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틱 브랜드 브레이 모델 컷. 최근 K-뷰티 브랜드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
근거 없는 ‘국뽕’이 아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1~3월 화장품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한 23억 달러로 동기간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관세청은 “한류로 높아진 K-뷰티에 대한 관심에 우수한 품질의 국내 제품들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며 수출품과 수입국이 다변화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덩달아 한국콜마와 코스맥스 등 국내 화장품 ODM 기업들도 올해 1분기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국콜마의 1분기 매출액은 57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늘었다. 코스맥스는 30.6% 오른 526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각각 168.95%, 229.1% 급증해 324억 원과 455억 원을 돌파했다. 이베이재팬이 발표한 큐텐재팬의 2월 뷰티 카테고리별 판매 랭킹을 살펴보면 K-뷰티의 저력이 보다 실감 난다. 립 메이크업 부문은 1위부터 5위까지 차례로 국내 뷰티 브랜드인 롬앤, 라카, 네이처리퍼블릭, 딘토, 어뮤즈가 석권했다. 아이섀도, 치크 카테고리 랭킹 톱 5에도 국내 브랜드들이 각각 4자리씩 차지했다.
주목할 점은 차트에 이름을 올린 대다수가 인디 뷰티 브랜드(신생·독립 뷰티 브랜드)라는 점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년 수출 동향 발표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 수출 품목 1위는 화장품이다. 국내에서도 중소 뷰티 브랜드들의 약진이 심상치 않다. 뷰티 큐레이션 플랫폼 잼페이스는 지난해 국내 뷰티 브랜드 인기 상위 50개 제품 가운데 66%가 중소 브랜드 제품이라고 분석했다. CJ올리브영에 입점된 연 매출 100억 원 이상의 중소 뷰티 브랜드 수도 2019년 16개에서 2022년 34개로 2배 이상 늘었다. ‘푸딩팟’ ‘퓌쿠션’ 등 품절 대란템을 잇따라 탄생시킨 코스메틱 브랜드 ‘퓌’는 설립 3년여 만인 지난 2월 서울 성수동에 단독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했다. 중소 뷰티 브랜드는 자금력이 부족해 오프라인이 아닌 이커머스 시장에만 집중한다는 편견이 깨진 것.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같은 ‘공룡’들이 장악했던 뷰티 시장에 조금씩 균열이 가고 있다.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국내에 이어 해외 MZ세대 ‘코덕(코스메틱 덕후)’들의 지갑까지 열게 만든 비결은 간단하다. 제품력은 기본에다 정형화되지 않은 통통 튀는 패키지와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다채로운 색조 라인업 덕분. 하지만 이는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뷰티 브랜드라면 당연히 방점을 찍는 지점이다. 인디 브랜드들의 인기에는, 멀어지던 시선도 한 번 더 잡아끄는 독창적인 기획과 마케팅이 숨어 있다.
소통 맛집 SNS 마케팅
힌스는 인스타그램에서 필터, 스티커를 배포해 브랜드 인지도를 자연스레 높였다. 2 무지개맨션은 기존에 없던 유형의 패키지로 이목을 끌었다. 3 최근 브랜드 공식 X계정을 자유롭게 운영하는 컨셉이 유행이다.
무지개맨션은 기존에 없던 유형의 패키지로 이목을 끌었다.
최근 브랜드 공식 X계정을 자유롭게 운영하는 컨셉이 유행이다.
SNS 담당자들이 전면에 나서서 브랜드가 아닌 ‘개인’으로서 소통하며 고객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는 특히 인스타그램보다 가벼운 접근이 가능한 X에서 공식 계정을 운영할 때 사용하는 전략이다. 글로우의 공식 X 계정 소개 글은 “글로우 디자이너입니다. 이 계정은 제 겁니다(찡긋)”이다. 게시 글도 “나 디자이너인데 오늘부터 계정 운영… 응원해줘” “저 내일 연차 쓰고 여행 가요” 등 자유롭게 올린다. ‘사원 1’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한 키르시블렌딩이나 헤메코랩, 투에이엔 역시 마찬가지다. 기업이 아닌 동년배 직장인의 일상을 공유해 팔로어들과 공감대를 쌓고, 자연스레 제품 기획 과정과 출시 소식을 알린다. 브랜드를 언급한 이용자들의 트윗을 리트윗하고, 칭찬에는 고맙다고 응수하는 등 고객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이어가기도 한다. 소비자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 최근 인스타그램만 운영하던 브랜드들도 X 계정을 개설하는 추세다.
여기서만 즐겨요 팝업스토어
믹순은 ‘뷰티 클래스’를 통해 고객이 직접 스킨 제작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딘토가 진행한 DIY 형식의 콘텐츠는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퓌 오프라인 매장 내부 전경
투에이엔은 지난해 12월 앳코스메 도쿄에서 첫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연예인보다도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의 리뷰 콘텐츠는 여느 광고보다 효과가 좋다.
오드타입은 인플루언서 젤라비와 제품 공동개발 및 홍보에 나섰다.
한편 최근 제품 홍보 콘텐츠나 공동 개발 외에도 뷰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범주가 확장될 기미가 보인다. 이니스프리가 지난해 10월 서울 성수동에서 전개한 ‘그린티 유니버스 팝업스토어’의 메인 디렉터는 119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였다. 그는 팝업 기획 단계부터 팝업 존의 콘텐츠 기획, 디자인 등 모든 과정에 참여했다. 자신이 직접 기획한 콜라겐 포토 존에 대한 애정을 SNS를 통해 여실히 드러내기도. 인플루언서들은 트렌드의 최전선에 있는 데다 구독자들의 반응을 늘 꼼꼼하게 살핀다. 제품이나 이벤트 등에 대한 실질적인 니즈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레오제이는 이니스프리 팝업스토어 메인 디렉터로서 포토존을 직접 기획했다.
최근 K-팝과 K-드라마 등의 콘텐츠 인기를 바탕으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코트라(KOTRA)는 ‘2024년 수출전망 및 지역별 시장 여건’이란 보고서를 통해 2024년 K-뷰티는 한류 효과로 화장품 수출이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일PwC 경영연구원은 동남아, 일본, 미국 등으로의 K-뷰티 확산세는 인디 뷰티 브랜드로부터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기업 중심으로 돌아가던 뷰티 시장을 신생 중소 브랜드가 파고들 수 있었던 까닭은 명확하다.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듣고, 고려하고, 실천에 옮겼기 때문. 하지만 모든 신규 브랜드가 고객의 니즈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는 지금, 한 끗 다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모았다면 이제는 탄탄한 제품력으로 스테디셀러의 가능성을 입증할 차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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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브레이 누그레이 루미르 X 계정 믹순 오드타입 투에이엔 딘토 힌스 무지개맨션 레오제이 인스타그램 후니언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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