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힌트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 듬뿍~

■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2. 10

봄감기가 더 무서운 거 아시죠? 이럴 때 꼭 필요한 영양소가 비타민이에요. 달콤한 과일과 싱싱한 야채로 만든 샐러드에는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어 감기로 잃어버린 입맛과 생기를 되찾아준답니다. 새콤달콤 드레싱과 함께 내면 기분까지 상큼하게 바꿔줄 샐러드, 함께 만들어볼까요?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오렌지 1개, 키위 2개, 토마토 1개, 딸기 10개, 파슬리·크레송 약간씩, 올리브 오일 드레싱(올리브오일 5큰술, 설탕·식초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슬리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칼로 도려내고 키위와 토마토, 딸기도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다.② 파슬리와 크레송은 씻어 물기를 털고 파슬리는 작은 크기로 자른다.③ 준비한 올리브오일 드레싱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④ 넓은 그릇에 손질한 과일을 담고 파슬리와 크레송을 군데군데 얹은 다음 준비한 드레싱을 듬뿍 끼얹어낸다.


참치스테이크샐러드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냉동 참치 400g, 굵은 소금 약간, 검은깨 ½컵, 달걀 노른자 1개 분량, 식용유 3큰술, 비타민·셀러리·크레송 약간씩, 치커리 한 움큼, 래디시 1개, 양상추 ¼통, 참깨 드레싱(참깨 5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마요네즈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미지근한 물에 굵은 소금을 약간 푼 다음 냉동 참치를 담가 반 정도 해동되면 참치를 건져 마른 면보에 싸서 냉장실에 넣어 부드럽게 해동한다.② 준비한 샐러드용 야채를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래디시는 얄팍하게 저며 썬다. 양상추는 씻어 한입 크기로 뜯는다.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 드레싱을 만든다.④ 냉장실에서 부드럽게 해동시킨 참치를 꺼내 물기를 완전히 닦고 달걀 노른자를 붓으로 바른 후 검은깨를 고루 묻혀가며 옷을 입힌다.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의 참치를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준비한 야채를 곁들여 드레싱을 듬뿍 끼얹어낸다.



오렌지소스 생선살샐러드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대구살 250g, 소금 약간, 청주 1큰술, 밀가루 4큰술, 식용유 3큰술, 각종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오렌지소스(오렌지 2개,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붉은 고추 1개 분량, 블랙 올리브 4알, 올리브오일 5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대구살은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소금과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② 밑간한 대구살을 앞뒤로 뒤집어가며 밀가루를 뿌려 옷을 입힌 후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르스름하게 굽는다.③ 샐러드용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진다.④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잘게 다지고, 블랙 올리브는 얄팍하게 저며 썬 후 다른 재료와 함께 골고루 섞어 오렌지소스를 만든다.⑤ 준비한 야채와 대구살을 그릇에 담고 ④의 소스를 듬뿍 끼얹어낸다.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오이 2개, 굵은 소금 약간, 청경채 3포기, 두반장 2큰술, 설탕·식초 2작은술씩, 통마늘 3쪽, 올리브오일 3큰술
■ 만드는 법①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껍질을 박박 문질러가며 씻어 반으로 가른 후 다시 어슷하게 저며 썰고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② 청경채는 씻어 한잎씩 떼어 길쭉하게 저며 썰고 통마늘은 칼등으로 굵직하게 으깬다.③ 넓은 그릇에 두반장과 설탕, 식초, 청경채, 으깬 마늘을 넣어 고루 섞는다.④ 절인 오이의 물기를 살짝 짠 후 ③에 넣고 버무린 다음 올리브오일을 넣어 가볍게 섞는다.




무채굴샐러드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무 ⅓개, 굴 1컵, 비트 30g, 소금 약간, 설탕·식초 2큰술씩, 레몬즙 2큰술, 파슬리 약간
■ 만드는 법① 무는 껍질째 씻어 얄팍하게 저며 썬 후 곱게 채썬다. 여기에 소금을 약간 뿌려 살짝 절인 다음 물기를 대충 걷는다.② 굴은 우윳빛이 도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연한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③ 비트는 씻어 무와 비슷한 굵기로 채썬 후 절인 무와 고루 섞는다.④ ③에 설탕과 식초, 레몬즙을 넣고 버무려 새콤달콤한 맛이 돌도록 잠시 그대로 둔다.⑤ ④에 굴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 후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얹어낸다.


부추쇠고기샐러드
봄감기 잡는 상큼 샐러드

■ 재료부추 한 움큼, 쇠고기(채끝살) 200g, 통마늘 5쪽, 쇠고기양념(진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청주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즙 4큰술), 버터 3큰술, 식용유 2작은술
■ 만드는 법① 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씻고 깨끗한 물에 살살 흔들어가며 헹군 후 3cm 길이로 썬다.② 분량의 재료대로 쇠고기양념을 만든다.③ 쇠고기는 채끝살로 준비해 얄팍하게 저며 썬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②의 쇠고기양념에 무쳐 잠시 재워둔다.④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③의 쇠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재빨리 구워낸다. 팬에 남은 간장양념은 그대로 둔다.⑤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며 썬 마늘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르스름하게 굽는다.⑥ 넓은 그릇에 부추와 구운 쇠고기, 구운 마늘을 넣고 고루 버무린 후 ③의 남겨놓은 간장양념을 끼얹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