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Food Story

명품 해남고구마

황토에서 키워 맛과 영양이 풍부

기획·이진이 기자

2013. 03. 05

예로부터 고구마 재배의 최적지로 불리는 해남은 기후가 온화하고 전체 면적의 60% 이상이 황토로 덮여 맛 좋고 영양이 풍부한 고구마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섬유질이 풍부한 밤고구마, 소화가 잘 되는 호박고구마, 유럽에 수출하는 군고구마, 고구마를 손질해 건조시킨 반시고구마 등 골라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명품 해남고구마


변비 없애고 다이어트에 좋은 해남 고구마
해남은 국내 고구마 생산의 12%, 전남 지역 생산량의 51.7%를 차지하고 있는 고구마의 주산지다. 지난 2006년부터 해남군과 해남농업기술센터가 함께 연구한 고구마 조직 배양 무균묘를 분양받아 고구마를 재배한다. 무균묘 고구마는 검은 반점 등의 바이러스에 강하고 고구마 쪼개짐이 없으며 조직에 힘줄이 들어가지 않아 모양과 맛이 뛰어나다.
해남고구마는 황토로 재배해 영양 또한 풍부하다. 포도당, 과당의 함량이 많아 단맛이 강하고 칼륨, 칼슘을 함유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 고구마를 먹으면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 식품으로 강추! 단, 다이어트를 위해 고구마를 먹는 경우 생고구마나 군고구마를 먹는다. 매일 같은 방식으로 먹기 지겹다면 고구마와 과일을 함께 갈아 마시거나 양갱이나 경단 형태로 만들어서 먹는 것도 방법이다. 고구마를 손질해 건조시킨 해남 반시고구마는 밥 대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은 웰빙 간식으로 마트와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전분질에 싸여 있어 열에 잘 파괴되지 않아 찌거나 굽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고구마로 할 수 있는 요리는 2백여 가지 이상. 밤고구마는 비타민 함유량이 많고, 호박고구마는 당분과 수분이 풍부해 소화가 잘 되며 자색고구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시력과 면역력, 간 기능을 강화한다.

사단법인 해남고구마생산자협회에서 철저한 품질 관리

명품 해남고구마


(사)해남고구마생산자협회는 해남군 지역의 생산자 단체인 지역농협과 고구마 영농조합인 및 작목반이 힘을 모아 2006년 12월 설립했다. 해남고구마의 품질 향상을 위해 해남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무균묘 종순 보급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 지리적표시제 인증을 받아 ‘나라에서 인정한 고구마’라는 슬로건으로 종순ㆍ재배ㆍ저장ㆍ유통까지 체계적인 족보 관리를 통해 명품 고구마를 생산한다. 이러한 철저한 품질 관리로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지리적표시(PGI)를 인증받았다.



유럽으로 수출하는 해남고구마
2008년 네덜란드의 코스모폴리탄에 처음 수출한 이래로 독일 ·영국·프랑스 등 유럽 전역으로 수출을 확대했다. 2012년에는 고구마를 구워 급속 냉동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자마자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남고구마는 올해 총 1백50t을 수출할 계획이다.

명품 해남고구마


▼ Click 한번이면 해남고구마가 집으로!
해남고구마 쇼핑몰(http://shop. haenamgoguma.com)을 이용하면 맛 좋고 영양도 풍부한 해남고구마를 집에서 만날 수 있다. 호박고구마, 꿀고구마, 찐고구마 등 다양한 고구마 상품을 판매하고, 고구마 다이어트, 고구마 레시피 등 유용한 정보도 제공한다. 한편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쇼핑몰 방문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문의·(사)해남고구마생산자협회(061-534-9860 www.haenamgoguma.com)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