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akgeolli

혼술러를 위한 캔막걸리

Yes, we can!

EDITOR 한여진 기자

2020. 01. 07

막걸리가 젊어졌다. 촌스러운 페트병을 벗고 유니크한 캔을 입은 막걸리 이야기.

1 아이싱 자몽 상큼한 자몽 맛이 입안 가득 느껴지는 막걸리로 여성에게 강추. 350ml 1천2백원대.
2 서울생 막걸리 탄산이 풍부한 전통 막걸리로 청량한 맛을 자랑한다. 350ml 1천원대.
3 서울장수 월매 쌀막걸리 
목 넘김이 부드러운 생막걸리로 차게 마시길 권한다. 350ml 1천원대.
4 국순당 쌀막걸리 생쌀 발효법으로 빚어 구수한 맛이 일품인 쌀막걸리. 350ml 1천1백원대.
5 우리술 톡 쏘는 알밤 동동 밤이 함유돼 달콤하면서 고소한 맛이 나는 막걸리. 350ml 1천3백원대.

1 아이싱 자몽 상큼한 자몽 맛이 입안 가득 느껴지는 막걸리로 여성에게 강추. 350ml 1천2백원대. 2 서울생 막걸리 탄산이 풍부한 전통 막걸리로 청량한 맛을 자랑한다. 350ml 1천원대. 3 서울장수 월매 쌀막걸리 목 넘김이 부드러운 생막걸리로 차게 마시길 권한다. 350ml 1천원대. 4 국순당 쌀막걸리 생쌀 발효법으로 빚어 구수한 맛이 일품인 쌀막걸리. 350ml 1천1백원대. 5 우리술 톡 쏘는 알밤 동동 밤이 함유돼 달콤하면서 고소한 맛이 나는 막걸리. 350ml 1천3백원대.

캔막걸리의 美친 존재감

인싸주(酒)를 묻는다면, 에디터는 주저없이 ‘캔막걸리’라고 말하겠다. 1990년대 학번인 에디터에게 막걸리는 청춘을 함께한 추억이지만, 마냥 좋아하진 못했다. 옹기종기 앉아야 하는 막걸리집의 좌식 분위기와 페트병 패키지도 막걸리가 불편한 원인 중 하나였다. 그런데 얼마 전 발견한 신박한 캔막걸리 덕분에 요즘 밤마다 막걸리를 즐기고 있다. 부담스러운 페트병을 벗고 한 번에 마시기 적당한 350ml 캔에 들어 있는 캔막걸리는 야식에 곁들이기에도, 혼술하기에도 제격. 전통 막걸리뿐 아니라 자몽, 밤 등이 들어 있는 막걸리는 와인이나 샴페인 못지않은 풍미도 있다. 그래서 밤마다 캔막걸리 종류를 바꿔가며 훈제오리구이나 베이컨구이, 샐러드 등 다양한 안주와 함께 한껏 즐기고 있다. 쌀로 만든 막걸리는 그 자체에 풍미가 가득하고 곡기도 돼 거창하게 상을 차리지 않아도 된다. 이 또한 캔막걸리의 매력이다. 

여행 갈 때 한두 캔 챙겨가기에도 좋고, 선물용으로도 인기 만점이다. 얼마 전 외국에 사는 지인에게 캔막걸리를 선물했더니 반응이 굿. 생각해보면 에디터도 외국으로 여행 가면 현지 술을 꼭 맛보는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술은 막걸리가 아닌가. 패키지까지 감각적이라 애주가가 아니더라도 막걸리만 한 선물템이 없는 듯하다. 단, 마트마다 판매하는 캔막걸리가 1~2종류뿐이라 다양한 막걸리를 구입하려면 마트 2~3곳을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다. 하지만 한 캔에 1천원 정도로 저렴하고, 멸균 처리가 돼 있어 유통기한도 1년 정도로 긴 편이라 한 번에 다량 구입해도 문제없다. 가성비까지 갖춘 매력 덩어리 캔막걸리, 혼술러들을 위해 이만한 술이 또 있을까. 오늘밤, 맥주 대신 막걸리 한 캔 어떠세요?

캔막걸리 추천 안주!훈제오리구이샐러드

Ingredients
훈제오리 1팩, 파인애플드레싱(파인애플 100g, 양파 ¼개, 올리브오일 4큰술, 식초·설탕 1큰술씩, 소금 약간), 샐러드채소 적당량, 베이비채소 한 줌 

How to make
1
중불로 달군 팬에 훈제오리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2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넣은 뒤 곱게 갈아 파인애플드레싱을 만든다.
3 샐러드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베이비채소와 함께 물로 씻어 물기를 뺀다.
4 그릇에 구운 훈제오리와 샐러드채소, 베이비채소를 담고 파인애플드레싱을 뿌린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