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건강을 생각한다면 깐깐하게 따져 먹자!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10. 14

혈액형에 따라 성격이 다르듯 궁합이 맞는 음식도 따로 있다. SBS 건강정보 프로그램인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소개되면서 더욱 화제를 모은 혈액형에 따른 건강 메뉴, 어떤 것이 있는지 꼼꼼히 되짚어보았다.

A형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음식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다 보니 A형 중에는 미식가가 많다. 소화기관이 약하므로 육류와 유제품, 찬 음식 등은 덜 먹는 것이 좋다. 생선과 닭가슴살 등으로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고 콩을 이용한 음식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면역력이 약하므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듬뿍 든 야채류도 좋은 식품이다. 평소 당근, 미나리, 시금치, 양배추, 쑥갓, 감자, 파, 아욱, 부추 등을 많이 먹도록 한다. 반면 고구마와 메밀로 만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B형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음식을 빨리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편. 기질적으로 성격이 급해 뜨거운 음식은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정력이 약하므로 전복, 해삼, 구기자, 산약, 우엉 등을 많이 먹도록 하고, 특히 새우로 만든 음식이 좋다.
과일로는 수박, 참외, 포도가 체질적으로 잘 맞는다. 보리, 팥, 녹두, 참깨 등의 곡물을 섭취해 탄수화물과 미네랄을 보충해준다. 위에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인삼차, 쌍화차, 보신탕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O형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식성이 좋아 대식가가 많고 폭음, 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육식보다는 무, 도라지, 고사리, 연근, 호박, 송이, 더덕, 고구마 등의 채식을 많이 하고 육류를 먹고 싶을 때는 쇠고기를 섭취하도록 한다.
오징어, 잉어 등 담백한 생선류가 잘맞고 미역, 김 같은 해조류도 좋은 음식. 단백질은 두부, 콩류 등 식물성에서 섭취한다.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이므로 과식을 피하고 조리할 때 자극성이 강한 양념류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AB형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대체로 담백한 음식을 좋아하는 편. 야채류와 함께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홍합, 문어, 뱅어, 오징어 등 해산물도 궁합이 잘 맞는 음식. 과일은 포도, 감, 다래 등이 좋고 쇠고기, 설탕, 무는 체질적으로 잘 맞지 않는 식품.
간기능이 약한 체질로, 고기류를 많이 먹으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육류 섭취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술과 담배를 끊는 것도 건강 유지를 위한 필수 조건.

감자부추부침개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감자 4개, 부추 80g, 소금 약간, 식용유 4큰술
■ 만드는 방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 다음 체에 밭쳐 건지는 거르고 국물은 그대로 두어 녹말을 가라앉힌다.
② 감자 건지와 녹말을 고루 섞은 다음 송송 썬 부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반죽을 만든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전을 부친다.


시금치 베이컨샐러드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시금치 200g, 베이컨 6개, 간장 2큰술, 물 ⅓컵, 혼다시 1작은술,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2작은술, 파마산치즈가루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턴 다음 한 잎씩 떼어둔다.
② 베이컨은 엄지손톱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달군 팬에 넣고 바삭하게 구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③ 냄비에 간장과 물, 혼다시, 청주, 설탕, 참기름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구운 베이컨을 넣는다.
④ 접시에 시금치를 담고 ③의 소스가 뜨거울 때 끼얹은 다음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린다.


닭안심구이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닭고기 안심 6쪽, 양파즙 2큰술, 청주 1큰술, 감자 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3큰술, 슬라이스 레몬 2쪽, 딜 적당량
■ 만드는 방법
① 닭고기는 안심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한입 크기로 썰어 양파즙과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 한다.
②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썬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고기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④ 닭고기를 구운 팬에 감자를 넣고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⑤ 접시에 구운 닭고기와 감자를 담고 레몬과 딜을 곁들인다.

새우구이와 참깨소스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대하 6마리,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깻잎 10장, 시판 참깨소스 5큰술
■ 만드는 방법
① 대하는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궈 물기를 뺀다.
② 깻잎은 한장씩 씻어 꼭지를 자르고 돌돌 말아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대하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④ 접시에 깻잎을 담고 구운 새우를 얹은 후 시판 참깨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우엉잡채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우엉 300g, 식초 1큰술, 당근 ½개, 붉은 피망 ⅓개, 실파 1대, 양파 ⅔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2큰술, 간장 1½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길쭉하게 채썰어 물에 헹궈 건진 후 냄비에 담고 물과 식초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② 삶은 우엉은 맑은 물에 씻어 건진다. 당근과 피망, 실파, 양파는 우엉과 비슷한 길이로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야채를 넣어 볶다가 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간한다.
④ ③을 불에서 내리기 전에 참기름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해삼탕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냉동 해삼 300g, 영콘 100g, 당근 ⅓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3개, 주황색 파프리카·주황색 피망 ⅓개씩,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굴소스 ½큰술, 간장 1큰술, 물 2컵, 녹말물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냉동해삼은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해동한 후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영콘과 당근, 양파, 표고버섯, 파프리카, 피망은 손질해 해삼과 비슷한 크기로 저며 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야채를 넣어 볶다가 해삼과 다진 마늘, 굴소스, 간장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④ ③에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걸쭉하게 만든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고구마조림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고구마 4개, 물 ⅔컵, 식용유 1큰술, 참기름 ½큰술, 간장 1½컵, 물엿 1큰술, 통깨 1작은술, 실파 ½대
■ 만드는 방법
①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한입 크기로 깍둑 썬다.
② 냄비에 고구마를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은 다음 식용유와 참기름, 간장, 물엿을 넣어 중불에서 조린다.
③ 조리는 도중에 국물을 고루 끼얹어가며 색이 배어들도록 하면서 완전히 익힌다.
④ ③을 접시에 담고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얹어낸다.


해초샐러드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모듬 해초 250g, 당근 ¼개, 붉은 피망 ⅓개, 실파 ½대, 식초·설탕 2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모듬 해초는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완전히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당근과 피망은 3~4cm 길이로 채썰고, 실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③ 식초와 설탕, 참기름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은 후 해초와 야채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③을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그릇에 담아 낸다.


두부구이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소금 약간, 녹말가루 3큰술, 식용유 2큰술, 대파 ½대, 간장 1큰술, 참기름 ½큰술, 실고추 적당량
■ 만드는 방법
① 두부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닦고 길이대로 도톰하게 저며 썬 다음 소금과 녹말가루를 솔솔 뿌려 옷을 입힌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③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송송 썰어 간장, 참기름, 실고추와 함께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구운 두부를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끼얹는다.

조개수프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300g, 대파 ½대, 토마토 1개, 양파 ½개,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버터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모시조개는 껍질끼리 비벼가며 씻은 후 냄비에 담고 적당히 자른 대파와 물을 자작하게 부어 입을 벌릴 때까지 삶는다.
② 삶은 조개는 건져 맑은 물에 살살 흔들어 헹구고, 조개 삶은 물은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다른 그릇에 가만히 따라 붓는다.
③ 토마토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진 후 버터를 두른 냄비에 넣고 볶다가 모시조개와 조개 삶은 물을 4컵 정도 넣어 끓인다.
④ ③을 불에서 내리기 전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하고 다진 파슬리를 얹어낸다.


해물크레송샐러드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새우 4마리, 연어 100g, 주꾸미 3마리, 미니 갑오징어 6마리, 레몬 ¼개,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설탕 1큰술씩, 화이트와인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크레송 100g
■ 만드는 방법
① 새우와 미니 갑오징어는 깨끗하게 씻어두고 연어는 도톰하게 저며 썬다. 주꾸미는 씻은 다음 반으로 자른다.
② 손질한 해물은 레몬과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건져 물기를 뺀다.
③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 식초, 설탕, 화이트와인,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크레송은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털어 데친 해물과 함께 접시에 담은 후 소스를 끼얹는다.


문어초회
혈액형에 따른 맞춤메뉴

■ 준비할 재료
문어 300g, 양배추 1-6통, 식초·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⅓큰술,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방법
① 문어는 끓는 물에 데쳐 식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다.
②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③ 식초와 설탕, 다진 마늘, 간장, 통깨를 그릇에 담고 고루 섞은 후 문어와 양배추를 넣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