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끝물 유자청, 알뜰 재활용 요리

그냥 버리긴 아깝죠?

■ 기획·정윤숙(pink4419@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3. 03

겨우내 요긴하게 마셨던 유자차. 그러나 이제 남아 있는 건 유자청뿐이라면? 버리기 아까운 유자청으로 색다른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유자청의 달착지근하면서도 쌉쌀한 맛이 다른 재료와 어우러져 입맛 없는 봄날 먹기 좋은 별미 요리가 완성된답니다.

끝물 유자청, 알뜰 재활용 요리

1. 유자샌드위치
■ 재료유자청 1큰술, 식빵 1장, 슬라이스햄 1장, 치즈 1장, 양상추잎 1장, 무순 적당량, 셀러리(5cm 길이) 1개, 요구르트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생크림 2작은술, 설탕·레몬즙 약간씩, 파슬리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셀러리는 줄기만 다듬어 채썬다. 양상추잎과 무순은 얼음물에 담가둔다.② 식빵 위에 햄, 치즈, 양상추, 셀러리, 무순, 유자청 순으로 얹고 돌돌 만다.③ ②를 랩으로 한번 감아 모양을 만들고 양끝을 다듬는다.④ 플레인 요구르트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젓다가 레몬즙과 파슬리가루를 넣어 드레싱을 만든 후 함께 낸다.


2. 유자청비빔밥


■ 재료유자청 2큰술, 유자청양념(다진 마늘 ½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⅓작은술), 쇠고기 100g, 쇠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후추 약간), 느타리버섯 2개, 당근 1-8개, 밥 1공기, 상추잎 3장, 고추장양념장(고추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통깨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유자청은 물에 한번 헹군 후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리고, 쇠고기는 4cm 길이로 썰어 양념을 넣어 재운 다음 팬에 볶아낸다.②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길게 찢은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추, 맛술을 약간씩 넣고 재빨리 볶는다.③ 당근은 채썰어 팬에 볶은 후 소금간을 하고, 상추는 2cm 너비로 자른다.④ 그릇에 밥을 담고 고명을 얹은 후 고추장양념장과 함께 낸다.

3. 유자드레싱샐러드


■ 재료유자청 2큰술, 양상추잎 2장, 셀러리 ¼대, 양파 ¼개, 토마토 ¼개, 당근 ¼개, 오이 ¼개, 피망 ¼개, 소금 적당량, 드레싱(다진 피클 1큰술, 으깬 삶은 달걀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유자청은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당근과 토마토는 얇게 썰고, 셀러리는 결의 반대 방향으로 썬다.②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어 어슷 썰고, 양파와 피망은 링으로 얇게 썬다.③ ①과 ②의 야채들을 얼음물에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 후 샐러드 위에 끼얹는다.










4. 유자소스 오징어탕수


■ 재료오징어 1마리, 파인애플 1쪽, 오이·양파 ¼개씩, 생강즙·맛술 1작은술씩 달걀흰자 2개 분량, 전분가루 1컵, 소금·후추 약간씩, 튀김옷(튀김가루 1컵, 물 ½컵, 빵가루 ½컵), 유자소스(유자청·녹말물·식초 4큰술씩,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소금 ½작은술,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⅔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① 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긴 후 둥글게 썰어 생강즙과 소금, 후추, 맛술, 전분가루, 달걀흰자로 버무린 다음 튀김옷을 입혀서 튀겨낸다.② 오이와 양파, 파인애플은 4cm 길이로 썬 다음 냄비에 기름을 넣고 볶다가 녹말물을 제외한 소스재료를 넣고 끓인다.③ ②가 어느 정도 끓으면 녹말물을 넣고 재빨리 저어 유자소스를 완성한다.④ 튀긴 오징어에 유자소스를 끼얹거나 버무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