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REND

KOREAN KINFOLK TABLE

만들고, 먹고, 나눌 것!

기획 · 한여진 기자 사진제공 & 참고도서 · THE KNOCK 밥(윌북)

2015. 04. 15

미국 포틀랜드에서 시작된 킨포크 스타일이 우리나라에서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행을 좇지 않고 삶을 간소하면서 자기답게 가꾸는 킨포크 삶은 건강한 식재료로 요리를 만들어 가족과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눠 먹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지금 소개하는 9인의 테이블에 킨포크 라이프스타일의 힌트가 담겨 있다.

KOREAN KINFOLK TABLE

고즈넉한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 사는 플로리스트 김슬옹의 식사 시간에는 사랑스러운 반려견이 함께한다.

크로셰 니트 디자이너 이미화의 연어샐러드

“저는 ‘카페 모티프’ 라는 손뜨개와 자수 공방을 운영하고 있어요. 손뜨개 작업 다음으로 즐거운 일은 신선한 식재료로 요리해 이웃과 나눠 먹는 것이에요. 정성껏 요리한 음식을 외할머니와 친정어머니에게 물려받은 그릇에 담다 보면 마음이 절로 훈훈해져요.”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연어 300g, 토마토 1개, 양파 ½개, 양파드레싱(다진 양파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5큰술, 간장 ⅓큰술), 케이퍼 1큰술

How to make



1 연어는 3mm 두께로 썰고,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한 뒤 건져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파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양파와 토마토를 깔고 연어를 돌돌 말아 위에 얹은 뒤 케이퍼를 올리고 양파드레싱을 뿌린다.

요리 연구가 최유리의 아스파라거스샐러드

“런던에서 벨벳 컵케이크 한 조각을 맛본 뒤 누군가에게 ‘태어나 먹어본 가장 맛있는 맛’ 을 선사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그 사람에 대해 알아야 하고 상대를 위해 만드는 음식에는 세심한 배려가 담겨야 해요. 식사란 영혼에서 영혼이 이어지는 일이거든요.”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아스파라거스 200g, 소금 · 후춧가루 · 잣 약간씩,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1큰술, 레몬즙 ½개 분량

How to make

1 아스파라거스는 밑단을 자르고 소금을 넣어 끓인 물에 5분 정도 데친 뒤 얼음물에 담근다.

2 올리브오일과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3 아스파라거스를 건져내 물기를 제거한 뒤 그릇에 담고 드레싱과 잣을 뿌린다.

주부 조은영의 블루베리치즈타르트

“요리가 즐거운 이유는 함께 먹을 사람이 있어서예요. 저는 블루베리치즈타르트를 즐겨 만들어요. 타르트를 먹으면서 행복해할 친구들 생각에 한 번 행복해지고, 파이를 맛있게 먹을 생각에 한 번 더 즐거워진답니다.”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타르트지(박력분 120g, 버터 60g, 설탕 20g, 소금 1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물 1큰술), 밀가루 약간, 크림치즈 필링(크림치즈 100g, 설탕 30g, 달걀 1개, 박력분 20g, 생크림 80g, 레몬즙 ½큰술), 블루베리 필링 통조림 1개, 블루베리 150g

How to make

1 타르트지 재료를 모두 섞어 반죽한 뒤 비닐에 담아 30분 정도 냉장고에 넣어둔다.

2 ①의 반죽을 꺼내 위에 밀가루를 살짝 뿌린 뒤 밀대로 0.5~0.8mm 두께로 밀고 바닥에 포크로 구멍을 낸다.

3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②의 타르트지를 넣어 10분 정도 구워 반쯤 익힌 뒤 식힌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크림치즈 필링을 만든다.

5 구운 타르트지 위에 크림치즈 필링을 붓고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굽는다.

6 그릇에 ⑤의 타르트를 올리고 블루베리 필링을 바른 뒤 블루베리를 올린다.

KOREAN KINFOLK TABLE
1 요리 연구가 최유리는 ‘요리는 누군가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 그런 마음이 담긴 요리는 특별한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도 맛있다.

2 영화감독 용이는 맛있는 음식, 좋아하는 사람, 멋진 음악이 공존하는 시간이 이어질 수 있다면 아쉬울 것 없는 인생이라고 한다. 친구들과 함께 스테이크를 굽고 와인잔을 기울이던 어느 봄날처럼.

3 파티 소품 디자이너 이화진은 좋은 식재료가 생기면 지인들을 초대해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요리를 나눠 먹는 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멋진 일이다.

핸드메이더 고민숙의 복숭아치킨버거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요즘은 온 식구가 모여 밥 한번 먹기가 참 힘들어졌어요. 시골 생활 10년째에 접어드는 저희 가족은 가능하면 모두 모여 식사를 해요. 딸과 함께 정한 오늘의 메뉴는 복숭아치킨버거랍니다.”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복숭아 · 햄버거빵 2개씩, 버터 · 머스터드소스 약간씩, 닭가슴살 250g, 토마토 1개, 양상추 4장, 루콜라 100g

How to make

1 복숭아 1개는 믹서에 갈아 즙을 내고, 나머지 1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팬에 버터를 두르고 먹기 좋게 썬 닭가슴살과 복숭아를 함께 볶다가 복숭아즙을 넣어 약불에서 졸인다.

3 토마토는 모양을 살려 슬라이스로 썰고, 양상추는 2등분한다.

4 햄버거빵 양면에 머스터드소스를 바르고 빵 사이에 양상추와 토마토, ②의 닭가슴살볶음, 루콜라 순으로 올린다.

일러스트레이터 이수희의 감자수프

“저는 사람 만나는 것이 어색하고 피곤해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했어요. 하지만 경기도 퇴촌의 전원주택으로 이사 오고 난 뒤 고마운 이들과 함께 음식을 먹고 담소 나누는 것이 얼마나 마음 따뜻해지는 일인지 알게 되었어요. 시장에서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고, 마당의 꽃을 꺾어 테이블을 꾸밀 때마다 마음이 설레죠.”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감자 2개, 양파 ½개, 버터 50g, 우유 250ml, 생크림 175ml, 슬라이스 치즈 1장, 베이컨 4장, 피자치즈가루 ½큰술, 소금 · 후춧가루 1/5큰술씩, 파슬리 약간

How to make

1 감자는 깍둑썰기해 찜통에 찌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2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이다가 다진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②에 감자를 넣어 볶다가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끓인 뒤 슬라이스 치즈를 넣어 약불로 뭉근히 끓인다.

4 베이컨은 잘게 채썰어 마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5 ③에 피자치즈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구운 베이컨과 파슬리가루를 위에 올린다.

그림책 작가 김승연의 오리볶음

“호주로 시집간 친구가 오랜만에 서울에 와서 오리볶음을 만들어 상을 차렸어요. 친구가 파리에 있을 때 제가 놀러 가면 항상 아침밥을 해주었는데, 그때 기억이 아직도 따뜻하게 느껴지거든요. 친구와 함께 먹는 아침밥, 정말 행복하네요.”

KOREAN KINFOLK TABLE
Ingredients

훈제오리 ½마리, 아스파라거스 3개, 양배추 · 당근 ¼개씩, 파프리카 · 양파 1개씩, 브로콜리 · 청양고추 ½개씩, 연근 1/5개, 마늘 2개, 참기름 · 실고추 약간씩, 가래떡 10개, 국간장 ⅓큰술, 꿀 ½큰술, 유자청 1큰술, 후춧가루 ¼큰술

How to make

1 훈제오리와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당근, 파프리카, 양파,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연근과 마늘은 저며 썬다.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팬에 오리와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중불에서 살짝 볶아 오리 기름을 뺀다.

3 다른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가래떡을 넣어 중불에서 볶다가 국간장, 꿀을 넣어 조린다.

4 ③에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를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②의 오리와 ③의 가래떡, 파프리카, 양파, 연근,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유자청을 넣고 섞은 뒤 후춧가루를 뿌리고 실고추를 올린다.

KOREAN KINFOLK TABLE
And More!THE KNOCK 밥 음식과 시간을 나누는 삶을 즐기는 뮤지션, 화가, 공예가, 영화감독, 요리사, 플로리스트 등 26명의 테이블을 소개한다. 그들이 자랑하고 싶은 요리 레시피와 함께 밥 먹는 기쁨, 나아가 그들의 삶에 깃들어 있는 킨포크적 삶을 엿볼 수 있다. 윌북.



디자인 · 김석임 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