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LG

차예련이 고르고 고른 선물하기 좋은 가전, LG 코드제로 A9S & R9 오브제컬렉션

EDITOR_FASHION 최은초롱 기자 EDITOR_FEATURE 정혜연 기자 윤혜진

2021. 08. 25

평소 주변 사람 잘 챙기기로 소문난 차예련과 LG 코드제로 청소기가 만났다. 감사한 분 챙길 일 많은 추석 연휴가 낀 9월, 그녀가 선택한 선물은 LG 코드제로 청소기다. ‘살림의 여왕’ 차예련으로부터 좋은 성능은 기본, 디자인까지 예쁜 만능 청소기 고르는 팁을 전해 들었다.



니트 톱 논로컬. 팬츠 르네제이. 슈즈 자라.

니트 톱 논로컬. 팬츠 르네제이. 슈즈 자라.

2017년 배우 주상욱과 결혼해 네 살배기 딸을 두고 있는 차예련은 올 초 새 아파트로 이사하며 담백한 성격처럼 집도 깔끔함에 포인트를 두고 꾸몄다. “지난 6개월 동안 버리는 게 일이었다”고 할 만큼 짐을 덜어내고 좋아하는 무광 화이트 대리석 재질 가구로 힘을 줬다. 단, 가구 하나를 고를 때도 딸 인아를 생각해 모서리가 각지지 않은 둥근 마감 처리인지를 살폈다.

“제가 워낙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요. 집 안에 생기가 돌도록 꽃도 늘 챙기는 편이에요. 가장 신경 쓰는 건 위생이죠. 아직 아이가 어리다 보니 먼지가 있으면 안 되잖아요. 절 닮았는지 인아도 청소 시간을 좋아해요. 제가 청소하고 있으면 자기도 장난감 청소기를 들고 와서 졸졸 따라다녀요(웃음).”

차예련의 SNS에는 인아가 충전대로 찾아가는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를 보며 “집에 찾아간다”고 좋아하는 동영상도 있다. 로봇청소기는 식기세척기, 건조기와 함께 ‘삼신 가전’으로 통한다. 이 단어를 처음 제시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에 따르면 ‘가사 노동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3가지 새로운 가전제품’이란 의미에서 삼신(三新) 가전 또는 ‘신이 내린 선물’의 의미에서 삼신(三神) 가전이다. 실제로 ‘로봇청소기 이모님’ 들이고 쉴 틈을 얻었다는 워킹맘들의 찬사가 맘카페마다 즐비하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은 쾌적한 생활 환경을 유지하는 게 일이다. 정갈한 집밥만큼 청소에도 일가견이 있는 차예련은 좀 더 청소를 수월하게 하는 팁을 전했다.

“어차피 해야 하는 일이잖아요. 즐겁게 하면 즐거운 일이 되더라고요. 무엇보다 청소는 자주 해야 하는 거니까 사용하기 간편한 무선 청소기가 좋아요. 자동으로 먼지를 비워주는 기능이나 물걸레 기능이 있다면 일거리가 줄어드니까 더 편리하고요. 또 저 같은 경우 청소기를 늘 눈에 보이는 곳에 뒀다가 인아가 뭘 쏟거나 하면 바로바로 치우거든요. 그러려면 거실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청소기 디자인도 중요해요.”



‘올인원타워’를 갖춘 ‘LG 코드제로 무선청소기’는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는 ‘2021 대한민국혁신대상’에서 신기술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최근에는 비영리 시민단체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무선 청소기 가운데 유일하게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강력한 성능은 기본,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덕분이다. LG 코드제로 A9S는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흡입구를 연결하면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자동 물 공급 시스템이 적용돼 청소하는 동안 물걸레가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사용자가 청소 방식이나 바닥 재질에 따라 정지, 1단계, 2단계 등 총 3단계로 물 공급량도 선택할 수 있다. 거치대인 올인원타워는 더 똑똑하다. 청소기 보관과 충전은 물론 먼지통 비움까지 가능하다. LG 코드제로 A9과 지난해 출시한 LG 코드제로 A9S 사용 고객도 올인원타워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각 제품과 호환이 가능한 올인원타워를 구매하면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은 후 사용 가능하다.

청소기 선택 시 디자인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로봇청소기는 늘 밖에 내놓고 사용하는 만큼 집 안 어느 곳에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올 6월 출시된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은 뉴트럴 컬러인 카밍 그린과 카밍 베이지 색상을 적용했다. 어떤 인테리어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만능 색상이다. 이를 찾기 위해 LG전자는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인 미국 팬톤컬러연구소와 협력해 오브제컬렉션 색상을 개발했다.


“내 목소리 담아 선물하세요”

원피스 엘런아크화이트.

원피스 엘런아크화이트.

차예련은 평소 주변 사람을 잘 챙기기로 유명하다. 집에 놀러 온 손님을 빈손으로 돌려보낸 적이 없다. 맛있는 디저트 가게를 발견하면 스태프 몫까지 챙겨 사 가는 큰손이다. 지난 스승의 날에는 영화 촬영으로 바쁜 와중에도 미리 꽃떡을 주문해 아이 유치원에 돌렸다. 차예련은 “외국인 선생님들이라 이렇게 예쁜 떡은 처음 본다고 좋아해주셨다”며 “신경 쓴 만큼 다행히 반응이 좋아 내가 더 기분이 좋았다”고 빙그레 웃었다.

열심히 베푸는 만큼 차예련 주변에는 좋은 사람이 많다. 이웃사촌인 오연수는 예쁜 옷을 볼 때마다 인아에게 선물을 해준다. 때로는 엄마처럼, 큰언니처럼 진심으로 걱정해주고 응원도 해주는 오연수가 있어 든든하다고.

“저는 거창한 이벤트보단 평소 오가며 챙겨주는 게 좋아요. 선물도 가전제품, 그릇, 옷 이런 실용적인 물건을 받을 때가 좋고요. 저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고민한 흔적이 보이잖아요. 그래서 저 역시 선물 받는 것도 좋지만 주는 걸 더 좋아해요.

이 선물을 받았을 때 얼마나 행복해할까 상상하면서 고르는 그 시간이 저를 행복하게 만들어요.”

선물은 마음을 전한다.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란 카피로 유명한 보일러 광고가 지금까지 많은 패러디를 낳으며 사랑받는 이유는 가족을 생각하는 그 마음, 아날로그 감성이 전해져서다. 똑똑해진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에도 아날로그 감성을 담았다.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한 이 제품은 ‘LG 씽큐 앱’과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연결해 간단한 말로 제어가 가능하다. ‘청소 시작’이나 ‘모드 변경’ 같은 청소 명령은 물론 사용법도 설명할 수 있다. 무엇보다 청소 시작, 종료, 충전 시작 메시지를 직접 녹음할 수 있는 ‘마이보이스’ 기능이 더해졌다. 항상 자녀 목소리를 듣고 싶어 하는 부모님께, 새 인생을 시작한 신혼부부에게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차예련이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에 자신의 목소리를 담아 선물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일까. 질문을 받고 주변을 둘러보던 차예련은 역시나 10년 가까이 함께하고 있다는 스태프들에게 눈길이 머물렀다. 그녀가 꼽은 주인공은 순수 청담 건형 원장. 인아의 생애 첫 헤어 커트도 그가 나서서 잘라줬을 정도로 가족 같은 사이다.

“아무래도 혼자 사는 ‘삼촌’부터 챙겨야죠. 인아가 원장님을 삼촌이라고 불러서 저도 삼촌으로 부르고 있어요. 저희 남편과도 잘 알고 자주 보는 사이예요. 늘 바쁘니까 로봇청소기가 알아서 청소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단, 제 목소리로 녹음하는 건 좀 오글거리니까 인아에게 부탁해 ‘삼촌 청소해~’라는 메시지를 녹음할래요(웃음).”

어떤 걸 선물해도 취향 저격!

먼지비움·보관·충전을 한 번에
LG 코드제로 A9S & 올인원타워

집에서 신발을 벗고 좌식 생활을 하는 우리나라는 바닥을 쓸고 닦기까지 해야 청소가 마무리된다. 그러나 쪼그려 앉아 걸레질 자세를 반복적으로 하면 허리와 무릎 건강에 좋지 않다.

LG 코드제로 A9S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준다. 초고속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적용해 한층 더 강력하게 먼지를 흡입하면서 물걸레 청소까지, 2가지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물걸레 청소 시 먼지 흡입을 차단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체 배터리와 히든 배터리 동시 충전 가능.

본체 배터리와 히든 배터리 동시 충전 가능.

차별화된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차별화된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올인원타워는 이보다 더 ‘물건’이다. 이름에 ‘올인원’이 들어가는 만큼 먼지통 비움, 청소기 충전, 액세서리 보관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신개념 무선 청소기 거치대다. 별도로 먼지통을 분리하지 않고 청소기를 올인원타워에 거치한 후 위쪽 조작부의 먼지비움 시작 버튼을 누르면 강력한 먼지 흡입 모터가 청소기로부터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준다. 먼지비움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두면 매번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청소기를 거치할 때마다 알아서 먼지통을 비워줘 편리하다. 먼지는 올인원타워 내부에 있는 약 2.5ℓ용량의 전용 먼지 봉투에 보관되는데 여기에 UVC LED를 비춰 먼지 표면의 세균 증식까지 억제한다. 내외부에 자주 사용하는 액세서리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예쁜데 똑똑하기까지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

카밍 베이지

카밍 베이지

카밍 그린

카밍 그린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은 강화된 인공지능의 편리함과 함께 집 안 공간 어느 곳에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오브제컬렉션 디자인이 적용됐다. 모던한 느낌의 카밍 그린과 카밍 베이지 색상이 어떤 인테리어에도 튀지 않고 녹아든다. 무엇보다 인공지능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70만 장 수준인 기존 제품 대비 4배 늘어난 약 3백만 장의 사물 이미지를 학습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실내 공간과 장애물을 더 정확하게 인지한다.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하다 안방 문턱을 만나면 이를 넘어 계속 청소를 하지만, 한번 넘어가면 다시 되돌아오기 어려운 베란다 창틀은 넘지 않는다. 공간을 감안해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다. 기존 모델인 LG 코드제로 R9 보이스에 비해 장애물을 약 1.8배 더 빨리 감지한다.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적용해 청소기가 빨아들인 먼지가 제품 밖으로 배출되는 것도 막았다. 스마트 터보 기능은 카펫, 구석, 먼지가 많은 곳을 인지해 알아서 흡입력을 높이고 상황에 따라 주행속도를 조절한다.

고객이 LG전자 스마트홈 앱인 LG 씽큐(LG ThinQ)에 로봇청소기를 연결해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돋보인다. LG 씽큐 앱을 이용해 네이버 AI 플랫폼인 클로바와 연결하면 음성으로도 로봇청소기를 제어할 수 있다. 마이보이스 기능도 새롭게 생겼다. 청소 시작음, 종료음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목소리로 직접 녹음해 설정할 수 있다.

때로는 로봇청소기가 우리 집 경비원 역할도 해준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집 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원격으로 청소기를 제어할 수 있는 ‘홈뷰’ 기능과 청소기가 집 안의 움직임을 감지하면 사진을 촬영해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홈가드’ 기능 등도 갖췄다.

이 외에도 LG 씽큐 앱에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을 함께 등록하면 R9이 먼지 청소를 끝낸 후 물걸레 청소기가 곧바로 물걸레질을 한다. ‘LG 코드제로 로봇청소기’는 2021 NCSI 로봇청소기 부문 4년 연속 1위, 2021 프리미엄 브랜드지수(KS-PBI) 로봇청소기 부문 9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사진 이종호  
헤어 건형(순수) 메이크업 전성희(제니하우스) 스타일리스트 이보람(인트렌드) 
사진제공 LG전자 
의상협찬 논로컬 르네제이 엘런아크화이트 자라 
제작지원&문의 LG전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