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무침, 볶음, 냉국 등 쓰임새가 다양하다~

■ 기획·이지현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신동주

2003. 08. 04

아삭아삭 씹히는 맛과 풋풋한 향이 일품인 오이. 무침, 볶음, 냉국 등으로 만들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해 요즘 같은 불경기에 더욱 인기 높다. 알뜰주부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오이의 7가지 레시피.

오이냉국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청오이 1개, 청·홍고추 ⅓개씩, 소금·마늘즙 약간씩, 얼음 적당량, 냉국(물 5컵, 국물내기용 멸치 5마리, 다시마(7×7cm) 1개, 식초 3큰술, 설탕 1½큰술, 소금 1작은술, 레몬즙 ½큰술)
■만드는 법
① 찬물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건더기는 건져낸다.
② ①에 식초, 설탕, 소금, 레몬즙을 넣어 간하고 냉장보관해 차게 만든다.
③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문질러 씻은 후 얇게 채썬다.
④ 채썬 오이에 소금, 마늘즙을 약간 뿌려 살짝 절여두었다가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⑤ 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송송 썬다.
⑥ 그릇에 절인 오이를 담고 냉국을 부어 얼음과 고추를 띄운다.
요리 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① 오이에는 백오이, 청오이, 피클용 오이 등이 있으며 요리에 맞게 골라 사용하면 된다. 취청오이는 무침이나 샐러드, 소박이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오이지나 피클 등 초절임에는 쉽게 무르지 않는 백오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오이를 씻을 때는 굵은 소금을 뿌려서 손으로 충분히 비빈 후 물로 헹구어낸다. 가시와 돌기를 제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살균 효과에 색도 더욱 선명해진다. 이때 소금은 굵은 천일염이나 꽃소금 같은 천연소금을 사용한다.


③ 오이를 더 맛있게 즐기려면 오이씨는 다 빼내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씨가 남아 있으면 음식 모양도 잘 살지 않고 쉽게 물러 아삭한 맛이 덜하기 때문. 너무 굵은 오이는 속에 씨가 많이 들어 있어 맛도 없고 모양도 나지 않으므로 길게 쭉 뻗은 오이를 고른다.

오이선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쇠고기 50g, 표고버섯 2개, 달걀 2개, 실고추·소금 약간씩, 참기름 적당량, 간장 2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후추 적당량, 겨자촛물(물 1큰술, 연겨자 1작은술,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① 오이는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 다음 세로로 2등분하고 껍질에 칼집을 넣는다.
② 소금물에 준비한 오이를 넣어 절인 후 무거운 것으로 눌러 물기를 뺀다.
③ 쇠고기는 가늘게 3cm 길이로 채썰고, 표고버섯도 물기를 짠 후 같은 길이로 곱게 채썬다. 여기에 간장, 설탕, 다진 마늘, 깨소금, 후추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달군 팬에 볶는다.
④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각각 지단을 부친 후 다른 재료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⑤ 오이는 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파랗게 볶아 식힌다.
⑥ 볶은 오이 사이사이에 볶은 쇠고기와 버섯, 채썬 지단을 적당히 끼워넣고 겨자 촛물을 끼얹은 후 실고추를 올린다.
■Point 오이 사이에 넣을 재료는 곱게 채썰어야 잘 끼울 수 있는데, 오이가 충분히 절여진 상태라야 속의 재료가 흩어지지 않는다.
오이쇠고기볶음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청오이 1개, 쇠고기 50g, 붉은 고추 1개, 소금·깨소금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문질러 씻어 돌기 부분은 떼어내고 4~5cm 길이로 토막낸다.
② 토막낸 오이를 세로로 4등분해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낸 후 소금물에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③ 쇠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가늘게 채썰어 고기양념에 잰다.
④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3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절인 오이를 넣어 재빨리 볶아낸다.
⑥ 쇠고기는 센 불에서 볶아 차게 식히고, 고추도 소금을 뿌린 후 살짝 볶아낸다.
⑦ 모든 재료를 볼에 넣어 섞은 후 소금으로 간하고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Point 오이를 팬에 재빨리 볶아주면 색이 선명해져 보기에 좋을 뿐 아니라 수분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이무침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양파 ½개, 부추 50g, 소금 약간, 고춧가루1½큰술, 액젓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반 갈라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②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③ 볼에 오이, 양파를 담고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려 붉은색이 돌게 한다.
④ ③에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고 버무린다.
■Point 오이를 버무릴 때 고춧가루와 다른 양념을 한꺼번에 섞어 무치면 양념이 덩어리지거나 골고루 간이 배지 않는다. 우선 고춧가루를 넣어 붉은색이 배어들도록 버무린 후 나머지 양념을 넣는다.

오이새우수프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250g, 물 100cc, 오이 ½개, 마늘 1쪽, 차이브 ¼컵, 소금 1작은술, 흰 후추 약간, 칵테일새우 100g, 얼음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데친 후 머리와 껍질을 벗긴다.
② 오이는 주사위 모양으로 잘게 다진다. 마늘은 곱게 다지고, 차이브는 1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물과 오이, 마늘, 차이브를 넣은 후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섞어준다.
④ ③에 새우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
⑤ 그릇에 얼음을 넣고 ④의 수프를 붓는다.
■Point 오이와 마늘 등의 재료를 함께 섞은 후 플레인 요구르트를 나중에 넣어 농도를 조절한다.
오이피클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피클용 오이 4개, 색색의 파프리카 적당량, 물 2½컵, 설탕 1컵, 소금 4큰술, 식초 1½컵, 월계수잎 3개, 계피(5cm 길이) 1개, 건홍고추 2개, 붉은 양파 ½개, 통후추 1큰술, 생강 1쪽, 마늘 5쪽
■만드는 법
① 오이는 1cm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파프리카는 흰 부분과 씨를 제거해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② 냄비에 물, 설탕, 소금을 넣고 끓인다.
③ ②가 끓기 시작하면 식초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월계수잎과 건홍고추, 양파, 계피, 생강, 마늘, 통후추를 넣은 후 불을 끈다.
④ 1분 정도 있다 ③을 준비해둔 오이, 파프리카에 부어 식힌다.
⑤ 다 식으면 물기 없는 용기에 넣어두었다가 먹는다.
■Point 피클은 오래 두고 먹는 저장 식품이므로 조리 시에는 반드시 끓는 물에 소독한 용기를 이용한다. 오이와 파프리카 등의 재료를 담고 한소끔 끓인 촛물을 뜨거울 때 부어 식힌다.
타이오이
오이 하나로 즐기는 7가지 다른 맛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땅콩 ¼컵, 잘게 썬 칠리고추 1작은술,
식초 4큰술, 설탕 ¼컵, 소금 ½작은술
■만드는 법
① 오이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1.5cm 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② 볼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끓인 물 2컵을 부어 녹인다.
③ ②를 차게 식혀 오이에 붓고 간이 배어들면 물은 따라 버린다.
④ ③의 오이에 칠리고추와 잘게 부순 땅콩을 넣고 잘 섞는다.
■Point 오이에 씨가 남아 있으면 쉽게 물러 음식 모양이 나지 않으므로 반드시 씨를 빼내고 조리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