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의 공포가 커지며 함께 급부상한 음식이 있다. 일명 ‘사스 잡는 음식’으로 부르는 마늘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미국의 유력 일간지 ‘파이낸셜 타임스’는 지난 4월 음식문화가 한국과 비슷한 나라들에 사스 감염자가 없다는 것을 들어 마늘이 사스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 보도했다. 또 대한한의사협회는 5월4일, ‘사스’를 ‘동의보감’에 나오는 ‘온역’과 같은 것으로 보고 “음식에 마늘 파 생강 등을 많이 넣으라”는 사스 예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런 일련의 발표들은 마늘을 ‘신세기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게 했다.
중국에선 ‘마늘이 사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마늘이 주양념인 김치가 인기 식품으로 자리잡았다. 한국에서도 마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북 의성의 마늘값이 급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마늘이 면역기능을 높여 사스를 예방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없다. 한국보다는 덜하지만 역시 마늘 소비가 많은 중국이 사스에 속수무책인 것도 사스와 마늘이 상관없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더한다.
그렇다고 ‘마늘의 힘’을 모두 부정할 순 없다. 굳이 사스 예방 효과가 아니더라도 마늘은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성인병 예방과 항암 효과를 가진 마늘
마늘은 성인병 예방과 항암 효과를 가진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마늘속에 들어 있는 알리인(alliin)이라는 성분 때문. 탁월한 살균력을 가진 알리인은 특히 곰팡이균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을 죽이는 데 효과를 발휘해 과거 구충제로 사용되기도 했다.
한방에서는 마늘이 “육류와 곡식을 소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소개한다. 실제로 마늘은 비장과 위장을 강하고 따뜻하게 하고 기를 북돋우는 효능이 있다. 이밖에도 피로회복, 혈압강하, 혈전용해 등의 효능이 있다는 사실도 과학실험을 통해 속속 검증되고 있다.
사실 마늘에 관련된 가장 유명한 속설은 ‘마늘이 스태미나에 좋다’는 것이다. 실제로 마늘은 남성의 생식기로 가는 피의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초학> 등의 한방의학 서적들은 ‘마늘이 정력증진에 좋다’고 적어 놓기도 했다.
성인의 경우 하루 5~7쪽 정도가 적당
아무리 좋은 음식도 사람의 체질과 음식의 성질에 따라 알맞게 섭취하지 않으면 그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마늘을 약으로 여기고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은 위험하다고 충고한다. 박경미 한나라한의원 원장은 “평소 눈이 잘 충혈되면서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의 사람이나 신경이 예민하여 소화장애가 심한 사람들은 생마늘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한다. 생마늘의 강한 자극성 때문이다.
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마늘의 매운맛이 간에 부담을 줘 시력을 떨어뜨리고 두뇌를 쉽게 피로하게 하는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특히 위가 약한 사람들은 생마늘을 익혀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익힌 마늘은 위에 부담을 덜 주기 때문. 성인의 경우 하루 5~7쪽 정도면 부족함이 없다.
우리나라 음식에 마늘이 빠지면 왠지 허전하다. 약방의 감초 마냥 빠질 수 없는 마늘은 음식맛을 내는 훌륭한 도우미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음식들은 마늘이 ‘조력자’에서 ‘주인공’으로 뛰어올랐다는 점에서 다르다.
마늘스파게티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국수 180g, 건홍고추 1개, 마늘 6쪽,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 1큰술, 물 2½컵, 다진 실파·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얇게 저미고, 건홍고추는 물에 담가 불렸다가 씨를 빼고 길게 잘라둔다.
② 냄비에 물과 소금, 올리브오일 1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국수를 넣고 10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 3큰술을 두르고 마늘과 건홍고추를 넣어 볶다가 삶은 국수를 넣고 살짝 볶는다.
④ ③에 소금, 흰 후추를 뿌려 간하고 다진 실파를 올린다.
풋마늘 돼지고기 철판구이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150g, 풋마늘 4대, 소스(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맛술 2큰술, 생강즙 1큰술, 샐러드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로스구이용으로 준비해 얇게 저민다.
② 풋마늘은 씻어 4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소스를 만든다.
④ 돼지고기와 풋마늘을 섞어 소스에 30분 정도 재워두었다가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