큰술 

How to make
1 무와 양파는 껍질만 벗겨 덩어리째 준비하고, 대파는 이파리만 송송 썬다.
2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고기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통후추와 월계수잎, 대파 뿌리를 넣고 익힌다. 뚜껑을 연 채 7~8분 정도 삶으면 잡내가 없다.
3 ②가 팔팔 끓으면 체에 밭쳐 국물은 버리고 찬물에 헹군 다음 다시 고기를 냄비에 담고 남은 대파, 무, 대추, 양파, 마늘을 넣고 재료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뚜껑을 닫고 1시간 정도 뭉근히 끓인다.
4 달걀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달걀지단을 부친다.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투명할 정도로 5분가량 불린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6 ③이 완전히 끓으면 고기를 제외한 건더기를 건진다.
7 국물은 식히고 무는 나박나박 썬다.
8 국물을 다시 데우면서 국간장, 소금, 설탕을 넣고 다진 마늘을 체에 풀어 살짝 우린다.
9 작은 냄비에 한 번 먹을 분량의 당면, 무, 고기, 국물을 담고 파, 달걀지단을 올려 한소끔 끓인다.

밀푀유나베

Ingredients
육수(물 1.5L, 대파 ½대, 다시멸치 한 줌, 다시마 4×4cm 1장, 무 4cm 1토막, 멸치액젓 2큰술), 청경채·깻잎 1봉지씩, 알배기배추 1통, 표고버섯·팽이버섯·느타리버섯 1묶음씩, 숙주나물 ½봉지, 소고기 샤브샤브용 500g, 소스(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진간장 4큰술, 레몬청 1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멸치액젓을 제외한 분량의 육수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뚜껑을 닫고 끓이다 팔팔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약불로 줄여 15분 정도 뭉근히 끓인다.
2 청경채는 깨끗이 씻어서 큰 잎만 떼어내고 작은 포기를 그대로 사용한다. 깻잎은 꼭지와 아래쪽을 살짝 썰어 일자로 만든다. 알배기배추는 큰 잎만 조금 잘라낸다. 표고버섯은 머리 부분에 예쁘게 칼집을 넣고, 숙주는 깨끗이 씻는다.
3 알배기배추, 소고기, 깻잎 2장, 소고기, 청경채 2장, 알배기배추 순으로 차곡차곡 쌓는다.
4 ③을 냄비 깊이보다 1cm 작게 자른다.
5 전골냄비 바닥에 숙주나물을 깐 뒤 한가운데를 적당히 비워 ④를 세워 채운다. 가운데는 버섯으로 채운다.
6 ①의 육수 건더기를 체에 걸러내고 멸치액젓을 넣는다.
7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8 식탁에 가스버너를 놓고 ⑤의 전골냄비를 올린 뒤 재료의 80%가량 잠길 정도로 육수를 붓는다. 소고기와 채소가 적당히 익으면 건더기를 건져 소스에 찍어 먹는다.

일품요리

찹스테이크

Ingredients
소고기 등심 5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두 가지 색의 파프리카·양파 ½개씩, 마늘 5쪽, 소스(우스터소스 4큰술, 굴소스·올리고당·토마토케첩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청주·버터 1큰술씩 

How to make
1 소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파프리카와 양파는 네모나게 썰고,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팬을 센 불에 올려 예열하고 식용유를 두른 뒤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 ①의 고기를 올려 겉면을 빠르게 익힌 다음 따로 덜어둔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에서 마늘을 볶다가 양파를 넣고 볶는다.
6 양파가 투명해지면 ④의 소고기, 파프리카, 청주를 넣고 센 불로 살짝 올려 알코올을 날리면서 재빨리 볶는다.
7 약불로 줄인 다음 소스를 붓고 버터를 넣어 적당한 농도로 맞춘다.

닭갈비

Ingredients
닭다리살 600g, 우유 1컵, 양념(설탕·매실액 1큰술씩, 고춧가루·올리고당·진간장 2큰술씩, 고추장 3큰술), 고구마·양파 1개씩, 당근 ⅓개, 대파 1대, 깻잎 10장, 양배추 1/6통, 식용유·통깨·떡볶이떡 약간씩 

How to make

1 닭고기는 20분 정도 우유에 재워둔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고구마는 도톰하게 슬라이스 형태로, 양파는 네모나게, 당근은 두껍지 않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대파 절반은 송송 썰고, 나머지 절반은 손가락 마디 길이로 썬다. 깻잎과 양배추는 먹기 좋게 썬다.
4 ①의 닭을 살짝 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양념 ⅔ 분량을 넣어 무친 다음 5분 이상 숙성시킨다.
5 팬을 중약불로 예열한 뒤 식용유를 두르고 송송 썬 대파를 볶아 파기름을 만든다.
6 ⑤에 닭을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은 뒤 팬 가장자리에 고구마를 빙 두른다. 고기 표면이 익으면 손가락 마디 길이로 썬 대파와 깻잎을 제외하고 채소와 남은 양념을 모두 넣어 중약불에서 뚜껑을 닫고 5분 정도 익힌다.
7 닭고기가 속까지 익으면 뚜껑을 열고 다시 센 불로 올려 불맛이 배도록 볶는다. 깻잎과 대파를 올리고 한 번 더 빠르게 볶는다.



1등엄마의 맛있는 매일 밥상 

2014년 블로그를 시작, 현재 누적 방문자 수 3천4백만 명이 넘는 요리 파워블로거 ‘1등엄마’가 극찬받았던 요리를 소개한 책. 국, 찌개, 반찬, 한 그릇 요리, 아이 간식 등 기본 요리와 상황별 요리 레시피를 담고 있다. 길벗.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