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베테랑 주부 스타 9인의 살림 특강

자린고비들의 절약 비법 짠순이 주부들의 살림 백서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한정은‘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26

자린고비들의 절약 비법 짠순이 주부들의 살림 백서

한 푼이라도 더 아끼는 알뜰 쇼핑법

290 쇼핑지별 시간대 공략
대형 할인매장의 식품 코너는 폐점 1시간 전이면 5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한다. 백화점 식품매장은 오전에 가면 전날 팔다 남은 야채와 과일을 50% 할인해준다. 인터넷 경매사이트는 새벽 시간대에 사람이 적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낙찰 받을 수 있다.

291 계획성 있는 장보기
장보러 가기 전에 반드시 냉장고를 체크하고 미리미리 식단을 생각해둔다. 가능하면 하루 또는 이틀에 한 번씩 소량으로 구입하는 습관을 들이면 과소비를 막을 수 있고 버려지는 음식물도 줄일 수 있다.

292 마트 가격 비교하기
대형 할인마트 가격비교 사이트(www.mm.co.kr)에서는 이마트, 월마트, 킴스클럽 등 할인마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다. 주변에 마트가 여럿이라면 한번쯤 비교해보고 싼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알뜰살림 센스.

293 육류는 할인행사 때 한꺼번에
돼지고기는 한 번 사두면 반찬 없을 때 찌개나 각종 조림으로 활용하기 좋으므로 할인 폭이 큰 행사 때 많은 양을 구입한다. 사온 뒤에는 1인분씩 나눠 비닐백에 넣어두고 필요한 양만큼 꺼내 쓴다.



294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 등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면 가격대별이나 제조사별로 범위를 좁혀 검색할 수 있다. 가격비교 목록을 클릭하면 최저가부터 최고가까지 나와 해당 쇼핑몰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295 자동차 과보험료 돌려받기
과납 자동차 보험료란 잘못된 계산으로 운전자가 내야 할 보험료보다 더 많이 낸 보험료를 뜻한다. 얼마나 더 냈는지 계산해서 대행해주는 인슈캅(www.insucop.com)이나 다음금융(finance.daum.net) 서비스를 이용한다.

296 인터넷 쿠폰 활용
인터넷 맛집 사이트에서 쿠폰만 다운로드해도 한 끼 1만원은 거뜬히 절약된다. 체인을 갖춘 미용실이나 패밀리레스토랑에서는 코코펀(coupon.patzzi.o
m) 등의 사이트에서 받은 쿠폰을 쓰면 그만큼 돈이 절약된다.

297 약국 할증시간은 피한다
약국은 평일 오후 8시 이후, 토요일 오후 3시 이후, 공휴일에는 조제료에 30%의 할증료가 붙어 총약제비의 환자부담금이 2백~5백원 정도 높아진다.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시간대에 약국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298 장거리 이사할 때는 빈 화물차로~
서울에서 지방으로 장거리 이사를 할 경우 화물운송을 마치고 빈 상태로 돌아가는 화물차를 이용하면 최고 절반까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운송 알선업체와 연결해주는 사이트로 제트이사(www.z24.co.kr)가 있다.

299 자녀 명의로 휴대전화 가입
만약 18세 이하의 미성년자가 있는 집이라면 휴대폰을 미성년자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다. 통신사마다 요금체계가 다르지만 일반 요금에 비해 미성년자 요금이 저렴하고 혜택도 다양하기 때문.

300 배송료 확인은 필수!
인터넷 쇼핑의 가장 큰 단점은 배송료. 1만원 미만의 상품을 구입할 경우 배송료를 내고 나면 시중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배송료가 무료인 곳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한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구매 전 배송료를 확인한다.

301 할인마트에 무료 주차
대형 할인마트인 홈플러스는 어느 지점이든 물건을 사지 않아도 주차료가 무료이다. 서울 시내에서는 주차료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지역별로 홈플러스 위치를 확인해두는 것도 주차료를 아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302 보건소 200% 이용하기
임신기간 동안 보건소에 등록하면 임신 조기진단, 초음파 검사, 태아 기형아 검사와 철분제, 영양제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 아기가 18개월까지 홍역을 제외한 예방접종이 무료이며, 아기 마사지 교실, 모유 수유 교실, 이유식 교실과 같은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303 신용카드 서비스 적극 활용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면 놀이공원이나 극장 등으로 주말 가족나들이를 할 때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놀이공원에 무료입장하거나 자유이용권을 최고 절반 가격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영화표를 예매할 때도 할인받을 수 있다.

304 메이크업은 뷰티 체험 코너에서
메이크업포에버 청담 부티크점(02-547-2034), 태평양 디 아모레 갤러리(02-3448-5631), 토다코사(02-2252-0168) 등 뷰티센터에서는 물건을 사지 않아도 공짜로 메이크업 서비스를 받거나 직접 할 수 있다.

자린고비들의 절약 비법 짠순이 주부들의 살림 백서

전기세 줄이는 절약 포인트

305 가전제품은 동시에 사용금지!
냉방이 집중되는 오후 시간대에는 다리미,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진공청소기 등 순간 전력사용량이 높은 가전제품은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에어컨을 켜놓은 상태에서 다리미, 진공청소기 등을 같이 쓰면 에어컨 2대를 동시에 켠 것과 같은 양의 전기가 소모된다.

306 쓸모없는 가전제품 전원 끄기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전력량이 큰 기기를 가동할 때 나오는 열은 35℃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켜두면 전력이 낭비될 뿐 아니라 기기에서 나오는 열 때문에 실내 온도가 높아진다. 할로겐 램프나 백열등도 많은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냉방 중에는 끈다.

307 전기 코드는 뽑아둘 것
사용하지 않고 코드를 꽂아두는 것만으로 낭비되는 전력은 우리나라 가정 에너지 사용량의 약 11%이며, 이때 전기요금은 가구당 일년에 평균 3만원 정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전기 코드를 뽑는 것만으로도 전기세를 줄일 수 있다.

308 배터리 충전시간 지키기
모든 충전용 배터리는 정해진 충전 적정 시간 만큼만 충전하는 것이 좋다. 적정시간을 초과하면 배터리도 상하고 전기세도 더 많이 나간다.

309 조명 제품 사용법
집안에 모든 백열등을 전구식 형광등으로 바꾸면 70~80% 이상의 절전 효과가 있다. 또 기존의 40W 형광등 대신 32W짜리를 사용하면 1년에 1만원 정도 전기세가 절약된다.

310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절전모드로~
컴퓨터와 모니터에 절전모드를 설정하면 20% 이상의 전기가 절약된다. 컴퓨터 바탕화면의 시작을 클릭해 설정→제어판→전원옵션에 들어가면 본체와 모니터의 대기모드 전환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311 데스크톱보다 노트북이 경제적!
컴퓨터는 데스크톱보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데스크톱의 브라운관이 액정 모니터보다 노트북의 세배 이상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 또 컴퓨터는 모니터의 전력소모가 가장 많으므로 다른 볼 일을 볼 때는 모니터만이라도 꺼두면 전기세를 그만큼 줄일 수 있다.

312 낮 시간에는 실내 전등 끄기
불필요한 전기는 무조건 차단하는 것이 전기절약의 지름길. 낮시간에는 창가나 거실, 방의 전등을 꺼두고 될 수 있으면 자연채광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313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은 에너지 효율 등급이 1~5단계로 나눠지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에너지 효율이 좋은 것. 1등급 가전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을 사용하는 것보다 22% 정도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314 배터리는 심야에 충전
노트북, 휴대용 CD 플레이어, 휴대전화 등은 가능하면 전기사용이 적은 밤시간대에 충전한다. 특히 노트북은 오전이나 밤에 충전하고 전기사용이 집중되는 오후시간대에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15 낭비 막는 냉장고 사용법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으면 냉기가 빠져나가고 실내등이 켜져 전력이 낭비된다. 냉장고에 음식물을 너무 많이 채우거나 뜨거운 음식을 넣으면 냉기순환이 되지 않아 효율이 떨어지므로 냉장고 용량의 60% 정도만 채우는 것이 적당하다.

316 다림질은 한꺼번에 모아서~
다리미는 예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탁물을 한꺼번에 모았다가 다림질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다림질을 할 때는 면, 합성섬유, 실크 순으로 강한 열이 필요한 것부터 플러그를 빼고서도 다림질 할 수 있는 것 등으로 나눠 다림질의 순서를 정한다.

자린고비들의 절약 비법 짠순이 주부들의 살림 백서

공짜 서비스부터 알뜰 사용법까지~ 짠순이 절약법

317 문자서비스는 무조건 공짜로
인터넷 휴대전화 무료 문자서비스 사이트 문자천국(www.skysms.co.kr), 문자나라(www.munjanara.co.kr), 문자왕국(www.nicesms.co.kr)을 이용하면공짜로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318 포인트와 마일리지는 한꺼번에
신용카드나 주유소, 이동통신사 등에서 받은 포인트나 마일리지는 포인트파크(www.pointpark.com), 넷포인츠(www.netpoints.co.kr) 등 포인트 적립 사이트에서 한데 모아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마일리지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319 경품사이트에서 공짜쿠폰과 경품을~
100% 경품당첨(cafe.daum.net/gowin), 프리존(cafe.daum.net/ssak3), 야후쿠폰(coupons.yahoo.co.kr) 등 경품사이트에서 쿠폰을 내려받거나 경품에 응모하면 생활비를 줄일 수 있다.

320 인터넷 무료 샘플 신청
마망(www.maman.co.kr), 하기스(www.huggies.com), 큐티(www.pg.co. kr) 등에 회원 가입을 하면 기저귀 샘플을, 남양분유(www.namyangi.com), 일동 후디스(www.truemom. com) 등에서는 분유 샘플을, DHC(www.dhckorea.com), 마이아모레(www.myamore.co.kr) 등에서는 화장품샘플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321 아이들 공부는 무료 인터넷 강의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면 사교육비도 줄일 수 있다.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윈글리쉬닷컴(www.winglish.com), 동화·동요 전문 사이트 리틀팍스(www. littlefox.co.kr), 무료 교육정보 사이트 에듀넷(www.edunet4u.net) 등이 있다.

322 무료 DVD와 게임 즐기기
서울 역삼동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보자료실(www.kocca.or.kr 02-2016-4018)에서는 애니메이션 DVD와 도서를 무료로 볼 수 있으며, 삼성동 코엑스몰 지하 1층의 세중게임월드에서는 공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323 장난감은 구입 대신 대여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역 내 녹색장난감도서관(02-753-0222~3)에서 각종 장난감과 교육도서, 비디오테이프 등을 무료로 대여해준다.

324 남은 밥으로 만드는 누룽지 간식
먹고 남은 밥은 삼겹살 구울 때 사용하는 돌판 위에 얇게 깔고 약한 불에서 노릇노릇 구우면 고소하고 맛있는 누룽지가 만들어진다.

325 냉장고 속 자투리 재료 활용
김빠진 콜라는 돼지갈비찜이나 구이를 할 때 돼지갈비가 잠길 정도로 부으면 노린내가 사리진다. 남은 닭고기의 살코기 부위나 닭 뼈로는 얼큰한 닭칼국수를 끓일 수 있다. 먹다 남은 오징어는 물에 불려 튀김을 해먹어도 좋다.

326 표고버섯 밑동으로 국물 내기
요리하고 남은 표고버섯 밑동은 버리지 말고 잘 말린 뒤 가루로 만들어 찌개를 끓일 때 넣으면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구수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327 부스러진 잡곡은 클렌저로~
부스러져 남게 된 잡곡은 곱게 간 다음 폼클렌징에 섞은 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발라주면 각질이 제거돼 피부가 한결 부드럽고 밝아진다.

328 공짜로 만드는 액자
중국집이나 피자집에서 나눠주는 전화번호가 적힌 자석에 사진을 오려 붙인 뒤 냉장고에 조르르 붙여두면 근사한 액자 장식이 된다.

329 쓸모없는 우유병은 계량컵으로
쓸모없게 된 우유병은 용량별 눈금이 표시되어 있어 계량컵 대용으로 사용한다. 소금이나 간장 등의 조미료를 넣어두는 용기로 사용해도 편리하다.

330 부러진 립스틱은 라이터로 달구기
립스틱이 부러져 쓸 수 없는 경우에는 부러진 양끝을 라이터로 살짝 녹여 붙인 뒤 냉장고에 잠시 넣어두면 새것처럼 감쪽같이 붙일 수 있다.

331 헌 칫솔은 끓는 소금물에~
오래 사용해 모가 약해진 헌 칫솔은 뜨거운 소금물에 담갔다가 꺼내면 새 것처럼 힘이 생기고 소독까지 돼 오랫동안 쓸 수 있다.

332 비누조각의 색다른 변신
쓰다 남은 비누조각들은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면 조각 비누들이 뭉쳐지면서 새 비누처럼 된다. 또 비누조각들을 망에 담은 후 변기 물통 안에 넣어두면 비누 향이 솔솔 풍겨 방향제 대신 쓸 수 있다.

333 구멍난 고무장갑 재활용
고무장갑이 못 쓰게 되었을 때는 목 부분을 가늘게 잘라서 고무밴드를 여러 개 만들자. 탄력성이 강해 물건을 포장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