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초보자를 위한 미니오븐 요리-다섯 번째

새콤달콤 ~ 과일크럼블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제품협찬·컨벡스오븐(080-008-5050)

2008. 05. 19

이번 시간에는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살리는 과일크럼블을 소개할게요. 과일크럼블은 과일 위에 소보로를 올려 오븐에서 구운 뒤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먹는 음식으로, 사과·바나나·복숭아·파인애플 등 과일을 이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과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버터를 녹인 팬에 한 번 익힌 뒤 버터와 밀가루, 설탕, 견과류, 말린 과일, 오트밀 등을 섞어 만든 소보로를 얹고 오븐에 구우면 완성! 여기에 아이스크림이나 플레인 요구르트 등을 곁들여 먹으면 시원한 맛이 더해져 입 안에서 살살 녹아요. 배고플 때 빵이나 쿠키에 잼 대신 발라 먹으면 든든한 간식거리가 되고요. 구입한 지 오래돼 신선도가 떨어졌거나 당도가 낮아 맛없는 과일도 이렇게 만들어 먹으면 훨씬 맛있답니다.

미니오븐 활용한 과일크럼블 만들기
과일은 미리 익힌다 과일은 버터를 녹인 팬에서 익히면 기름으로 코팅되면서 물기가 생기지 않아 바삭한 소보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버터의 진하고 고소한 맛과 향이 과일에 배어 상큼한 맛을 살리고 풍미도 돋워준다.
과일에 소보로를 올려 오븐에서 한 번 더 굽는다 과일을 구우면 당도가 높아지고 과육도 부드러워져 소화흡수가 빠르다. 뜨거운 열기가 위아래로 도는 컨벡스 기능이 있는 미니오븐을 이용하면 과일이 타지 않고 적당하게 익는다. 말린 과일과 견과류 등을 섞어 만든 소보로도 수분이 날아가면서 고루 익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오븐용 접시에 담아 굽는다 과일은 구우면 물러져 형태가 흐트러지기 쉬우므로 조리한 후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접시에 담아 굽는다. 오븐에 넣어야 하므로 오븐용 접시가 필요한데, 불에 구워 만든 도자기 접시나 강화유리로 만든 밀폐용기는 대부분 사용 가능하다.

과일크럼블
새콤달콤 ~ 과일크럼블

준·비·재·료 복숭아(또는 통조림 복숭아나 제철 과일) 1개, 버터 1큰술, 소보로(호두·아몬드슬라이스·크랜베리 1큰술씩, 버터 8큰술, 밀가루·오트밀 4큰술씩, 설탕·흑설탕 2큰술씩), 바닐라아이스크림 적당량
만·들·기
1 복숭아는 길고 도톰하게 자른 뒤 버터를 녹인 달군 팬에서 살짝 익힌다.
2 호두는 잘게 자른 뒤 아몬드슬라이스와 함께 기름기 없는 팬에 볶고 크랜베리는 잘게 자른다.
3 버터와 밀가루, 설탕, 흑설탕, 볶은 호두와 아몬드, 크랜베리, 오트밀을 볼에 담고 칼이나 손으로 부수듯 섞어 소보로를 만든다.
4 오븐용 접시에 복숭아를 담고 ③을 얹은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5 먹기 직전에 바닐라아이스크림을 얹는다.
새콤달콤 ~ 과일크럼블

‘여성동아’ 독자 1분께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새콤달콤 ~ 과일크럼블
2칸으로 나뉘어 있어 위아래에서 동시에 요리할 수 있고, 온도는 40~240℃, 시간은 90분까지 조절되는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5월15일까지 애독자엽서나 편지지에 상품명을 적어 ‘여성동아’ 관리팀으로 보내거나, ‘여성동아’ 홈페이지(http://women.donga.com)의 선물 이벤트난에 상품명을 적어주세요. 당첨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우송비는 당첨자가 부담합니다. 문의 02-361-095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