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햄버그스테이크에 달걀프라이 대신 수란을 올리거나 각종 샐러드에 수란을 곁들이면 부드러운 노른자가 버무려져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따뜻한 수프나 죽에 곁들이면 영양 밸런스가 맞는 아침 식사가 된다. 해장국 마지막에 달걀을 깨넣는 것 대신 수란을 띄워 올리면 깔끔하고 맛도 담백하다.
서양식
■ 준비재료
달걀 1개, 소금 약간, 식초 1큰술
■ 만들기
1 냄비 높이 6부 정도 되도록 물을 담은 뒤 센 불에 끓인다.
2 달걀은 볼에 하나씩 깨놓는다.
3 팔팔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넣는다.
4 끓는 물을 숟가락으로 휘저어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가게 회오리를 만든다.
5 물 회오리가 생기면 가운데 깨어놓은 달걀을 넣고 불을 약하게 줄여 끓인다.
6 2분간 끓인 후 국자로 조심스럽게 떠낸다.

■ 준비재료
달걀 1개,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초 1큰술
■ 만들기
1 냄비 7부 정도 높이로 물을 담은 뒤 센 불에서 끓인다.
2 국자 안쪽에 참기름을 넣어 고루 묻도록 꼼꼼히 바른다.
3 달걀은 볼에 깨두었다가 국자에 조심스레 담는다.
4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넣은 뒤, 불을 약하게 줄여 끓어오르는 기포가 없도록 한다.
5 달걀을 담은 국자 밑면이 물에 6~7부 정도 잠기도록 국자를 잡아 달걀을 서서히 익힌다. 이때 물이 국자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6 달걀흰자가 60% 정도 익을 때까지 대략 4분 동안 중탕한다.
7 원하는 만큼 익으면 국자를 재빨리 물속으로 기울여 담가 그대로 1~3분간 익혀 꺼낸다. 반숙을 원하면 1분~1분 30초, 완숙을 원하면 3~4분 정도 익히면 된다.

수란훈제연어오픈샌드위치

포카치아 1개, 적양파 10g, 루콜라 15g, 훈제 연어 슬라이스 40g, 레몬즙·후춧가루·소금·발사믹식초 약간씩, 크림치즈 4작은술, 수란 2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1작은술
■ 만들기
1 포카치아를 반으로 자른 후 그릴팬에 안쪽 면을 굽는다.
2 적양파는 채썬 뒤 찬물에 담가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루콜라는 씻어 물기를 턴다.
3 훈제 연어에 레몬즙,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 뒤 물기를 닦는다.
4 포카치아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루콜라, 훈제 연어와 수란, 적양파를 올린다.
5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발사믹식초를 뿌린다.
로열카르보나라

스파게티면 90g, 소금·파슬리잎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마늘 3쪽, 베이컨 3장, 페페론치노 2개, 파르메산치즈가루 ⅔컵, 수란 1개
■ 만들기
1 스파게티면은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은 끓는 물에 알덴테 상태로 삶는다.
2 마늘은 편으로 썬다.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페페론치노는 반으로 자른다.
3 팬에 올리브오일 2큰술을 두르고 약한 불에 올려 달군 뒤 마늘을 넣고, 마늘이 숨이 죽으면 베이컨과 페페론치노를 넣어 볶은 뒤 삶은 면을 넣어 볶는다.
4 면이 부드러워지면 치즈가루를 넣고 재빨리 섞어 크리미한 상태를 만든다.
5 걸죽해지기 전 그릇에 담고, 수란을 곁들인 뒤 파슬리잎을 뿌린다.
수란 곁들인 시저샐러드

베이컨 4장, 로메인상추 200g, 파르메산치즈 20g, 시저드레싱(안초비 3마리, 마늘 1쪽, 마른 태국고추 1개, 케이퍼 6알, 마요네즈 5큰술, 디종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레몬즙·올리브오일 1½큰술씩, 황설탕 2큰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크루통 1컵, 수란 2개
■ 만들기
1 베이컨은 2cm 폭으로 썰어 팬에 굽고 기름기를 뺀다.
2 로메인상추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뺀다.
3 안초비와 마늘, 태국고추, 올리브오일을 제외한 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 뒤 나머지 재료를 넣어 다시 한 번 간다.
4 볼에 로메인상추를 담고 시저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5 그릇에 샐러드를 담고 구운 베이컨과 크루통을 올린다. 파르메산치즈를 치즈 강판에 갈아 뿌린 후 수란을 곁들여 낸다.
수란 띄운 시금치수프

양파 ½개, 대파 10g, 시금치 ½단, 버터·올리브오일 약간씩, 우유 2컵, 물 1컵, 치킨스톡·수란 1개씩, 생크림·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양파, 대파를 적당하게 썰고 시금치는 씻어 물기를 뺀다.
2 프라이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대파를 넣고 충분히 볶아 숨이 죽으면 시금치를 넣어 볶는다.
3 볶은 ②의 재료를 블렌더로 곱게 간다.
4 ③을 냄비에 붓고 끓인 뒤 우유, 물, 치킨스톡을 넣어 약한 불로 저어가며 끓이다 생크림을 넣어 적당한 농도가 되도록 끓인다.
5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수프를 그릇에 담는다. 수란을 띄워 낸다.
■ 요리·스타일링·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어시스트·이보라 유수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