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매콤한 맛으로 더위를 잠재운다∼

■ 기획·정윤숙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7. 10

무더위에 땀을 뻘뻘 흘리며 먹는 것이 매콤한 향신료 요리의 매력. 청양고추, 카레가루, 멕시칸고추, 살사소스 등 각국의 매운맛을 대표하는 향신료로 올여름 더위를 확실하게 잠재우자.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새우(중하) 6마리, 오징어 1마리, 소라 1개, 양념장(대파 ½대, 양파 ½개, 매운 고춧가루·물 2큰술씩, 간장·설탕·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생강가루 ½작은술, 통깨·청주 1작은술씩, 후추·참기름 약간씩), 올리브오일 약간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손질해 살만 발라두고, 오징어는 몸통으로 준비해 껍질을 벗기고 3×5cm 크기로 자른다. 소라는 살만 준비해 6등분한다.
② 대파와 양파는 잘게 썰어 나머지 양념장 재료에 함께 넣고 고루 섞는다.
③ 꼬치에 새우, 오징어, 소라 순으로 꿴 다음 양념장에 1시간 정도 재어둔다.
④ ③의 꼬치를 오일 두른 팬에 넣고 센 불에서 익히다가 약한 불에서 2∼3분 정도 더 익힌다.
겨자채무침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겨자채 50g, 청양고추 1개, 슬라이스 치즈 1장, 방울토마토 3개, 간장 2작은술, 식초·다진 마늘 1작은술씩, 올리브오일·설탕 1큰술씩,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① 겨자채는 손으로 먹기 좋게 찢어 얼음물에 담가두고, 청양고추는 링 모양으로 잘게 썰어 씨를 뺀다.
② 슬라이스 치즈는 잘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③ 올리브오일에 간장과 설탕, 식초, 마늘, 청양고추,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④ 겨자채에 ③의 소스를 넣어 무친 후 치즈와 방울토마토를 올린다.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태국고추 1개, 피망 ½개, 양파·당근 ¼개씩, 숙주 30g, 오렌지즙·생강즙 1큰술씩, 청주 2큰술, 소금·후추·참기름· 올리브오일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에 오렌지즙과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추를 넣고 20분 정도 잰다.
② 태국고추와 피망, 양파, 당근은 잘게 다져 숙주와 함께 오일 두른 팬에서 소금, 후추,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
③ 닭가슴살을 오일 두른 팬에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④ ③을 그릇에 담고 볶은 야채를 풍성하게 얹는다.
멕시칸크레페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팬케이크가루 50g, 당근·양파·감자 ¼개씩, 멕시칸고추 2개, 플레인 요구르트·토마토케첩 1큰술씩, 마요네즈 2큰술, 슬라이스햄 1장,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우유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감자는 0.5×0.5cm 크기로 썬 다음 끓는 물에 넣어 삶고 차게 식힌다. 양파와 멕시칸고추는 잘게 다진다.
② 플레인 요구르트에 마요네즈를 넣은 후 당근, 감자, 양파, 멕시칸고추를 넣고 잘 섞는다.
③ 팬케이크가루에 달걀노른자, 우유를 넣어 잘 저은 다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지름 8cm가 되도록 얇게 떠 넣어 약한 불에서 앞뒤로 익힌다.
④ 팬케이크가 완성되면 윗면에 토마토케첩을 얇게 바르고 햄을 얹은 다음 ②를 올려 말아준다.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크래커 4개, 식빵 1장, 토마토 ½개, 청양고추 1개, 토마토페이스트 1큰술, 양파 ¼개, 핫소스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다음 잘게 다진다.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십자 모양으로 4등분한다.
② 양파는 토마토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다지고, 청양고추는 씨를 빼고 잘게 다진다.
③ 볼에 토마토, 양파, 청양고추, 토마토페이스트, 핫소스, 소금, 후추를 넣어 잘 섞는다.
④ 식빵 위에 크래커를 놓고 그위에 ③을 얹는다.

칠리스테이크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170g, 토마토 ⅓개, 양파 1-5개, 토마토케첩 3큰술, 레몬 ¼개, 칠리파우더 2큰술, 다진 마늘·레드와인 1큰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스테이크용으로 준비해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한다. 토마토와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② 밑간한 쇠고기를 달군 팬에 올려 레드와인을 끼얹고 붉은 빛깔이 없어질 때까지 익힌 다음 팬에서 꺼내둔다.
③ 고기를 구웠던 팬에 토마토케첩, 칠리파우더, 마늘, 레몬, 토마토, 양파를 넣어 중불에서 익힌다.
④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꺼내두었던 고기를 넣어 1∼2분 정도 더 익힌 후 접시에 담는다.

이열치열! 눈물 쏙 빼는 향신료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1공기, 돼지고기 50g, 당근·오이·양파 1-6개씩, 매운 카레가루 1큰술, 생강즙·올리브오일·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잘게 다져 생강즙을 넣고 잰다.
② 당근, 오이, 양파는 돼지고기와 같은 크기로 잘게 다진다.
③ 오일 두른 팬에 돼지고기와 당근, 오이, 양파를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카레가루를 넣고 한번 더 볶는다.
④ ③에 밥을 넣고 중불에서 볶다가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매콤한 맛을 내는 세계의 향신료
멕시칸고추
멕시칸 요리에서 매운 향과 맛을 내는 데 빠지지 않는 것이 멕시칸고추. 노란 빛깔의 작은 고추로, 시중에서는 피클 형태의 통조림제품으로 나와 있다.
태국고추
타이칠리라고 부르는 동남아 고추. 빨간색의 작은 고추지만 입에서 불이 날 정도로 맵다. 가루로 부수어 넣거나 매운맛을 낼 때 통째로 넣어 끓인다.
칠리파우더
칠리는 칠레의 고추. 말린 칠리에 마늘과 오레가노, 커민, 코리앤더, 클로브 등의 향신료를 섞어 가루낸 것을 말한다. 코를 자극하는 매콤한 맛과 향이 특징.
살사
살사는 에스파니아어로 소스라는 뜻. 멕시칸 전통요리인 토르티아에 들어가며, 새콤하고 매콤한 향이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다.
카레가루
인도에서는 나무열매나 뿌리로 향신료를 만들어 음식에 넣어 먹는다. 카레는 이렇게 만든 것을 서양인의 입맛에 맞게 믹스한 것. 노란빛의 카레가루는 색다른 맛을 낼 때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