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하루 10분! 동안(童顔) 마사지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10. 27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피로 풀고 가벼운 질병 고치는~ 손 마사지
마사지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보디 오일이나 로션은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손톱은 너무 짧지 않게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마사지할 때는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힘껏 누른다. 양손을 똑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3~4회 반복한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만성 피로 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 아래쪽에 골프공을 끼운 다음 3분간 꾹 누르듯이 굴린다.
2 눈의 피로 왼손 중지와 약지 사이에 오른쪽 엄지를 대고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1분간 꾹 누른다. 눈병이 생겼을 때는 수시로 한다.
3 이명 귀에서 소리 나는 쪽의 손을 펴고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에 반대쪽 손의 엄지를 댄다. 1분간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한다.
4 피부 트러블 왼손 엄지와 검지 사이의 쏙 들어간 부위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꾹 누른다. 힘을 줬다 뺐다를 1분간 반복한다.
5 부종 왼손 검지 아랫부분의 손목에 오른손의 검지를 대고 1분간 지그시 누른다. 편 손은 천천히 원을 그리며 돌려준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6 고열 왼손의 엄지 첫 번째 마디 가운데 부분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비비면서 15회 이상 꾹 누른다. 이때 누르는 엄지는 손끝만 닿게 한다.
7 생리통 왼손은 손등이 보이게 손을 펴고 오른손 엄지로 손목 밖에서 안쪽으로 쓸어준다. 이때 오른손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며 누르고 조금씩 움직인다.
8 불안·우울증 왼손을 손등이 보이게 펴고 엄지와 검지 사이의 쏙 들어간 부위를 오른손의 엄지로 꾹 누른다. 긴장이 풀릴 때까지 반복한다.
9 기관지염 왼손은 손바닥이 보이게 손을 편다. 손바닥의 중심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약지 쪽으로 쓸어준다. 이때 오른손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힘을 줘 조금씩 쓸어낸다.
10 빈혈 왼손의 엄지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천천히 쓸어준다. 이때 아래부터 위로 엄지손가락 전체를 쓸어준다.귀 뒤쪽 림프가 흐르는 곳을 손바닥 전체로 부드럽게 쓸어준다. 림프의 흐름을 도와 피부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건강의 적신호를 한 방에~ 발 마사지
‘몸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발은 아픈 곳에 해당하는 부위를 마사지해 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엄지로 발을 쓸어 올릴 때는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손가락이 걸어가듯 조금씩 밀어내는 것이 요령. 양발을 똑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알레르기 발바닥의 가장 움푹 들어간 부위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방향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 올린다. 수시로 한다.
2 편도선염 엄지발가락 아랫부분에 엄지를 대고 밖에서 안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준다. 하루 3~4회씩 3분간 한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3 결막염 중지발가락 아래쪽에 엄지를 대고 새끼발가락까지 힘을 주어 쓸어낸다. 하루 3~4회씩 3분간 한다.
4 위통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위의 아랫부분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방향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 올린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하고 평소 위가 안 좋은 사람은 아침저녁으로 2분간 꾸준히 한다.
5 가슴앓이 검지발가락 아래쪽의 가장 튀어나온 관절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쪽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준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한다.
6 설사 발바닥 바깥쪽 아랫부분에 엄지를 대고 가운데 부분까지 힘을 주어 쓸어준다. 하루에 3~4회씩 2분간 한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7 천식 발바닥 가운데 부분에 엄지를 댄다. 중지발가락 방향으로 10회 정도 쓸어 올린 뒤 발바닥 전체를 손바닥으로 쓸어 올린다.
8 치질 발뒤꿈치에 손을 대고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까지 쓸어 올린다. 하루에 3~4번 2분간 한다.
9 고혈압 발바닥 가운데 부분에 엄지를 대고 새끼발가락 방향으로 천천히 쓸어 올린다. 하루에 3~4회씩 3분간 한다.
10 심장 질환 엄지발가락 바깥 부위에 엄지를 대고 발가락 끝쪽으로 쓸어 올린다. 하루 3~4회씩 2분간 한다.

한가지 더! 인기 만점! 족욕법 & 족욕 효과 높여주는 발 마사지법
족욕 제대로 즐기기

족욕은 40℃ 정도의 따뜻한 물에 두 발을 담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는 목욕법이다. 전신욕이나 반신욕과 달리 욕조가 필요 없고, 두 발만 물에 담그기 때문에 준비시간이 짧고 간편하다. 족욕은 하루에 한 번, 20분 정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과 식사 후에는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한다.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족욕을 하면 탈진할 수 있고, 식사 후 족욕을 하면 발끝으로 혈액이 몰리면서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
족욕을 하면 발에 쌓여 있는 각질과 노폐물이 제거되고, 발·다리 근육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며, 신체 리듬을 활발하게 도와 소화불량·어깨 결림·고혈압·불면증·감기·생리통 등을 개선한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지방분해를 도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올바른 족욕 순서
1 두 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크기의 족욕통과 바닥깔개, 수건, 의자, 온도계를 준비한다.
2 발을 깨끗하게 씻고 물 한 컵을 마신다. 족욕 전 마시는 물은 탈수현상을 방지하고 땀을 잘 흘릴 수 있게 도와준다.
3 족욕통에 38~40℃의 따뜻한 물을 받는다. 이때 천연 재료나 입욕제, 아로마오일 등을 넣어주면 좋다. 족욕을 하다가 물이 식으면 미리 준비한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 온도를 유지한다.
4 의자에 앉아 발목이 충분히 잠기도록 담근다. 안쪽 복사뼈를 기준으로 손가락 네 마디 위까지 잠기게 한다. 이때 허리와 등을 곧게 펴서 자세를 바르게 한다.
5 15~20분 정도 편안하게 족욕을 즐긴다. 몸 전체가 훈훈해지고 겨드랑이와 이마, 등에 살짝 땀이 배는 정도가 알맞다.
6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을 돕기 위해 물속에서 발가락과 발목을 부드럽게 움직인다.
7 족욕이 끝나면 수건으로 발의 물기를 꼼꼼하게 닦고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한다. 족욕 후 흐른 땀은 수건으로 닦아내거나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한다.
8 생수나 따뜻한 차를 마셔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족욕 효과 높이는 10분 발 마사지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족욕을 하고 난 뒤 물기를 닦아낸 다음 발과 다리에 크림이나 보디오일을 바르고 발바닥을 주먹으로 힘껏 두드려준다.
2 엄지로 복사뼈 주위를 원을 그리며 누르듯 마사지한다.
3 엄지로 뒤꿈치부터 발바닥 가운데를 지나 엄지발가락까지 힘 있게 누르며 쓸어준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발가락도 모두 마사지한다.
4 양손으로 발을 감싸쥐고 엄지로 발등부터 발끝까지 쓸어준다.
5 발 전체를 양쪽 엄지로 힘 있게 누른다. 발가락, 발뒤꿈치, 발바닥, 발등 순서로 마사지한다.
6 손바닥과 엄지를 이용해 발목에서 종아리까지 힘을 주어 쓸어 올린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뭉친 근육 풀어주는 타이 마사지
혈액순환을 돕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타이 마사지. 몸이 찌뿌드드하거나 머리, 어깨,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타이 마사지로 뭉친 근육을 풀어보자. 기혈의 자리를 따라 마사지와 간단한 스트레칭을 반복하다 보면 시원함이 느껴진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을 풀어주기 때문에 질병치료 효과도 있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손목 풀어주기 바닥에 허리를 펴고 앉아 왼손을 앞으로 뻗은 후 오른손으로 왼손의 손끝을 몸쪽으로 최대한 잡아당긴다. 왼쪽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0회 반복한다.
2 발 마사지 양반다리로 앉아 한쪽 발을 발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바닥에 놓는다. 발바닥을 세로로 세 부위로 나눈 후 양손의 엄지로 꾹꾹 눌러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3 다리 마사지 양반다리로 앉아 왼쪽 다리를 구부려 세운다. 오른손 엄지를 뺀 나머지 네 손가락을 이용해 복사뼈 윗부분부터 허벅지까지 꾹꾹 눌러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눌러준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4 허리 · 골반 풀어주기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후 양팔과 다리를 넓게 벌려 몸을 큰대(大)자로 만든다. 왼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 세워 오른쪽 다리 바깥쪽으로 넘기고 상체는 왼쪽으로 틀어 최대한 비튼다. 이때 엉덩이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0회 반복한다.
5 다리 스트레칭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오른쪽 다리를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들어 올린다. 무릎이 구부려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손으로 오른쪽 다리를 최대한 몸 쪽으로 당긴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0회 반복한다.

부기 없애는 발 지압법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하루종일 아이 돌보고 집안일 하느라 종종거리다 보면 다리가 통통 붓기 일쑤.이때 발 지압을 해주면 부기가 빠지는 것은 물론 피로회복에도 그만이다.
발 마사지를 하기 전 먼저 발을 따뜻한 물에 5분 정도 담근다. 그런 다음 왼쪽 발부터 마사지하기 시작한다. 왼쪽 발바닥에 심장의 반사구가 있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 발 마사지 후에 따뜻한 물이나 녹차 등을 마시면 한결 효과가 높아진다. 발 마사지는 몸속에서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하는 것이 좋고 식전이나 식후 1시간 동안은 피한다.

얼굴 붓기 없애기 위한 발 지압법
얼굴이 자주 붓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체내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염분과 수분을 과다하게 섭취했기 때문이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풀어주기 잠자기 2∼3시간 전 식사나 음료수를 과다하게 섭취해 생긴 부기라면 열전도율이 높은 은숟가락을 냉동실에 잠깐 넣어두었다가 얼굴과 발바닥을 두드려주면 쉽게 해결된다.
2 발 반사구 눌러주기 여성 호르몬 대사를 조절하는 뇌하수체와 갑상선, 부신의 발 반사구를 날카롭지 않은 펜 끝으로 5~6회 번갈아가며 눌러준다. 뇌하수체에 해당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 중앙 아래쪽에 있고 갑상선은 엄지발가락 아랫쪽의 불룩한 곳에 있다. 부신은 발바닥 중앙에서 조금 위쪽에 있다.

퉁퉁 붓는 다리에 효과적인 발 지압법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서 있다 보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다리가 퉁퉁 붓게 된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풀어주기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근 다음 손으로 부드럽게 주물러준다. 한손으로 아킬레스건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는 발가락 전체를 뒤쪽에서 받쳐준다. 그런 다음 양손을 밀어 10초 정도 발을 늘여준다. 마지막에 꼬집듯이 주물러준다.
2 발가락 부기 해소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를 V자 모양으로 벌려서 충분히 늘여준 뒤 서로 다른 두 개의 발가락이 이어지는 연결 부위점을 만져준다. 손끝을 이용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3∼5회씩 톡톡 쳐준다.

탈모 예방 · 스트레스 풀어주는 두피 마사지
두피에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으면 영양분이 모근에 공급되지 않아 탈모가 생기기 쉽다.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돕고 자극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준다. 정기적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 비듬이 안 생기고 모발이 잘 자란다. 마사지할 때는 손톱이 아닌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안쪽을 두피에 대고 부드럽게 한다.

두피를 건강하게 가꿔 탈모를 예방하는 두피 마사지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엄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썹 산을 따라 올라가 얼굴선을 양옆으로 돌려가며 마사지한다.
2 엄지를 뺀 나머지 네 손가락을 이용해 정수리 부분을 꾹꾹 누른다.
3 손가락의 아랫부분으로 머리 옆부분을 꾹꾹 눌러준다.
4 손가락의 아랫부분으로 머리 뒷부분을 꾹꾹 눌러준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5 검지, 중지, 약지를 이용해 두피를 꾹꾹 눌러가면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6 달걀을 잡은 듯 주먹을 살짝 쥐고 머리 전체를 살살 두드린다.
7 브러시로 머리 전체를 살살 두드린다.
8 뒷목 가운데 부분을 양쪽 엄지로 누르듯이 돌려가며 마사지한다.
Plus Tip
새치의 최대 적, 스트레스 풀어주는 두피 마사지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손톱이 아니라 손가락 아래쪽(지문)이 두피에 닿도록 세워서 한다. 날카로운 손톱이 두피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 두피 마사지는 앉아서 하는 것보다 누워서 하는 것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효과가 더 크다. 건성 두피의 경우 매일 마사지하는 것이 좋고, 지성 두피는 손과 두피가 마찰돼 나오는 유분이 두피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아픈 곳 낫게 하는 손발 & 두피 건강 마사지
1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정수리 부분을 꾹꾹 눌러준다.
2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얼굴선의 가장 윗부분부터 양쪽 관자놀이까지 천천히 내려가며 꾹꾹 눌러준다.
3 손가락으로 머리 전체를 감싸고 꾹꾹 눌러가며 지압한다.
4 머리 양옆으로 손가락을 넣어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5 검지, 중지, 약지를 이용해 정수리 부분을 꾹 누르면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6 목 뒷부분을 손바닥 전체로 감싸고 뒤쪽으로 잡아당기듯 주무른다.
7 목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가볍게 돌려 어깨와 목 근육을 풀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