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IP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5천 년 갯벌의 생명력을 고스란히 담은~

진행 정은영 사진 현일수 기자 || ■ 요리 박연경(컬러쿡 www.colorcook.co.kr) ■ 문의 CJ제일제당(080-850-2000 www.cj.co.kr)

2010. 09. 08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저염 식생활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가족의 건강을 위해 소금의 양만 줄일 것이 아니라 어떤 소금을 써야 할지 현명하게 선택해야 할 때다. 세계 5대 갯벌인 신안군 갯벌에서 전통 방식 그대로 만든 천일염은 기존 소금에 비해 염도가 낮고 미네랄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가족의 입맛과 건강을 생각한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로 맛있는 별미 요리를 만들어보자.

5천 년 갯벌의 생명력이 살아 숨쉬는 ‘신안 천일염’
하나. 밀물과 썰물이 들고 나는 이치를 이용해 소금을 만드는 갯벌 염전. 미생물이 풍부한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히는 신안군 갯벌의 염전에서 만들어 일반 소금에 비해 염화나트륨 함량이 낮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둘. 육지와 50km 이상 떨어진 청정 해역인 데다 섬 전체가 친환경 농사를 짓는 신안의 염전은 1953년 염전을 일군 이후 지금까지 질 좋은 서해안 갯벌 천일염을 전통 방식 그대로 생산한다.
셋. 신안군 갯벌 염전에서 만든 천일염은 알갱이가 굵고 우윳빛이 나며 80~85%의 저염도 소금으로 짠맛이 덜하다.
넷. 신안 천일염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 칼륨, 철 등의 무기질과 수분이 많아 김치를 담그거나 간장, 된장 등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채소나 생선 요리의 제맛을 살리고 감칠맛을 더한다.

음식 맛 살리는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요리의 맛을 결정짓는 재료 중 하나인 소금. 프랑스 유명 셰프들은 요리의 맛을 살리는 방법으로 천일염을 사용한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도 요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천일염이 새롭게 등장했다. CJ제일제당의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는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5천 년의 생명력이 살아 숨 쉬는 신안군 갯벌에서 바다와 바람, 햇볕에 의한 자연 건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6단계 까다로운 공정을 거쳤으며, 미네랄이 풍부하고 요리 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려준다.
· 엄격한 품질관리로 4계절 동일한 천일염을 생산한다. 차별화된 이물 선별 시스템을 적용해 깨끗하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천일염이 만들어진다.
· 가는입자, 중간입자, 굵은입자로 크기가 다양해 용도에 맞게 요리에 사용할 수 있고 입자가 가늘고 보송해 요리하기 편하다.
· 미네랄 보존 기술을 적용해 미네랄 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했다.
· 오랫동안 간수를 빼야 쓴맛이 사라지는 일반 천일염과 달리 쓴맛이 없어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는 명품 소금으로 유명한 프랑스 게랑드보다 미네랄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요리연구가 박연경 추천! 요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로 만든 별미 요리 3



도미구이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준비재료
도미 1마리, 생선양념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1큰술, 달걀흰자 2개 분량,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 2½큰술, 레몬 ½개, 허브 잎(로즈마리, 타임, 오레가노 등) 2줄기
만들기
1 도미는 내장과 비늘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와 후춧가루를 뿌린 뒤 5~10분간 재운다.
2 ①의 도미 겉면의 소금을 제거하고 올리브오일을 고루 바른다.
3 달걀흰자를 거품 낸 뒤 분량의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를 넣고 섞는다.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4 오븐 용기 바닥에 ③의 달걀흰자를 반 정도 깐 뒤 ②의 도미를 얹고 슬라이스한 레몬과 허브 잎을 올린다.
5 ④에 나머지 ③의 달걀흰자를 덮은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40분 정도 굽는다.

Cooking Tip
달걀흰자에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를 섞어 사용하면 생선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생선살이 촉촉하고, 천일염의 무기질과 미네랄 성분이 더해져 건강에 좋다.

감자수프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준비재료
감자 1개, 양파 ⅓개, 크루통(식빵 ½개, 허브 잎·포도씨오일 약간씩), 올리브오일·버터·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가는입자) ½작은술씩, 우유 2컵, 생크림 ¼컵,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김이 오른 찜통에 찐 뒤 곱게 으깬다.
2 양파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5분 정도 담가 매운맛을 없앤 뒤 물기를 뺀다.
3 식빵을 사방 0.5cm 크기로 잘라 포도씨오일, 허브 잎과 버무린 뒤 팬에 볶아 크루통을 만든다.
4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넣은 팬에 ②의 양파를 볶은 뒤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가는입자)와 우유 1컵을 붓고 핸드 블렌더로 곱게 간다.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5 ④에 ①의 으깬 감자와 나머지 우유 1컵을 넣고 끓인 뒤 생크림과 후춧가루를 잘 섞는다.
6 ⑤를 그릇에 담고 크루통을 곁들인다. 기호에 맞게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가는입자)로 간한다.

Cooking Tip
양파를 볶을 때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가는입자)를 넣으면 양파에서 수분이 빠르게 나와 단시간에 볶을 수 있어 영양소 파괴가 적고, 맛이 고소하다. 감자수프에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가는입자)를 넣고 간하면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배가된다.

레몬천일염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


준비재료
레몬 4개,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 2컵, 허브잎(로즈메리, 바질 등) 1줄기
만들기
1 끓는 물에 레몬을 1~2초간 살짝 담갔다가 꺼내 물기를 뺀다.
2 ①의 레몬 겉면에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굵은입자)를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한다.
3 ②의 레몬을 반 자른 뒤 모양을 살려 2~3mm로 얇게 썬다.
4 밀폐용기에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를 반 정도 담고 ③의 레몬, 허브 잎 순으로 켜켜이 쌓는다.
Cooking Tip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에 레몬을 섞으면 비타민 C와 구연산 등이 더해져 영양 성분이 풍부해진다. 고기나 생선 요리에 사용하면 잡내를 없애고 상큼한 레몬 향을 더한다.

▼ Cooking Event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신안군 갯벌에서 햇빛과 바람이 만들어낸 자연의 선물, CJ제일제당 ‘백설 100% 신안 천일염 오천년의 신비’를 활용해 집에서 가족들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건강 요리 레시피 공모 이벤트를 엽니다. 요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만든 맛있는 요리 레시피와 완성된 사진을 함께 올려주시면 심사를 통해 100분께 김장 김치의 맛을 살리는 오천년의 신비 절임용(굵은입자) 1개를 선물로 드립니다.
응모방법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 thewoman. donga.com) 홈페이지에서 응모하실 수 있습니다. 응모기간 2010년 8월26일~9월22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