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빙수에서 구이까지, 과일여왕 망고의 변신~ Mango Variation

우먼동아일보

2014. 08. 25

Seasonal Recipe
망고빙수, 망고주스, 망고샐러드, 망고타르트… 특별한 열대 과일이었던 망고가 2~3년 전부터 카페나 레스토랑 메뉴로 속속 등장하더니 올여름에는 마트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친근한 과일로 자리 잡았다. 달콤하면서 영양 만점인 망고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레시피 5가지.


빙수에서 구이까지, 과일여왕 망고의 변신~ Mango  Variation

옐로망고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녹색채소와 비슷한 양의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100g당 70kcal 내외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할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달콤한 맛이 일품이라 주스나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 딱! 디저트나 베이킹 재료로 사용하거나, 과육을 갈아 농축시켜 퓌레로 만들어 소스나 수프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애플망고
껍질이 사과처럼 붉은색을 띠고 과육 색도 진하다. 열대 과일의 여왕이라 불릴 만큼 풍미가 좋다. 옐로망고보다 과육이 부드럽고 당도도 높은 편이다. 최근 망고빙수가 인기 높은데, 망고빙수에 들어가는 망고가 애플망고다. 망고 요리에 애플망고를 넣으면 달콤한 맛을 한층 살릴 수 있다.

그린망고
망고의 품종을 불문하고 덜 익은 망고를 말하는데, 과일처럼 먹기보다는 채소처럼 먹는다. 새콤한 맛이 강하고 과육이 단단한 편. 그린망고의 새콤한 맛에 중독되면 그 맛을 계속 찾게 된다. 인도에서는 그린망고를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피클을 담그거나 카레 요리나 샐러드에 이용한다. 쿠바에서는 그린망고를 호박 대신 다양한 요리에 이용하는데 튀기거나 오믈렛을 만들고 쌀과 함께 조리하기도 한다.


빙수에서 구이까지, 과일여왕 망고의 변신~ Mango  Variation

훈제오리꼬치구이
Ingredients
옐로망고 2개, 그린망고 ½개, 천일염·후춧가루·다진 바질잎·올리브오일 약간씩, 훈제오리 ⅓팩
How to make
1 옐로망고와 그린망고는 껍질째 초승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2 망고에 천일염과 후춧가루, 다진 바질잎, 올리브오일을 뿌려 살살 버무린다.
3 꼬치에 훈제오리와 망고를 켜켜이 꿰어 달군 팬이나 석쇠에 노릇하게 굽는다.
tip 구울 때 망고가 물러지지 않도록 조금 단단한 망고를 사용한다.



망고살사브루스케타
Ingredients
바게트·옐로망고 1개씩, 올리브오일·타임잎 약간씩, 그린망고 ⅓개, 블랙올리브 3개, 할라피뇨 2개, 방울토마토 5개, 적양파 ¼개, 바질잎 5장, 살사소스(타바스코소스 1큰술, 라임즙 2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바게트는 얄팍하고 어슷하게 자른 뒤 올리브오일을 발라 190℃로 예열한 오븐이나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2 옐로망고와 그린망고는 씨를 중심으로 반으로 갈라 과육에 칼집을 넣고 껍질을 벗긴다.
3 블랙올리브, 할라피뇨, 방울토마토, 적양파는 망고 크기로 먹기 좋게 자르고 바질잎과 타임잎은 곱게 다진다.
4 망고와 ③의 재료를 섞어 분량의 살사소스에 버무린 뒤 구운 바게트 위에 올린다.
tip 바게트가 눅눅해지지 않도록 먹기 직전에 올리거나 빵과 살사소스를 따로 서빙한다.


빙수에서 구이까지, 과일여왕 망고의 변신~ Mango  Variation

망고폭찹스테이크
Ingredients
돼지고기 안심 40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옐로망고 2개, 청피망 ¼개, 빨강·주황 파프리카·양파 ½개씩, 화이트와인·스테이크소스 2큰술씩
How to make
1 돼지고기 안심은 큼직하게 깍둑썰어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에 버무린다.
2 옐로망고와 피망, 파프리카, 양파는 돼지고기 크기로 큼직하게 깍뚝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 안심과 화이트와인을 넣어 노릇하게 볶다 고기가 ⅔ 정도 익으면 ②를 넣고 센 불에서 볶아 스테이크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망고는 물러지지 쉬우므로 고기가 거의 익은 뒤 넣고 재빨리 볶는다.


빙수에서 구이까지, 과일여왕 망고의 변신~ Mango  Variation

애플망고우유빙수
Ingredients

우유얼음(우유 1컵, 연유 ¼컵), 애플망고 1개, 연유 2큰술, 산딸기·애플민트 약간씩
How to make
1 우유와 연유을 섞어 얼린 뒤 빙설기로 곱게 갈아 우유얼음을 만든다.
2 애플망고는 씨를 중심으로 반으로 갈라 과육에 칼집을 넣고 과육만 저며낸다.
3 그릇에 ①의 우유얼음과 애플망고를 담고 연유를 뿌린 뒤 산딸기와 민트로 장식한다.
tip 대만의 정통 망고빙수로 망고와 우유를 얼린 뒤 갈아서 사용해도 좋다.

애플망고비프파니니
Ingredients
애플망고 ½개, 다진 쇠고기 100g, 쇠고기양념(간장 1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발사믹식초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치아바타 1개, 루콜라 2대, 모차렐라치즈 ½컵
How to make
1 애플망고는 반으로 잘라 초승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2 쇠고기는 분량의 양념에 버무려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달달 볶는다.
3 치아바타를 반으로 갈라 빵 하나에 루콜라와 볶은 쇠고기를 깔고 애플망고를 올린다.
4 ③에 모차렐라치즈를 듬뿍 뿌리고 나머지 빵을 덮어 예열한 파니니 그릴이나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tip 애플망고의 부드러운 과육이 담백한 치아바타와
어우러져 별미인 따뜻한 샌드위치. 쇠고기 대신 닭안심이나 닭가슴살을 사용해도 좋다.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망고협찬·만나몰(www.mannamall.com) | 요리·김영빈(수랏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