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5천원으로 차린 밥상 101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영양 만점 재료를 골고루 넣어 맛은 물론 건강에도 최고~”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4. 14

갖은 재료에 양념을 넣어 보글보글 끓여 먹는 찌개와 전골. 식탁 한가운데 놓아두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죠. 값 싸지만 영양 만점 재료를 이용해 보기만 해도 입맛 당기는 별미 찌개 & 전골 요리에 도전해보세요.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속잎 5장, 표고버섯 5개, 느타리버섯 100g, 새송이버섯 2개, 팽이버섯 1봉지, 대파 3대, 우엉 1대, 부추 140g, 곤약 10개, 물 12컵, 멸치 5마리, 다시마(10×10cm) 1장, 콩나물 200g, 청주 ½컵, 맛술·혼다시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불린 당면 약간, 된장소스(일본된장 3큰술, 설탕 1½큰술, 식초 2큰술, 연겨자 1작은술, 다시마물 1큰술), 참깨소스(곱게 간 참깨 4큰술, 시판 다마리간장·맛술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시마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배추속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놓고 버섯은 한입 크기로 썬다. 대파와 우엉은 어슷 썰고, 부추는 7㎝ 길이로 썬다.
② 곤약은 얇게 썰어 가운데 칼집을 넣고 뒤집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③ 냄비에 물 9컵과 멸치를 넣어 중간 불에서 15분간 우려낸 후 다시마와 콩나물을 넣고 20분간 끓인다. 다시마를 건지고 약한 불로 줄여 나머지 물과 청주·맛술·혼다시·소금을 넣고 30분간 더 끓인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된장소스와 참깨소스를 만든다.
⑤ 샤브샤브 국물을 고운 체에 밭쳐 걸러낸 후 우엉을 넣고 끓이다가 버섯과 야채, 당면을 넣으면서 된장소스와 참깨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두부야채전골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⅔모, 데친 미나리 적당량, 애호박 ⅓개, 청·홍고추 1개씩, 동태살 150g,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2큰술, 달걀 ½개, 참기름 1큰술, 멸치국물 4컵, 다진 마늘 ½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1cm 두께로 도톰하게 저며 썬 다음 1×3cm 크기로 잘라 데친 미나리로 돌돌 감는다.
②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③ 동태살은 곱게 다져 물기를 짠 뒤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을 넣고 섞어 소금으로 간한다.
④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③을 반 숟가락씩 떠넣어 굴려가며 익힌다.
⑤ 냄비에 두부와 호박, 고추를 돌려 담고 가운데 동태살 완자를 올린 뒤 냄비 가장자리에 멸치국물을 붓는다.
⑥ 한소끔 끓인 다음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국간장, 소금을 넣어 간한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달래 80g, 대파 ⅓대, 청·홍고추 2개씩, 두부 ¼모, 애호박 ¼개, 감자 1개, 불린 표고버섯 2개, 다시마물 3컵, 잘게 썬 양파 ¼컵,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약간, 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달래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두부와 애호박, 감자는 1cm 두께로 네모지게 썬다.
② 불린 표고버섯은 2∼3등분한다.
③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고, 고추는 속씨를 털어낸다.
④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잘게 썬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는다.
⑤ ④에 분량의 다시마물을 부어 끓으면 준비한 표고버섯, 감자, 애호박, 두부, 청·홍고추, 달래 순으로 넣고 고춧가루로 간해 끓인다.
곤약버섯나베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곤약 200g, 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2개, 양송이버섯 3개, 느타리버섯 100g, 목이버섯 10g, 당근 ⅓개 미나리 50g, 풋고추 2개, 대파 2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물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시마물(다시마(10×10cm) 3장, 물 7컵, 건홍고추 3개, 마늘 5쪽)



■ 만드는 법
① 곤약은 1cm 두께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표고버섯과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썰고,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목이버섯은 불린 후 적당한 크기로 찢어둔다.
③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④ 대파와 풋고추는 어슷 썰고 당근은 곤약과 같은 크기로 썬다.
⑤ 냄비에 다시마물 재료를 넣고 30분간 두었다가 중불로 끓인다. 펄펄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간 은근하게 졸인다.
⑥ 냄비에 버섯과 미나리, 당근, 대파, 고추를 돌려 담고 가운데 부분에 곤약을 얹은 다음 다시마물을 부어 끓이면서 먹는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고추참치 통조림 100g, 순두부 400g, 양파 ¼개, 애호박 ¼개, 청·홍고추 ½개씩, 대파 1대, 물 3컵,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달걀 1개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채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고춧가루, 고추를 넣고 볶다가 양파와 애호박을 넣는다.
③ ②에 분량의 물과 국간장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고추참치와 순두부를 넣는다.
④ ③을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대파와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불을 끄고 달걀을 넣는다.
꽁치통조림매운탕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통, 콩나물 100g, 미나리 50g, 무 80g, 대파 1대,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다시마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통조림 꽁치는 체에 쏟아 국물을 따라낸다.
② 콩나물은 다듬어 씻고, 미나리는 4cm 길이로 자른다.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채썬다.
③ 냄비에 콩나물과 무를 담고 고추장, 고춧가루, 마늘, 청주를 넣어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김이 살짝 오르면 뚜껑을 열고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④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꽁치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⑤ ④에 미나리를 올린 후 대파를 넣어 살짝 끓여낸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물 15컵, 생강즙 ¼작은술, 마늘즙 1작은술, 대파 3대, 토란대 20g, 고사리 30g, 달걀 1개,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냄비에 물과 생강즙, 마늘즙을 넣어 끓으면 준비한 닭다리를 넣고 푹 끓인다.
② ①에서 닭다리를 건져 식힌 후 껍질은 벗기고 살만 결대로 찢고 육수는 따로 받아둔다.
③ 대파는 다듬어 6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④ 토란대는 쌀뜨물에 담근 뒤에 7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⑤ 고사리는 억센 줄기를 다듬어 손질한 후 끓는 물에 넣어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⑥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⑦ 볼에 준비한 닭다리살과 대파, 토란대, 고사리를 담고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닭육수에 넣고 끓인다.
⑧ 소금으로 간을 맞춰 한소끔 더 끓인 다음 달걀 푼 물을 붓고 그릇에 담아 낸다.
버섯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⅓봉지, 애호박 ¼개, 붉은 고추 1개, 당면 80g, 국물용 멸치 20마리, 물 4컵,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은 큰 것은 반으로 자르고 작은 것은 모양대로 준비한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뒤 도톰하게 저며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한다.
②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자르고 고추는 송송 썬다. 당면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다.
③ 냄비에 내장을 떼어낸 멸치를 담고 물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 뒤 멸치를 건진다.
④ ③에 고춧가루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버섯과 애호박, 고추를 넣고 끓인다.
⑤ 재료가 익기 시작하면 불린 당면을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바지락 ¼컵, 다시마물 3컵, 새우 4마리, 콩나물 150g, 오징어 ½마리,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½대, 된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물에 해감을 토한 바지락을 넣고 끓여 조개 입이 벌어지면 건져낸다. 국물은 면보에 내린다.
② 새우는 자잘한 것으로 준비하여 껍질째 씻어 건진다. 콩나물은 머리, 꼬리를 자른다.
③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다음 몸통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고 2×4cm 크기로 썬다.
④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속씨를 털어내고 대파도 어슷 썬다.
⑤ 조개다시마물에 된장을 풀어넣고 콩나물, 조개, 새우, 오징어를 넣고 끓인다.
⑥ ⑤에 청·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마지막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홍합우거지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홍합 100g, 우거지 100g, 풋고추 3개, 된장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쌀뜨물 3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홍합은 수염을 잡아당겨 떼어낸 후 솔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우거지는 다듬어서 물에 담가 불린다.
③ 풋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어낸다.
④ 냄비에 풋고추와 홍합을 넣고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달달 볶다가 국간장과 쌀뜨물을 붓고 우거지를 넣어 팔팔 끓인다.
⑤ 마늘과 생강즙을 넣고 한소끔 끓여 상에 낸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동태 1마리, 미나리 80g, 대파 1대, 멸치국물 3컵, 된장 1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동태는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와 내장, 꼬리, 지느러미를 떼어낸 다음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다.
②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굵게 채썬다.
③ 냄비에 멸치국물을 붓고 된장, 고춧가루, 마늘, 생강즙을 넣고 끓이다가 동태를 넣어 익힌다.
④ 동태가 익으면 미나리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국간장으로 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애느타리버섯 200g, 표고버섯 3개, 새송이버섯 1개, 양송이버섯 5개, 대파 ½대, 국물용 멸치 8마리, 다시마(10×10cm) 1장, 물 4컵, 들기름·국간장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하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저며 썬다.
②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저며 썬 후 2등분하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저며 썬다.
③ 냄비에 물과 내장을 제거한 멸치, 다시마, 잘라놓은 표고버섯 기둥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 다음 모두 건져낸다.
④ ③에 손질한 버섯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들기름을 넣는다.
⑤ 불에서 내리기 전에 어슷 썬 대파를 넣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흰살생선완자 야채전골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흰살 생선 200g, 소금·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밀가루 3큰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식용유 적당량, 무 100g, 대파 1대, 쑥갓 30g, 청·홍고추 1개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시마물 3컵,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 만드는 법
① 흰살 생선은 칼로 곱게 다진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다. 여기에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을 뿌려 버무린 다음 밀가루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② ①의 반죽을 적당히 떼어 지름 2.5cm 크기의 완자를 빚고 밀가루, 달걀 푼 물 순으로 옷을 입혀 식용유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져낸다.
③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④ 쑥갓은 짧게 끊어 물에 헹구고, 고추는 씨를 빼고 4cm 길이로 채썬다.
⑤ 전골냄비에 다시마물, 간장, 청주, 다진 마늘, 소금 약간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⑥ ⑤에 무를 넣고 끓어오르면 준비한 생선완자를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는 기름기를 걷어낸다.
⑦ ⑥에 어슷 썬 대파와 쑥갓을 넣고 끓이다가 채썬 고추와 소금으로 맛을 더한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2컵, 모시조개 100g, 명란 10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물 4컵, 찌개양념장(건홍고추 2개, 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고추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송송 썬 미나리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명란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건진다.
② 순두부는 숟가락으로 큼직하게 떠서 준비한다.
③ 대파는 송송 썰고 고추는 얇게 채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모시조개를 넣고 입을 벌릴 때까지 삶는다. 삶은 조개는 건져두고 국물은 면보에 걸러 따로 받아둔다.
⑤ 건홍고추는 믹서에 넣고 갈아 불린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넣어 찌개양념을 만든다.
⑥ 냄비에 조개국물을 붓고 끓이면서 명란과 순두부, 대파, 고추를 넣어 끓인다.
⑦ ⑥에 찌개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여 상에 낸다.
닭살배추말이전골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150g, 대파 1대, 마늘 3쪽, 청주 1큰술, 물 4컵, 고기양념(다진 마늘 ·다진 파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배추잎 4장, 실파 3대, 쑥갓 약간, 청·홍고추 1개씩, 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대파와 마늘, 청주, 물을 부어 끓으면 닭가슴살을 넣어 푹 익힌다.
② 삶은 닭고기는 건져 곱게 찢어두고 닭고기 삶은 국물은 면보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③ 삶은 닭가슴살에 분량의 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④ 배추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⑤ 도마에 배추잎을 펼치고 닭고기를 올려 돌돌 만다.
⑥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턴다.
⑦ 전골냄비에 닭살배추말이를 넣고 실파, 고추를 돌려 담은 후 닭육수를 붓는다. 한소끔 끓으면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고 쑥갓을 올려 낸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통, 무 ¼개, 우거지 200g, 양파 ⅓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물 1컵, 찌개양념(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꽁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국물을 받아둔다.
② 무는 사방 4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우거지는 2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송송 썰고, 대파와 양파는 채썬다.
③ 찌개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섞는다.
④ 통조림 국물에 물을 붓고 무와 우거지를 넣어 끓인다.
⑤ 우거지와 무가 익으면 꽁치와 대파, 양파, 찌개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토란대들깨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란대 200g, 팽이버섯 1봉지, 표고버섯 2개, 실파 5대, 멸치가루 1큰술, 들깨가루 ½컵, 물 5컵, 된장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토란대는 삶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물기를 짠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다시 반으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어슷 썬다. 실파는 송송 썬다.
③ 냄비에 토란대를 담고 멸치가루와 들깨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불에 올려 볶다가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④ ③에 된장을 풀어넣고 버섯과 실파를 넣어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물 4컵,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배추김치 150g, 양파 ½개, 고춧가루 2큰술, 물엿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껍질을 제거하고 씻는다.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닭가슴살과 마늘, 청주를 분량대로 넣어 삶는다.
② 삶은 닭가슴살은 건져 결대로 찢고, 닭육수에 굵게 채썬 양파와 고춧가루를 넣어서 끓인다.
③ 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국물을 꼭 짠 다음 2cm 폭으로
송송 썰어 팔팔 끓는 닭육수에 넣고 물엿과 닭가슴살도 함께 넣어 끓인다.
④ 매콤한 국물 맛이 우러나면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순두부단호박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1컵, 단호박 150g,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기름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멸치국물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 후 나박썬다.
②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③ 냄비에 호박과 고춧가루, 고추기름, 국간장을 넣고 달달 볶다가 멸치국물을 부어 끓인다.
④ ③에 순두부를 큼직하게 떠넣고 청양고추, 대파와 양파,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동태살 100g, 밀가루 2큰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팽이버섯 1봉지, 쑥갓 30g, 깻잎 2장, 붉은 고추 1개, 쌀뜨물 3컵,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치액젓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대파 1큰술

■ 만드는 법
① 동태살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밀가루와 달걀 푼 물을 입혀 식용유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진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3cm 길이로 썰고, 쑥갓은 짧게 자른다. 깻잎은 손으로 적당하게 뜯어놓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③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된장과 고춧가루, 참치액젓을 넣어 끓으면 생선전을 넣고 깻잎과 다진 마늘, 대파, 붉은 고추를 넣어서 끓인다.
④ 국물 맛이 구수하게 우러나오면 쑥갓과 팽이버섯을 올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토란대돼지고기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란대 80g, 돼지고기 300g, 대파 1대,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고추장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쌀뜨물 3컵

■ 만드는 법
① 토란대는 끓는 물에 삶아 반나절 정도 찬물에 담근 후 물기를 꼭 짜고 5cm 길이로 썬다. 대파와 양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② 돼지고기는 기름이 적당히 들어간 것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여기에 고추장과 국간장, 참기름, 청주, 마늘, 생강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③ 냄비에 토란대와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
④ 국물 맛이 매콤하게 우러나면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부추 50g, 당근 20g, 청양고추 1개, 실파 3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른 새우 1큰술, 물 3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내고 3cm 길이로 썬다.
② 부추는 다듬어 3cm 길이로 썰고, 당근은 부추 길이로 곱게 채썬다. 청양고추는 곱게 다지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③ 냄비에 마른 새우와 오징어, 당근, 마늘, 생강즙을 넣고 달달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부어 끓인다.
④ ③에 청양고추, 실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한소끔 끓으면 부추를 올려 낸다.
골뱅이무고추장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골뱅이 통조림 ½통, 무 100g,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실파 약간, 멸치국물 3컵,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골뱅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②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 고추장과 마늘, 파, 청주, 생강, 국간장을 넣고 버무린다.
③ 붉은 고추는 송송 썰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④ 냄비에 골뱅이와 무를 담고 양파를 굵게 썰어 넣어 볶는다.
⑤ ④에 멸치국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여 국물이 졸아들면 고추와 실파를 넣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100g, 고사리 50g, 대파 3대, 콩나물 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국간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맛술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두꺼운 신문지로 덮어 잠시 둔 다음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다.
② 고사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콩나물은 다듬어 씻고, 대파는 4cm 길이로 썬다.
④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끓으면 모시조개를 넣어 끓이다가 국물이 우러나면 면보에 걸러 맑은 국물을 받아낸다.
⑤ 냄비에 조개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콩나물과 고사리, 대파를 넣고 고춧가루, 맛술, 국간장으로 맛을 낸다.
⑥ ⑤에 삶은 조개를 넣어 살짝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당면참치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당면 150g, 참치 통조림 1통, 양파·감자 ½개씩,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 7cm 길이로 썬다.
②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③ 양파와 감자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청주, 마늘, 대파를 넣고 버무린 후 물을 붓고 끓인다.
④ 감자가 익으면 참치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당면을 넣어 살짝 끓인다.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50g, 느타리버섯 30g, 생표고버섯 3개, 대파 ⅓대, 깻잎 6장, 쑥갓 20g, 미나리 5줄기, 다시마물 8컵, 칼국수면 130g, 된장 2큰술, 소금 약간, 소스(간장 3큰술, 레몬즙·청주 ½큰술씩, 다진 실파 1큰술, 연겨자·고춧가루·참깨 2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생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내고 굵게 채썬다.
② 대파는 어슷 썰고 깻잎은 1cm 폭으로 채썬다. 쑥갓은 굵은 줄기를 잘라내고 미나리와 함께 5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저어 소스를 만든다.
④ 냄비에 다시마물을 넣고 된장을 체에 걸러 푼 다음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쇠고기, 버섯, 대파, 깻잎, 쑥갓, 미나리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⑤ ④에 칼국수면을 넣고 끓이다가 익으면 불을 끄고 소스를 찍어 먹는다.
참치버섯찌개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잎 5장,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양파 ½개, 당근 ¼개, 미나리 약간, 표고버섯 4개,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1봉지, 양송이버섯 6개, 새송이버섯 2개, 두부 ¼모, 참치 통조림 150g, 멸치국물 4컵, 양념장(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배추잎은 5×4cm 크기로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양파와 당근은 굵게 채썬다.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썬다.
②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 편으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는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다.
③ 양송이버섯은 편으로 썰고, 새송이버섯은 0.5cm 두께로 납작하게 썬다. 두부는 3×4cm 크기, 1cm 두께로 썬다.
④ 냄비에 준비한 재료와 참치를 가지런히 돌려 담고 멸치국물을 부어 끓인다.
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후 미나리를 얹어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