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ASY COOKING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요리와 양념장 궁합 맞추기 솔루션

진행·조윤희 사진·홍중식 기자

2011. 08. 17

비빔장 하나가 식탁을 풍성하게 만든다. 밥에 국수에 채소에 넣어 비비기만 하면 요리가 뚝딱 완성되는 멀티플레이어 비빔장 활용법.

강된장비빔장
상추나 호박잎을 싸먹을 때 쌈장으로 잘 어울린다. 밥에 채소를 얹어 비벼도 별미고, 주먹밥에 넣어도 좋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된장 1컵, 꿀·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쇠고기 100g, 고기양념(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청양고추·홍고추·표고버섯 2개씩, 물 ¼컵
만들기
1 된장에 꿀과 다진 마늘· 파, 참기름을 넣어 섞고, 쇠고기는 굵직하게 다져 고기양념으로 밑간한다.
2뚝배기에 양념한 쇠고기를 넓게 깐 뒤 된장, 고추, 버섯 순으로 켜켜이 담고, 물을 붓는다.
3 뚝배기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끓이다가 자글자글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섞은 후 다시 끓인다.

약고추장
생채소를 넣은 밥에 비빔장으로 어울리고 주먹밥 속으로 넣어도 좋다. 감자, 양파 등을 넣어 찌개로 끓여도 맛있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70g, 고기양념(간장·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진 파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설탕 1큰술씩, 배즙 4큰술, 고추장 1컵, 꿀·잣 2큰술씩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재운 후 참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2 배즙과 고추장을 섞어놓았다가 쇠고기가 익으면 넣고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인다.
3 적당한 농도가 되면 설탕과 꿀을 넣어 약한 불에 끓인다.
4 식은 후 잣을 넣는다.

바지락양념장
조갯살의 감칠맛이 더해진 별미 비빔장. 비빔밥, 콩나물밥, 버섯밥과 어울리고 국수나 칼국수에 곁들여도 좋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바지락 200g, 간장 1½큰술, 고춧가루·설탕·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송송 썬 실파 1큰술
만들기
1 바지락을 끓는 물에 삶아 입이 벌어지면 조갯살을 발라낸다.
2 나머지 재료를 섞은 양념장에 ①을 넣어 버무린다.






고추냉이양념장
깔끔하고 매콤한 맛이 난다. 비빔밥, 영양밥에 얹어 비빔장으로 이용한다. 회에 곁들이거나 부추 등 여름 채소에 끼얹어 샐러드 소스로 이용하면 맛이 깔끔하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간장 1큰술, 청주 2작은술, 설탕·고추냉이 1작은술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저어준다.









초고추장
회덮밥이나 비빔밥에 비벼 먹으면 잘 어울린다. 회를 먹을 때나 문어숙회, 대하구이, 생굴 등을 찍어 먹는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고추장·설탕·식초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⅓작은술, 유자청·고추냉이 ½작은술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저어준다.








볶은쇠고기부추양념장
쇠고기의 고소한 감칠맛과 부추의 상큼한 향이 어우러진 양념장이다. 비빔밥은 물론 수삼도라지찰밥, 콩나물김치밥, 버섯밥 등 영양밥 위에 얹어 먹으면 맛있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쇠고기 50g, 고기양념(간장·다진마늘 ¼작은술씩, 설탕·청주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송송 썬 부추 3큰술, 송송 썬 쪽파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송송 썬 청양고추 1개 분량)
만들기
1 쇠고기는 곱게 다진 뒤 양념에 무쳐 팬에 물기 없이 볶아 식힌다.
2 양념장 재료를 한데 섞은 뒤 볶은 쇠고기를 넣어 다시 한 번 섞는다.




실파양념장
여름에 가장 많이 쓰이는 양념장으로 콩나물밥, 비빔밥 등 어떤 밥과도 궁합이 맞다. 구운 채소나 지진 두부에 끼얹거나 표고버섯주먹밥 위에 얹어도 별미!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실파 50g, 고춧가루·통깨·참기름 ½큰술씩,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들기
1 실파는 1cm 길이로 송송 썬다.
2 ①과 나머지 재료를 고루 섞는다.






쇠고기매콤양념장
맨밥에 비벼도 콩나물밥, 비빔밥 위에 얹어 먹어도 맛있다.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풋고추 대신 청양고추 ½개를 송송 썰어 넣는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설탕 1작은술씩,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애호박·양파 ½개씩, 표고버섯 4개, 풋고추·홍고추 1개씩,양념장(고추장 3큰술, 고추기름·설탕 2큰술씩, 간장·청주·맛술 1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½큰술씩, 양파즙·생강즙 ½작은술씩, 다시마물 ⅓컵)
만들기
1 쇠고기는 깍둑썰어 고기양념에 재우고 애호박, 표고버섯, 양파는 깍둑썬다. 고추는 링 모양으로 썬다.
2 밑간한 쇠고기를 팬에 볶다가 애호박, 표고버섯, 양파를 넣어 볶는다. 채소가 숨이 죽으면 양념장 재료를 넣고, 끓으면 고추를 송송 썰어 넣는다.

간장양념장
기본 간장양념장으로 어떤 요리에도 다양하게 쓰인다. 비빔밥, 영양밥, 잔치국수 양념장으로 곁들여도 맛있고, 부침개를 찍어 먹어도 좋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간장 ½컵, 설탕 1작은술, 물·참기름 2큰술씩, 통깨·다진 마늘·고춧가루 1큰술씩, 다진 파 4큰술, 송송 썬 풋고추 4큰술 분량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는다.








비빔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청주 1작은술씩, 참기름 ·후춧가루 약간씩), 당근 ½개, 식용유·소금·후춧가루·국간장·참기름 약간씩, 시금치 ½단, 밥 3공기, 베이비채소 한 줌, 약고추장 1~2큰술

1 다진 쇠고기는 고기양념을 넣어 재운 후 팬에 볶는다.
2 당근은 곱게 채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살짝 볶는다.
3 시금치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국간장, 소금,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볶은 쇠고기와 당근, 시금치, 베이비채소를 돌려 담는다. 약고추장과 참기름을 올린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열무된장무침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열무 300g, 소금 약간, 강된장비빔장 3~4큰술

1 열무는 씻어 7~8cm 길이로 썬다.
2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열무를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강된장비빔장을 넣고 털어주듯이 무친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김치콩나물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쌀 2½컵, 찹쌀 ½컵, 돼지고기 200g, 고기양념(간장·다진 마늘·통깨 1큰술씩, 설탕 ½큰술, 다진 파·참기름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새싹채소 약간씩, 배추김치 1컵, 콩나물 300g, 물 3컵, 간장양념장 적당량

1 쌀과 찹쌀은 씻어서 체에 30분 이상 밭쳐 불린다.
2 돼지고기는 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해서 10분 이상 쟀다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바짝 볶는다.
3 김치는 속을 털고 물기를 짠 뒤 채썬다.
4 밥솥에 익힌 돼지고기와 채썬 김치, 불린 쌀을 담고 콩나물을 올린 뒤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5 콩나물밥을 살살 펴서 그릇에 담고 새싹채소를 올린 뒤 간장양념장을 얹거나 곁들인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수삼도라지찰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찹쌀 1½컵, 차조 ¼컵, 배 ½개, 수삼 1~2뿌리, 도라지 2~3뿌리, 대추 5개, 물 1¼컵, 실파양념장 적당량

1 찹쌀과 차조는 각각 씻어 체에 밭쳐 30분 이상 불린다.
2 배와 수삼, 도라지, 대추는 굵게 다진다.
3 냄비에 찹쌀과 차조를 담고 그 위에 배와 수삼, 도라지, 대추를 섞어 얹고 물을 부어 중불로 5~7분 끓인 뒤 약한 불로 40분 정도 끓인다.
4 수삼도라지찰밥을 살살 펴서 그릇에 담고 실파양념장을 곁들인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두부지짐과 양념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두부 1모, 소금·식용유 약간씩, 쇠고기매콤양념장 적당량

1 두부는 도톰하게 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물기를 제거한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그릇에 두부를 담고 쇠고기매콤양념장을 듬뿍 올린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오징어쑥갓말이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오징어 몸통 2마리 분량, 청주·소금 약간씩, 쑥갓 1단, 쑥갓양념(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잣가루·홍고추채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초고추장 적당량

1 오징어는 칼집을 내고 청주와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2 쑥갓은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송송 썰어 물기를 꼭 짠다. 다진마늘과 소금을 넣고 털어주듯이 무친 뒤 잣가루, 홍고추채, 참기름, 후춧가루를 순서대로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3 데친 오징어에 쑥갓을 넣어 돌돌 만 다음, 1cm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은 초고추장을 접시에 깔고 오징어를 올린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표고버섯조림주먹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마른 표고버섯 8개, 버섯양념(식용유·간장 ½큰술씩, 다시마물 ¼컵, 설탕 1작은술, 맛술 3큰술), 현미찹쌀밥 1공기, 통깨 약간, 볶은쇠고기부추양념장 적당량

1 마른 표고버섯은 충분히 불린 후 팬에 버섯양념과 함께 넣고 약한 불에서 윤기 나게 조린다.
2 현미찹쌀밥은 통깨를 넣어 버무린다.
3 조린 표고버섯 위에 밥을 적당히 덜어 올리고, 볶은쇠고기부추양념장을 뿌린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낫토밥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밥 2공기, 낫토 80g, 고추냉이양념장 2작은술, 참기름·김채·무순 약간씩

1 밥에 낫토를 담고, 고추냉이양념장과 참기름을 얹는다.
2 김채와 무순을 얹는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양념장 곁들인 멸치국수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준비재료
멸치국물(물 4컵, 멸치 15마리, 다시마(5×5cm) 1장, 양파 1-6개, 대파 ¼대), 소면 200g, 바지락양념장 적당량

1 냄비에 멸치를 볶다가 나머지 멸치국물 재료를 넣고 끓인다. 끓기 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20~25분 정도 끓인 다음체에 밭쳐 국물만 밭는다.
2 소면을 삶아 그릇에 담고 멸치국물을 부운 후 바지락양념장을 올린다.







비빔장 믹스매치 쿠킹


요리·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요리어시스트·이상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