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쇠고기 양지머리 300g, 정향·팔각 약간씩, 물 6컵, 숙주 150g, 실파 2대, 붉은 고추 1개, 고수·소금 적당량, 국간장 2큰술, 피시소스 1큰술※피시소스-생선 엑기스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식 액젓과 비슷한 향과 맛을 내므로 피시소스 대신 액젓을 사용해도 된다.※고수-동남아 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특유의 향이 나는 야채.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덩어리로 준비해 냄비에 담은 다음 정향, 팔각을 넣고 물 6컵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숙주는 맑은 물에 여러번 씻어 건지고 실파는 씻어 송송 썬다.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후 채썬다.
3 삶은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저며 썰고, 쇠고기 삶은 국물은 국간장과 피시소스, 소금으로 간한다.
4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져 그릇에 담는다.
5 ④에 저며 썬 쇠고기와 숙주, 고수, 실파, 고추를 얹고 준비한 국물을 팔팔 끓여 붓는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흰살생선 200g, 밀가루 2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 1큰술, 청·홍고추 1개씩, 양파 ½개, 치킨 스톡 20g, 물 5컵, 국간장 1큰술, 피시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1 흰살생선은 곱게 다져 물기를 짠 다음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고 여러 번 치대어 부드럽게 만든 다음 한입 크기의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2 팔팔 끓는 물에 ①을 넣어 삶아 건진다.
3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지고 양파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삶은 경단을 넣어 돌돌 굴려가며 익힌 후 물 5컵을 붓고 끓이다가 치킨 스톡과 국간장, 피시소스, 후추를 넣어 간한다.
5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④에 넣고 살짝 끓인 후 그릇에 담는다.
6 먹기 직전에 청·홍고추와 양파를 올린다.
소면
1 작은 다발로 묶어 삶기소면을 한 움큼(1인분 정도 분량) 쥔 다음 한쪽 끝에서 1cm 정도 안쪽에 조리용 실을 묶는다. 이렇게 작은 다발을 만들어 국수를 삶으면 국수 가락이 가지런하게 되어 그릇에 담으면 모양이 예쁘다.
2 소금 넣어 삶기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은 다음 소면을 부챗살 펴듯 펼쳐서 넣고 삶는다. 긴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면발이 엉겨붙지 않게 한다.
3 찬물 붓기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삶다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냄비 가장자리로 찬물 1컵을 돌려가며 붓고 다시 한번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삶는다. 삶은 소면은 체에 건져 찬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다.
쌀국수
1 미지근한 물에 불리기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린다. 쌀국수는 잘 부숴지므로 불렸다가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뜨거운 물에 데치기쌀국수를 불린 다음에는 요리하기 직전에 팔팔 끓는 물을 부어 5분 정도 둔다.
3 체에 밭쳐 물기 빼기살짝 데친 쌀국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적당히 뺀 다음 사용한다.
냉면
1 비벼서 덩어리 풀기냉면 사리는 삶기 전에 손바닥으로 비벼가며 국수 가락을 나눈다. 이렇게 해야 냉면이 뭉치지 않고 고루 잘 삶아진다.
2 1분 이내로 삶기냉면 사리는 끓는 물에 넣어 40초 정도 삶는다. 1분 이내에 삶아야 면발이 쫄깃쫄깃하고 풀어지지 않는다.
3 차갑게 식히기냉면을 삶아 건진 후 찬물에 담가 재빨리 헹군 다음 얼음물이나 얼음 위에 얹었다가 물기를 빼야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400g, 튀김기름 1컵, 다진 쇠고기 150g, 청주 2작은술, 양파즙 1작은술, 소금·고수 약간씩,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설탕 2작은술, 피시소스 1큰술, 라임 ½개
※라임-레몬과 비슷한 크기의 초록색이 나는 과일로 동남아나 남아메리카 요리에 많이 쓰인다.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팔팔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2 다진 쇠고기에 청주와 양파즙, 소금을 넣어 밑간하고 고수는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
3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다음 엄지손톱만한 크기로 자른다.
4 달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튀긴 쌀국수를 넣어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볶다가 고수와 설탕, 피시소스를 넣어 가볍게 버무리듯이 볶아 접시에 담는다. 여기에 라임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곁들인다.
6 먹기 전에 라임을 짜서 끼얹는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300g, 다진 쇠고기 200g, 숙주 100g, 부추 20g, 만두피 20장, 튀김기름 1컵, 간장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추·고수 약간씩, 방울토마토 5개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잘게 썰고 숙주와 부추는 씻은 다음 2cm 길이로 썬다.
2 만두피는 작은 국자에 담아 동그랗고 오목하게 모양을 잡은 다음 끓는 기름에 그대로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긴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2큰술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쌀국수와 숙주, 부추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잘게 썬 고수를 넣는다.
5 튀긴 만두피에 ④를 소복하게 담고 4등분한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300g, 숙주 150g, 노란 파프리카 ½개, 당근 ⅓개, 올리브오일 2큰술, 칵테일새우 ½컵, 간장 1큰술, 레몬즙 2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후추·고수·방울토마토 약간씩
■ 만드는 법법
1 숙주는 씻어 반으로 자르고 파프리카와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1×4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지고 방울토마토는 얇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숙주와 파프리카, 칵테일새우, 당근을 넣어 볶다가 쌀국수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간장과 레몬즙, 설탕, 식초,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후 접시에 담고 고수와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400g, 실파 2대, 양송이버섯 3개, 양파 ¼개, 주황색 파프리카·노란 파프리카 ¼개씩, 가다랭이포 ½컵,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다.
2 실파는 씻어 5cm 길이로 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다.
3 양파는 곱게 채썰고 파프리카도 씻어 곱게 채썬다.
4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끓이다가 가다랭이포를 넣는다. 5분 정도 있다가 가다랭이포를 건져내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④에 실파와 양송이버섯,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쌀국수를 그릇에 담고 ④의 준비한 장국을 붓는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칵테일새우 100g, 그린 빈스 150g, 부추 적당량, 양파 ¼개, 옐로 커리 3큰술, 카레가루 2큰술, 식용유 1큰술, 굵은 소금 약간, 물 5컵
※옐로 커리- 인도식 정통 커리가루로 향이 진하다. 외국 식재료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 다음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다.
2 칵테일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 후 건진다.
3 그린 빈스와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곱게 다진다.
4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새우와 그린 빈스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옐로 커리와 카레가루를 넣은 후 물 5컵을 부어 고루 저어가면서 끓인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300g, 쇠고기 양지머리 250g, 물 5컵, 대파 ½대, 정향 약간, 노란 파프리카·청·홍피망 1개씩, 실파 3대, 고수 30g, 라이스페이퍼 20장, 양념장(피시소스 4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파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진다.
2 쇠고기는 물 5컵, 대파, 정향과 함께 익을 때까지 충분히 삶아 건진 후 굵직하게 채썬다.
3 파프리카와 피망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5cm 길이로 썬다. 고수도 파와 비슷한 길이로 길쭉하게 자른다.
4 준비한 양념장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팔팔 끓는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갔다가 건진 다음 쇠고기와 쌀국수, 피망, 실파, 고수를 얹어 돌돌 말아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250g, 닭 ½마리, 물 5컵, 양파 ⅓개, 마늘 3쪽, 레몬그라스 1큰술, 코코넛크림 1컵, 라임 ½개, 고수·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진다.
2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닭고기와 양파, 마늘을 넣어 푹 무르도록 삶는다. 삶은 닭고기는 살만 발라 가늘게 찢는다.
3 닭고기 삶은 국물의 기름기를 걷어내고 양파와 마늘을 건진 다음 레몬그라스를 넣어 다시 한번 끓인다.
4 ③에 쌀국수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닭고기와 코코넛크림, 고수, 소금을 넣고 4등분으로 썬 라임을 곁들인다.
■ 준비할 재료
쌀국수(굵은 면) 300g,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그린 빈스 100g, 양파 ⅓개, 붉은 고추 1개, 실파 1대, 부추 약간, 튀김기름 1컵, 피시소스 2큰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진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굵직하게 채썬 후 간장과 청주,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한다.
3 그린 빈스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링 모양으로 썰어 씨를 털고 실파와 부추는 씻어 송송 썬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2큰술 정도 두르고 쇠고기와 양파, 붉은 고추를 넣어 볶다가 피시소스와 설탕을 넣어 간한다.
5 ④에 튀긴 국수를 넣고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실파와 부추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