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밥도둑 밥 요리

editor 김자혜

2018. 04. 10

밥 짓고 반찬 따로 만들 필요 없다. 보기 좋고 맛도 좋은 밥 레시피의 신세계.

명란아보카도솥밥

Ingredients
다시마물 4컵, 가쓰오부시 한 줌, 참기름 · 맛술 · 청주 2큰술씩, 소금 · 무순 · 검은깨 약간씩, 저염 백명란 2개, 아보카도 · 레몬 1개씩, 쌀 2컵

1 다시마물에 가쓰오부시를 넣고 가라앉으면 체에 밭치고 분량의 참기름, 맛술, 소금을 섞어 밥물을 만든다.
2 명란젓은 길게 칼집을 넣고 청주를 뿌리고, 아보카도는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깍둑썬다.
3 쌀은 잘 씻어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4 솥에 ③과 ①의 2½컵을 넣고 밥을 짓는다. 밥물이 잦아들면 ②의 명란과 아보카도를 올리고 15분 정도 약불로 뜸 들이듯 익힌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명란과 아보카도를 올린 뒤 레몬과 무순을 곁들이고 검은깨를 뿌린다. 

Tip 아보카도는 뜸이 들면서 익으므로 약간 덜 익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차돌박이죽순솥밥

Ingredients
차돌박이 600g, 차돌박이양념(송송 썬 쪽파 ½컵,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설탕 · 다진 마늘 · 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½큰술, 검은깨 · 통깨 · 후춧가루 약간씩), 쌀 2컵, 통조림 죽순 1개, 다시마물 2½컵

1 차돌박이는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기름기를 제거한 뒤 분량의 양념 재료와 조물조물 버무려 달군 팬에 넣고 볶아 식힌다.
2 쌀은 잘 씻어 불려 체에 밭친다.
3 죽순은 빗살무늬를 살려 썬 뒤 끓는 물에 데쳐 아린 맛을 제거한다.
4 냄비에 ②를 안치고, ①의 양념을 떨어내고 올린 뒤 ③을 흩뿌리고 다시마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5 그릇에 ④를 살살 퍼 담는다.



갈비솥밥

Ingredients
구이용 뼈갈비 800g, 갈비양념(간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 설탕 · 청주 1큰술씩, 깨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쌀 2컵, 표고버섯 4개, 송송 썬 대파 1컵, 검은깨 · 통깨 약간씩

1 갈비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분량의 양념에 버무려 30분에서 하루 정도 재운다.
2 쌀을 잘 씻어 체에 밭친 뒤 냄비에 담고 ①의 구이용 갈비와 표고버섯을 잘라 올린 다음 밥을 짓는다.
3 밥물이 잦아들면 송송 썬 대파와 검은깨, 통깨를 흩뿌린 뒤 10분 정도 뜸 들이듯 익힌다.
4 갈비 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밥과 그릇에 담는다. 

TIP 갈비뼈와 고기의 감칠맛이 충분히 살도록 쌀 위에 통째로 올려서 밥을 지은 뒤 먹을 때마다 잘라서 데워 먹는다.

연어솥밥

Ingredients
생연어 800g, 연어양념(송송 썬 쪽파 1컵, 맛술 · 청주 ½컵씩, 간장 4큰술, 참치액 2큰술), 시소잎 10장, 라임 1개, 쌀 2컵, 다시마물 2⅓컵, 버터 2큰술, 검은깨 약간

1 연어는 큼직하게 깍둑썰어 분량의 양념에 버무려 하루나 이틀 정도 재운다.
2 시소잎은 곱게 채썰고, 라임은 웨지 컷으로 자른다.
3 쌀은 잘 씻어 불린 뒤 체에 밭쳤다가 냄비에 쌀과 다시마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4 밥물이 잦아들면 ①의 절인 연어를 올리고 15분 정도 약불로 뜸 들이듯 익힌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연어를 올린 뒤 ②의 시소채와 라임, 버터를 곁들여 내고 검은깨를 뿌린다. 

TIP 밥이 뜨거울 때 버터를 올려야 부드럽게 비벼 먹을 수 있으며, 버터 대신 참기름을 곁들여도 좋다. 또 시소잎 대신 깻잎이나 상추 등으로 대체 가능하다.

홍로우판

Ingredients
식용유 · 산초가루 약간씩, 로스용 삼겹살 800g, 쪽파 20대, 마늘 5톨, 양념소스(팔각 3~4개, 물 3컵, 청주 ½컵, 간장 · 굴소스 3큰술씩, 두반장 · 설탕 2큰술씩, 통후추 1작은술), 이슬송이버섯 혹은 표고버섯 10개, 따뜻한 밥 4그릇

1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삼겹살을 노릇해지도록 굽다가 다 익으면 빼낸다.
2 ①의 팬에 쪽파와 마늘을 구워 향을 낸 뒤 분량의 양념소스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 삼겹살과 이슬송이버섯이나 표고버섯을 넣고 중약불로 조린다.
3 그릇에 밥을 담고 ②의 고기와 버섯을 잘라 올린 뒤 소스를 끼얹고 산초가루를 뿌린다. 

Tip 홍로우판은 통삼겹살을 오랜 시간 조리거나 볶아 밥에 올리는 타이완식 덮밥 요리로, 산초가루나 팔각은 기호에 따라 빼도 무방하다.

명란홀렌다이즈소스의 에그베네딕트덮밥

Ingredients
물 적당량, 식초 · 식용유 · 소금 약간씩, 달걀 4개, 도톰하게 썬 통조림 햄 8조각, 아스파라거스 3줌, 홀렌다이즈소스(달걀노른자 4개, 화이트와인 · 명란알 2큰술씩, 레몬즙 4큰술, 중탕으로 녹인 버터 150g, 흰후춧가루 약간), 따뜻한 밥 4그릇

1 냄비에 물을 넣고 팔팔 끓이다 식초를 약간 넣고 불을 줄인 뒤 달걀을 깨뜨려 넣는다. 2분~2분 30초 정도 달걀을 익히다 구멍국자로 떠내어 수란을 완성해 볼에 담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통조림 햄을 노릇하게 굽는다.
3 아스파라거스는 비늘과 억센 줄기를 잘라내고 팔팔 끓는 물에 데쳤다가 식힌다.
4 홀렌다이즈소스 재료 중 달걀노른자와 화이트와인, 레몬즙을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5 ④를 중탕 상태로 만들고, 녹인 버터를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가 생기도록 젓다가 명란알과 흰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6 그릇에 따뜻한 밥을 담고 ①, ②를 올리고 아스파라거스를 곁들인 뒤 홀렌다이즈소스를 뿌린다.

하와이안로코모코

Ingredients
햄버거스테이크(다진 쇠고기 400g, 다진 돼지고기 200g, 달걀 1개, 다진 양파 1개분, 빵가루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다진 양파 · 다진 당근 · 다진 청피망 · 다진 홍피망 ¼컵씩, 찬밥 4그릇, 소금 · 후춧가루 · 통후춧가루 · 파슬리가루 약간씩, 달걀 4개, 껍질콩 두 줌, 토마토 웨지 2개분, 버터 2큰술, 그레이비소스(버터 · 레드와인 · 설탕 2큰술씩, 돈가스소스 10큰술, 생크림 5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간장 1큰술), 파인애플 슬라이스 4조각

1 분량의 햄버거스테이크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치대어 4등분한 뒤 동글납작한 스테이크 모양으로 만든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채소를 볶아 향을 낸 뒤 찬밥을 넣고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프라이를 반숙으로 익힌다. 껍질콩을 소금으로 간하며 재빨리 볶아 준비하고, 토마토는 웨지 컷으로 8등분한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의 햄버거스테이크를 노릇하게 굽는다.
5 팬에 그레이비소스 재료 중 버터를 넣고 녹이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중약불에서 살살 저어가며 끓여 그레이비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②를 담고 ④를 올린 뒤 파인애플 슬라이스와 ③의 달걀프라이를 올린 다음 ⑤의 소스를 뿌리고 통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③의 껍질콩과 토마토를 곁들인다.

모치코치킨덮밥

Ingredients
닭가슴살 400g, 모치코치킨양념(건식 찹쌀가루 2/3컵, 물 ½컵, 녹말가루 ⅓컵, 청주 2큰술, 간장 2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마카로니 100g, 마요네즈 5~6큰술, 로메인상추 300g, 무순 약간, 레몬 1개, 참깨드레싱(통깨 4큰술, 식초 3큰술, 참기름 · 간장 2큰술씩,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따뜻한 밥 4그릇

1 닭가슴살은 손가락 굵기와 길이로 잘라 분량의 양념에 10분 정도 재운다.
2 ①을 170℃로 예열한 식용유에 두 번 바삭하게 튀긴 뒤 체에 밭쳐 기름기를 제거한다.
3 마카로니는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마요네즈와 버무린다.
4 로메인상추는 곱게 채썰고, 무순은 뿌리 끝만 다듬은 뒤 둘 다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레몬은 웨지 컷으로 4등분한다.
5 분량의 참깨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준비한다.
6 그릇에 따뜻한 밥을 담고 ②와 ③, ④를 올린 뒤 ⑤의 드레싱을 뿌린다. 

TIP 퍽퍽한 식감을 싫어한다면 닭가슴살 대신 닭다리살을 사용해도 좋다.

photographer 김도균 designer 박경옥
요리 & 스타일링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이경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