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디자인 테이프 이용한 초간단 리폼

세상에서 가장 쉬운 D.I.Y

기획·한정은 / 사진·정경택 기자|| ■ 코디네이터·정민지

2005. 10. 12

컬러와 패턴이 다양하고 쉽게 붙였다 뗄 수 있어 새로운 D.I.Y 재룔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디자인 테이프. 아무리 손재주가 없는 주부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디자인 테이프를 이용한 집꾸밈 아이디어를 배워보자.

디자인 테이프는 검정, 청록, 황색의 기존 테이프와는 달리 화사한 컬러와 패턴이 프린트된 테이프를 말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 캐릭터부터 도트, 조각 타일, 스트라이프, 레티링 등 다양한 디자인이 있다. 물건을 분이거나 포장하는 데 쓰이는 것은 물론 시트지처럼 벽, 가구, 소품 등에 붙이면 손쉽게 집안을 꾸밀 수 있다. 시트지에 비해 디자인이 다양하고 붙였다 떼기 쉬워 손재주가 없는 사람들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또한 18mm 부터 300mm까지 사이즈가 있어 재단할 필요도 없다.
디자인 테이프는 비닐과 종이 두 가지 재질이 있는데 비닐 테이프는 어떤 곳에든 잘 붙어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붙일 면의 컬러나 무늬, 잡티가 드러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반면 종이 테이프는 두껍고 붙일 면의 컬러나 무늬가 비치지 않아 디벽지 혹은 가구를 리폼할 때 사용하기 적당하나 물에 약하고 쉽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투명테이프나 투명 시트지를 덧붙이는 것이 좋다.
가격은 1천~1만4천원대이며 1300K(www.1300K.co,kr), 텐바이텐(www.10×10.co.kr), 폴라공구(www.pola09.com), 다이모 공구(www.dymo09.com), 애니팬시(www.anyfancy.co.kr)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디자인 테이프 이용한 초간단 리폼

선반왼쪽(위부터 아래로) 타일 무늬 종이 테이프 4×1700 4천원 폴라공구. 사과무늬 종이 테이프와 스트라이프 패턴 종이 테이프 각 4×1700 3천 9백원 다이모공구. 영자 신문이 프린트된 종이 테이프 4×1700 4천원 폴라공구

선반 오른쪽 아이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무늬 비닐 테이프 4.2×920 3천 9백원 폴라공구, 여러가지 동물이 그려진 비닐 테이프 4.2×920 4천원 애니팬시.

테이블(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알록달록 도트 패턴 종이 테이프, 각 32×1300 1만 4천원 폴라공구, 꽃무늬 종이 테이프 2×1700 4천원 다이모공구, 하얀 도트 무늬가 앙증맞은 종이 테이프 각 4×1700 4천원 폴라공구. 두께가 얇은 비닐 테이프 각 1.8×920 1천 4백원 폴라공구. 아이방에 어울리는 동물 무늬 비닐 테이프 각 4.2×920 3천9백원 폴라공구.
※단위는 cm입니다.


01 스트라이프 패턴의 테이프는 띠벽지 대용으로 활용한다. 화이트 패널 위에 테이프를 가로로 길게 붙여 포인트를 주고 테이블의 서랍, 스탠드, 컵 등에도 같은 패턴의 테이프를 붙여 모던한 분위기의 코지코너를 연출했다.



02 파벽돌을 붙여 컨트리풍으로 꾸민 공간에 레터링 작은 액자를 두었다. 액자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우드락에 영자 신문이 프린트된 종이 테이프를 붙이고 가장자리에 검정 테이프를 둘러 만든 것. 액자 가운데 부분에 레터링 스티커를 붙이면 더욱 멋스럽다.

03 밋밋한 소품에도 종이 테이프만 붙여주면 포인트 소품이 된다. 심플한 나무 트레이에 탐스러운 사과가 그려진 종이 테이프를 붙이고 투명 시트지를 덧붙여 물기가 있는 물병이나 음식을 담아도 테이프가 손상될 염려가 없다.

04 미니멀한 디자인의 화이트 테이블에 알록달록한 도트 무늬 테이프를 붙여 포인트를 주었다. 같은 패터의 테이프를 붙인 액자, 상자등으로 장식하면 개성 있는 공간이 연출된다.


05 콘솔 문 유리의 크기에 맞게 우드락을 자르고 모자이크 테이프를 붙인다음 글루건을 유리에 고정시킨다. 콘솔 위에 놓을 거울보다 크게 우드락을 자른 후 가운데 부분을 거울보다 사방 2cm 정도 작은 크기로 파낸다. 여기에 테이프를 붙인 다음 뒷면에 글루건으로 거울을 고정시켜 콘솔 위에 놓으면 색다른 맛이 느껴진다.

06 침대 옆에 둔 화이트 컬러 협탁에 도트 무늬 패턴 핑크&블루 컬러 테이프를 붙여 화사함을 더했다.

07 오래된 싱크대도 디자인 테이프만 붙여주면 큰돈 들이지 않고 리폼할 수 있다. 싱크대 아랫부분 전체에 도트무늬 종이 테이프를 붙이면 끝. 넓은 공간에 테이프를 붙일 때는 비비드한 컬러나 복잡한 디자인은 피하고 베이지, 브라운 등 톤다운된 컬러와 규칙적인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 예쁘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싱크대에 종이 테이프를 붙일때는 투명 시트지를 덧붙여 마무리 한다.

08 아이방 창문에 동물 무늬 테이프를 붙여 놀이방으로 꾸몄다. 염소가 줄 맞춰 차례차례 걸어가는 모양의 테이프를 일전한 간격으로 가로로 길게 붙인다. 여라가지 동물 무늬가 있는 테이프를 하나씩 오려 붙이는 것도 방법. 아이와 함께 동물 모양을 오려 붙이면서 이름을 알려주면 더욱 재미있게 집안을 꾸밀 수 있어 일석이조다.


09 버려지는 종이 상자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자동차나 동물모양 테이프를 둘러 장남감 정리함으로 이용해보자. 크기별로 만들어 장난감을 분류해서 담아놓으면 찾기도 편하고 정리도 쉽다.

10 알록달록한 꽃무의 테이프 하나로 아이방을 화사하게 장식했다. 화이트 컬러 선반, 옷걸이, 의자 등에 꽃무늬 테이프를 붙여 아기자기한 소품을 만들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