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독자요청 책속부록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기획·권소희 기자 / 진행·정애경‘자유기고가’ || ■ 포장 도움말·김은정

2006. 10. 24

유과나 강정, 차와 꿀을 포장할 때 원형 상자 포장법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둥근 케이스에 담긴 유과나 강정 세트, 꿀단지 등은 원형 상자에 담아 포장한다. 상자 윗부분에 주름을 잡아 접어가며 포장하면 예쁘다.

준·비·재·료
양면 포장지, 40mm 리본, 깃털 달린 가죽 끈, 장식단추, 칼, 자, 가위, 양면테이프, 글루건

재·단·하·기
포장지의 가로는 원형 상자의 둘레보다 2~3cm 길게, 세로는 원의 지름과 높이에 4cm를 더해서 자른다.

만·들·기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1 자른 포장지의 긴 길이를 가로로 놓고 4cm를 바깥쪽으로 접은 후 세로로 1cm를 시접으로 접고 시접의 가운데 부분에 상자의 높이만큼의 양면테이프를 붙인 다음 포장지를 상자에 둘러 붙인다.
2 상자의 중앙으로 포장지가 모아지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주름을 잡아가며 접은 뒤 아랫면도 같은 방법으로 접는다. 상자의 옆면은 리본을 묶거나 깃털로 장식하고 윗면은 단추를 붙여 포인트를 준다.


현금이나 상품권을 선물할 때 봉투 포장법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화사한 색상의 종이로 직접 만든 봉투에 리본이나 브로치 등을 붙여 장식한다. 감사의 마음을 담은 카드나 메모를 봉투에 함께 넣는다.



준·비·재·료
색이 다른 포장지 2장, 25mm 리본, 구슬, 칼, 자, 가위, 양면테이프, 글루건

재·단·하·기
원하는 색상의 포장지를 선택해 가로는 상품권(현금)보다 3~4cm 넉넉하게, 세로는 상품권(현금) 길이의 2.5배로 자른다.

만·들·기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1 포장종이의 중앙에 상품권(현금)을 두고 아래쪽과 위쪽을 포개어 접는다. 종이를 다시 펼친 후 가로의 양쪽 끝을 약 1cm 접은 후 종이를 펼쳐 가운데 부분을 제외하고 접힌부분을 잘라낸다. 포개어 접은 아래쪽과 가운데 접어논 부분이 만나는 부분에 양면 테이프를 붙이면 봉투 완성!
2 다른 무늬의 포장지를 7cm 너비로 잘라 봉투의 가운데 부분에 둘러가며 붙인다. 덧댄 포장지 위에 같은 방법으로 리본테잎을 붙인 후 봉투 입구를 나비 리본으로 장식한다.

와인이나 양주, 올리브오일을 선물할 때 긴 상자 포장법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와인이나 양주, 올리브오일 등 길이가 긴 제품은 선물용 종이 박스에 담아 기본 포장을 한 뒤 같은 계열색의 리본으로 포인트를 준다. 포장지는 심플한 것으로, 리본은 화려한 모양으로 선택하면 잘 어울린다.

준·비·재·료
포장지, 3mm 리본 두 가지, 25mm 리본, 구슬, 칼, 자, 가위, 양면테이프, 글루건

재·단·하·기
포장지의 가로는 상자의 둘레에서 2~3cm 길게, 세로는 상자의 높이보다 2배 길게 자른다.

만·들·기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1 자른 포장지로 상자를 기본 포장한 다음 상자 위쪽에서 십자형태로 폭이 넓은 리본을 묶어 자른 후 사선으로 한 번 더 리본을 묶는다.
2 리본 윗부분에 화려한 구슬이나 얇은 리본 장식품을 글루건으로 붙여 포인트를 준다.


모자나 의류, 가방을 선물할 때 쇼핑백 포장법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형태가 일정하지 않아 포장하기 어려운 물건은 포장지로 쇼핑백을 만들어 담는다. 만든 쇼핑백은 윗부분을 사선으로 접고 집게나 코사지로 장식해 포인트를 준다.

준·비·재·료
포장지, 코사지나 집게, 칼, 자, 가위, 양면테이프, 글루건

재·단·하·기
포장지의 가로는 포장하려는 물건의 둘레보다 5~6cm 넉넉하게, 세로는 물건 길이와 두께, 여유분 15cm를 더한 길이로 자른다.

만·들·기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1 자른 포장지의 긴 길이를 가로로 놓은 뒤 한쪽에 시접을 1cm 접고 긴 길이를 반으로 접어 양면테이프로 붙인다. 밑 부분은 넣을 물건의 두께보다 2cm 정도 긴 길이로 접어 올린다. 바닥의 양 옆면을 삼각으로 접고 위와 아래를 양면테이프로 붙여 고정시킨다.
2 물건을 담고 포장지의 윗부분을 사선으로 접어 집게나 코사지로 장식한다.


부피가 큰 선물을 포장할 때 대형 상자 포장법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과일, 고기, 생선처럼 부피가 큰 선물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색상의 보자기로 포장한다. 은은한 광택이 나는 소재의 양면천을 사용해 상자를 감싼 후 예쁜 끈이나 장식고리로 포인트를 준다.

준·비·재·료
보자기, 종이끈이나 매듭끈, 장식매듭, 시침핀, 칼, 자, 가위, 양면테이프, 글루건

재·단·하·기
포장할 상자의 1.5배 되는 크기의 보자기를 준비한다.

만·들·기
정성 돋보이는 선물 포장법

1 평평한 곳에 보자기를 편 후 중앙에 상자를 놓고 보자기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귀를 포개어 상자를 덮는다. 아랫부분 귀의 안쪽 색상이 보이도록 뒤집어 핀으로 고정한다.
2 양옆의 보자기를 가운데로 모아 끈으로 묶은 다음 장식품을 달고 보자기의 귀를 잘 뒤집어주면 완성!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