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맛있는 건 아이들이 더 잘 알아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7. 11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꼽으라면 닭고기를 빼놓을 수 없겠죠. 하지만 사 먹는 닭고기는 기름기가 많아서 살이 찌고 건강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대요. 여름방학을 맞아 날마다 맛있는 거 해달라고 졸라대는 아이들을 위해 맛있는 닭고기 간식을 준비해보세요. 엄마의 사랑과 손맛이 배어 있어 방학이 끝날 때쯤 아이의 키가 부쩍 자라 있을 거예요.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안심 8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구이양념(토마토케첩 5큰술, 살사소스 3큰술, 진간장 1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설탕·물엿 ½큰술씩, 소금 약간), 식용유 4큰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고 가로로 포를 뜬 다음 다시 2등분한다. 여기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간한 후 잠시 재어 둔다.
2 분량의 재료로 구이양념을 만든다.
3 밑간한 닭을 꼬치에 꿴 후 구이양념을 ½정도 덜어 끼얹는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꼬치를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다가 남은 양념을 마저 끼얹어가며 타지 않게 잘 굽는다. 그릴이나 불에 직접 구우면 더 맛있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밀가루 ⅔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식용유 2컵, 양배추잎 5장, 방울토마토 4개, 소스(돈가스소스 3큰술, 스테이크소스 2큰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물엿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포를 뜨듯 칼집을 넣어 도톰한 살을 납작하게 편다. 그런 다음 앞뒤로 뒤집어가며 자근자근 두들겨 칼집을 넣는다.
2 손질한 닭가슴살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해 잠시 그대로 둔다.
3 밑간한 닭가슴살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빵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바닥으로 가볍게 누른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닭가슴살은 연해서 한번만 튀겨도 속까지 충분히 익는다.
5 양배추는 곱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썬다.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6 튀긴 치킨커틀릿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은 다음 채썬 양배추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이고 소스를 듬뿍 뿌린다.

닭고기로 요리를 하다 보면 이것저것 궁금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기름기와 누린내는 어떻게 제거하는지 바삭하게 튀기는 요령은 무엇인지 등등… 음식을 만들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닭요리에 관한 기초상식.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닭고기의 기름기는 어떻게 제거하나요?
A
닭의 지방은 껍질 부분에 주로 몰려 있으므로 기름기를 싫어하는 경우 껍질을 벗긴 다음 요리한다. 껍질과 기름기를 제거하려면 칼보다 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쉽다. 칼을 사용하면 기름기가 도마에 묻고 잘 썰어지지 않지만, 가위로는 쉽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닭 누린내를 없애려면 어떻게 하나요?
A
닭은 다른 육류와 달리 누린내가 적은 편이지만 자칫 조리하는 과정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 이때는 양파, 대파, 마늘, 허브 등을 다져 넣어 양념하거나 이 재료를 통째로 넣고 같이 삶아 건지면 누린내를 완벽하게 없앨 수 있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어느 부위가 가장 부드럽고 요리하기 좋은가요?
A
닭고기 중에서는 닭다리살이 가장 부드러운 편. 아이 간식으로 준비할 때는 닭다리살만 발라내서 조리하면 먹기 편하다. 닭다리살은 지방이 매우 적고 맛이 담백하여 회복기 환자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더욱 좋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부위별로 맛이 어떻게 다른가요?
A
요즘엔 닭고기도 부위별로 판매하고 있어 원하는 요리에 맞추어 부위를 고를 수 있다. 닭가슴살은 지방이 거의 없어 담백한 맛이 나는데 약간 퍽퍽한 느낌이 있다. 튀김이나 샐러드, 볶음, 조림 등에 많이 사용한다. 닭날개는 고소한 맛이 나며 조림이나 튀김에 많이 쓰인다. 닭안심은 가슴살에 연결되어 있는 부위로 살이 가장 연하고 담백하며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튀김이나 샐러드, 볶음, 조림, 스테이크 등에 적합하다. 닭다리는 쫄깃하고 진한 맛이 있어서 구이나 조림, 튀김 등에 골고루 사용된다. 닭고기의 국물 맛을 진하게 내고 싶다면 뼈째 조리하는 것이 좋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닭고기를 바삭하게 튀기는 요령을 알려주세요?
A
집에서 닭고기를 튀기면 사서 먹는 닭처럼 바삭하게 튀겨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튀김옷 위에 밀가루를 다시 한번 묻힌 다음 튀기면 튀김옷이 오돌오돌 해지면서 바삭한 맛이 난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Q 닭고기를 타지 않게 튀기려면 어떻게 하나요?
A
닭가슴살이나 닭안심을 얄팍하게 썰어 튀기면 타지 않는데 닭다리나 날개는 겉만 타고 속이 안익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지하려면 처음에는 센 불에서 바싹 튀겨서 건져낸 후 불을 약하게 줄여 다시 한번 더 튀겨 내면 속까지 잘익고, 겉은 타지 않는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갈비살 400g,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표고버섯 3개, 청·홍피망 1개씩, 파프리카 ½개, 소스(살사소스 4큰술, 칠리소스 3큰술, 설탕 2작은술, 통후추 5알,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양파 5큰술),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닭갈비살은 껍질을 대충 벗기고 씻어 도톰하게 저민 후 3×4cm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간한다.
2 표고버섯과 피망, 파프리카는 손질해 닭갈비살과 비슷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3 꼬치에 닭갈비살과 야채를 번갈아가며 촘촘하게 꿴다.
4 준비한 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고 센 불에 올려 달달 볶듯이 조린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꼬치를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애벌로 구운 후 소스를 듬뿍 발라가며 다시 한번 굽는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닭가슴살 4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½큰술, 당근 ⅓개, 피망 ½개, 브로콜리 80g, 올리브오일 3큰술, 스테이크소스 2큰술, 간장 ½큰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여기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2 당근과 피망은 얄팍하게 저며서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곱게 다지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 다음 찬물에 얼른 담가 헹군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을 놓아 하얗게 익히면서 볶다가 당근과 피망을 넣어 달달 볶는다.
4 ③에 밥을 넣어 밥알이 으깨지지 않도록 볶다가 스테이크소스와 간장을 넣어 간이 고루 배도록 볶는다. 여기에 데친 브로콜리와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안심 7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튀김가루 ½컵, 달걀 1개, 슬라이스 아몬드 ½컵, 식용유 2컵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 후 길이대로 3~4등분하고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한다.
2 튀김가루와 달걀, 슬라이스 아몬드를 각각 그릇에 담고 밑간한 닭고기를 순서대로 넣어 옷을 입힌다. 아몬드를 묻힐 때는 아몬드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바닥으로 가볍게 쥐었다가 놓는다.
3 끓는 기름에 ②를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겨 건져 기름기를 뺀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떡볶이떡 400g, 당근 ½개, 실파 4대, 양파 ⅓개, 식용유 1큰술, 고추장양념(고추장 2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2작은술, 물 ½컵)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껍질을 벗기고 살만 발라내서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버무린 후 잠시 잰다.
2 떡볶이떡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리고, 당근은 한입 크기의 골패 모양으로 썬다. 실파는 3~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닭다리를 놓아 달달 볶다가 당근과 양파를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4 ③에 고추장양념을 넣어 고루 뒤적인 후 떡볶이떡과 실파를 넣고 떡이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볶아낸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튀김가루 1컵, 달걀 1개, 물 1-5컵, 식용유 2컵, 다진 파슬리 1큰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어 사방 1.5cm 크기로 자른 다음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해 잠시 그대로 둔다.
2 밑간한 닭고기를 튀김가루에 넣고 살짝 버무려 가루를 턴다. 남은 가루에 달걀과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하여 튀김옷을 만든다.
3 튀김가루를 묻힌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힌 후 끓는 기름에 넣고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4 튀긴 닭고기 위에 다진 파슬리를 약간 얹어낸다. 토마토케첩이나 허니 머스터드소스 등에 찍어 먹어도 맛있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안심 8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당근·양파 ½개씩, 밀가루 ¾컵, 녹말가루 5큰술, 달걀 1½개, 빵가루 1컵, 식용유 2컵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씻어 물기를 빼고 당근, 양파와 함께 곱게 다지거나 커터에 넣어 간 후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간한다.
2 ①에 밀가루 ¼컵과 녹말가루, 달걀 ½개를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지름이 3cm 정도 되도록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3 ②의 경단은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 후 빵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잠시 감싸서 살짝 눌러준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넣어 바삭하게 될 때까지 튀긴 후 기름기를 뺀다. 토마토케첩이나 다진 파슬리, 돈가스소스 등을 얹어 맛을 낸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닭안심 8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말린 로즈메리나 타임 약간, 식빵 8장, 버터 4큰술, 양파 1개, 토마토 2개, 상추 8장, 마요네즈 4큰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밑간한다. 여기에 말린 로즈메리나 타임 같은 허브 향신료를 뿌려 향을 더한다.
2 달군 팬에 식빵을 한장씩 놓고 노르스름하게 구운 후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바른다.
3 양파와 토마토는 손질해 링 모양으로 썰어 마른 가제나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닦는다. 상추는 씻어서 물기를 닦고 굵직하게 채썬다.
4 양념한 닭안심을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5 구운 식빵 위에 상추를 깐 다음 구운 닭안심과 토마토, 양파를 얹고 마요네즈를 듬뿍 끼얹는다. 그 위에 상추를 한장 더 얹고 다른 식빵으로 덮은 다음 손바닥으로 가볍게 눌러 반으로 자른다.

닭고기로 만든 엄마손 간식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450g, 닭가슴살 4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토마토소스(토마토 2개, 토마토케첩 ½컵, 살사소스 5큰술, 다진 양파 ½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4큰술), 다진 파슬리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길쭉하게 썰어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밑간한다.
2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기고 씨를 도려낸 다음 굵직하게 다진다.
3 냄비에 ①의 닭가슴살, 다진 토마토와 나머지 토마토소스 재료를 모두 담고 달달 볶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 후 10분 정도 끓여 소스를 만든다.
4 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어 7분 정도 삶아 건지고 물기를 뺀다.
5 토마토소스에 삶은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를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